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 메뉴 건너뛰기 (컨텐츠영역으로 바로 이동)

고양, 성남, 부천 재건축 박차…국토부 "선도지구 정비계획 수립 본격화"

    입력 : 2025.02.26 11:00

    [땅집고] 정부가 올해 1기 신도시 선도지구 특별정비계획 수립에 착수하며 정비사업을 본격화한다.

    [땅집고] 경기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선도지구에 선정된 양지마을금호 1단지. /네이버지도

    26일 국토교통부는 경기도 및 1기 신도시 지자체장과 함께 서울에서 국토부-경기도-1기 신도시 부단체장급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1기 신도시 정비사업은 지난해 11월 선도지구 선정 이후, 12월 이주지원 방안을 마련·발표하고, 특별정비계획 수립 지침을 행정예고하며 선도지구 특별정비계획 수립에 착수했다.

    ☞당신의 아파트 MBTI, 조선일보 AI부동산에서 확인하기

    이번 간담회는 선도지구별 추진 현황, 주요 이슈 대응방안 등을 점검하고, 지자체별 향후 정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서는 고양시 3곳, 성남시 3곳, 부천시 2곳, 안양시 3곳, 군포시 2곳 등 13개 선도지구와 2개 연립단지의 지구별 정비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주요 이슈와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며 공동 지원 사항을 구체화 한다.

    올해는 선도지구 특별정비계획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선도지구 주민을 대상으로 특별정비계획 수립 지침 등 세부사항과 향후 사업추진 절차를 상세히 안내한다.

    ☞AI가 매칭해 준 내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집은 어디?!

    아울러, 사업시행 방식 결정, 제자리 재건축 여부 등 주민 간 합의가 필요한 사항은 국토부·지자체·LH 미래도시지원센터가 추진 상황을 수시 모니터링하고,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공동 지원 사항도 논의할 계획이다.

    1기 신도시 선도지구 이외 특별정비예정구역의 향후 정비 방안은 올해 3~5월 중 주민 의견을 청취하는 등 공론화 과정을 거쳐 6월 중 발표하기로 합의할 예정이다.

    진현환 국토교통부 1차관은 “경기도와 5개 기초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으로 지난해 1기 신도시 정비의 성공적인 첫발을 내딛을 수 있었으며, 본격적인 정비가 시작되는 올해에도 모든 지자체의 역량을 모아줄 것을 당부한다”며 “국토부도 정비사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학교 관련 문제를 사전에 해소할 수 있는 협력체계를 마련하고, 미래도시펀드를 본격적으로 조성하는 등 행정 및 금융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rykimhp206@chosun.com

    이전 기사 다음 기사
    sns 공유하기 기사 목록 맨 위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