입력 : 2024.09.21 07:30
[검단 주차장 붕괴, 재시공 반발] 이태준 검단신도시 호반써밋1차 입주자대표 인터뷰
5천억 들여 멀쩡한 아파트 재시공, 옆단지 고통 외면
“철거근거가 될 안전진단 결과는 왜 꽁꽁 숨기나”
5천억 들여 멀쩡한 아파트 재시공, 옆단지 고통 외면
“철거근거가 될 안전진단 결과는 왜 꽁꽁 숨기나”
[땅집고] “보통 안전진단에서 D등급 받는 아파트라면 금방이라도 쓰러질 것 같은 느낌이 들지 않습니까? 그런데 인천 검단 안단테아파트는 지하주차장은 무너졌다지만 그 부분을 제외하곤 너무 멀쩡해요. 굳이 왜 철거를 하느냐고 국토교통부나 LH, GS건설에 자료를 요청해도 비공개라고만 하고….”
지난해 1666가구에 달하는 인천 검단신도시 안단테아파트에서 지하주차장이 붕괴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국토부 조사 결과, 아파트 설계와 시공 과정에서 철근이 일부 누락된 것. 시공사인 GS건설은 약 5000억원을 들여 이 단지를 전면 철거하고 재시공하는 초유의 결단을 내렸다. 아파트 브랜드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안단테’ 대신 GS건설의 ‘자이’를 적용해준다.
하지만 안단테아파트와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두고 맞붙어 있는 ‘호반써밋1차’ 입주민들이 최근 재시공 반대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지하주차장이 무너지긴 했지만, 사고가 터진 일부 공간을 제외하면 육안상 건물에 전혀 문제가 없어 보인다는 것. 이들은 이달 25일 집단 시위를 계획하고 있다.
☞관련기사: [단독] "8년 공사 소음·분진 보상하라" 검단 '주차장 붕괴' 옆 단지 주민들반발
이태준 호반써밋1차 입주자대표에게 재시공 반대 이유 등에 대해 들어봤다.
―재시공 반대에 나선 이유는.
“우리 아파트는 총 1168가구 규모 대단지로 2021년 6월 입주했다. 같은해 10월부터 맞은편에 안단테아파트가 착공한 이후 지금까지 4년여 동안 공사로 발생하는 소음·분진·진동 등 피해를 겪어왔다. 입주자 자녀들이 공사 현장 북쪽에 있는 한별초를 배정받는데, 덤프트럭을 피해 등교하면서 안전 문제도 심각했다.
그런데 앞으로 안단테아파트가 재시공 절차를 밟는다면 입주민들이 4년이나 더 생활 불편을 겪어야 한다. 그래서 아파트가 본격 철거에 돌입하기 전 우리 아파트 입장을 알리기 위해 반대 시위를 계획하게 된 것이다.”
―그래도 재시공은 해야하지 않을까.
“지금 안단테아파트 건물을 육안으로 보면 다시 지을 필요가 전혀 없어보인다. 국토교통부가 진행한 정밀안전진단 결과 이 아파트 17개동 중 3개동이 D등급(미흡), 9개동이 C등급(보통), 나머지 5개동이 B등급(양호)을 받았다고 한다. D등급이면 준공 30년이 넘어 재건축 대상이거나 금방이라도 쓰러질 듯한 낡은 아파트와 다름 없다는 얘기인데 절대 그런 상태가 아니다.
아무리 지하주차장이 무너졌다지만 해당 동만 다시 짓는다면 몰라도 총 1666가구를 모두 철거한 뒤 전면 재시공하는 것은 너무 과하지 않나.
그래서 이런 조치를 내리게 된 근거인 안전진단 결과에 대해 알고 싶어 국토부와 LH, GS건설에 진단 결과 자료를 공개해달라는 내용의 서면을 보냈다.
하지만 모든 기관에서 ‘입주예정자들의 재산 보호에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 ‘제 3자에게는 공개가 불가능하다’는 등 이유로 거절당했다. 전면 재시공으로 인한 가장 큰 피해자가 ‘호반써밋1차’ 입주민들인데도 모르쇠로 일관하니 납득하기 어렵다.”
―구체적으로 요구사항이 무엇인가.
“우리가 안단테아파트 철거와 전면 재시공 처분을 납득할 수 있도록 공동 안전진단 수행과 자료 공개를 요청한다. 재시공 철회를 주장하지만, 만약 공사를 강행한다면 8년이나 공사장을 끼고 살아야 하는 우리 입주민에게 물질적, 정신적 피해보상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난 4년 동안 안단테아파트 공사 때문에 날씨가 선선한 봄·가을철에도 입주민들이 창문을 꼭 닫고 지냈고, 문을 열 때마다 분진으로 인한 청소를 감당해왔다.
따라서 60개월 정도의 전기요금과 청소 비용에, 정신적 피해까지 더해 가구당 1000만원 배상이 필요하다. 더불어 공사로 인해 바로 옆 단지와 집값이 6000만~7000만원 정도 차이나는데, 이 금액의 절반에 달하는 3500만원을 가구마다 지급할 것을 요청한다. 총 보상금액을 더하면 모두 525억6000만원 정도다.”/이지은 기자 leejin0506@chosun.com
▶일본·미국서도 대폭발! 1500조 시장, 시니어 비즈니스로 대박난 기업의 전략과 노하우를 알고 싶다면? ☞ 땅집고M
▶독보적인 실전형 부동산 정보, 국내 1위 부동산 미디어 땅집고 앱에서 쉽게 보기 ☞클릭!
▶살림에 필요한건 집살림에 다 있다! 최대 82% 할인 진행 ☞ 집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