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 메뉴 건너뛰기 (컨텐츠영역으로 바로 이동)

"알짜 사업지 찾아라" 현대건설, 비주택 1호 사업 은평 '시니어타운' 1월 착공

    입력 : 2025.01.09 11:13 | 수정 : 2025.01.09 14:04

    [땅집고] 현대건설이 이지스자산운용과 은평뉴타운에 짓는 ‘시니어타운’ 이달 착공해 이목이 쏠린다. 이곳은 현대건설이 개발이나 운용에 직접 관여한 비주택 1호 사업지다.

    [땅집고] 서울 은평구 진관동 208-10번지 일대 은평뉴타운 편익5블럭 전경. 현대건설과 이지스자산운용은 이곳에 노인복지주택과 복합시설을 건립할 계획이다. /강태민 기자

    ■현대건설 첫 시니어타운 착공

    11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과 이지스자산운용이 서울 은평구 진관동 208-8번지 일대에 선보이는 시니어타운은 2025년 1월 착공한다. 대지 면적은 6356 ㎡이다.

    2023년 11월 브릿지론 대출을 실행한 지 약 1년 만에 본 프로젝트파이낸싱(PF) 전환에 성공하면서 착공에 나서게 됐다. 당초 착공 시점은 올해 5월이었으나, 인허가로 인해 다소 지연됐다. 시행사는 은평진관동PFV다. 현대건설(29.9%)과 엠지알브이(29.5%), 이지스자산운용(19.9%), 신한은행 (15%), 우리자산신탁(5.7%)이 각각 출자해 만든 기업이다.

    ☞건설업계가 '미래 먹거리'로 주목한 알짜산업, 시니어 주거 및 케어시설이 궁금하다면?

    이곳은 현대건설이 시니어주택 디벨로퍼로 참여한 1호 사업지다. 현대건설은 이 사업 외에도 복정역세권 개발사업, 가양동 이마트 부지 개발 사업 등 여러 자체사업을 준비 중이다.

    시공사는 현대건설에서 동원건설산업으로 변경됐다. 현대건설 측은 올 하반기 고금리·고물가 기조가 심화하면서 시행법인 주주들 간 시공사 변경 논의가 오갔고, 대체 시공사를 선정했다는 입장이다.

    은평 시니어타운은 지하6층~지상 14층, 2개동 규모다. 1개동에는 임대형 노인복지주택 214가구, 다른 동에는 업무시설과 문화·집회 시설, 근린생활시설 등 복합 시설이 들어선다. 준공 예상 시점은 2028년 상반기다.

    은평뉴타운은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이 지나 도심접근성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응급실이 있는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이 있어 의료 인프라도 탄탄한 편이다.

    관련 기사: 실버타운 성지되는 은평뉴타운…현대건설·KB·신한 뛰어들었다
    관련 기사: 운용자산'65' 이지스도 은평뉴타운에 시니어타운 착공

    ■ 현대건설, 디벨로퍼 변신 꾀하고 연간 ‘2兆’ 거둘까

    현대건설은 다양한 기업과 협력해 시니어 맞춤형 주거 서비스를 선보인다. 미국 써모 피셔 사이언티픽(Thermo Fisher Scientific), 마크로젠(Macrogen) 등 생명공학·유전자 검사 분야 기업과 협력해 헬스케어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이들은 신한금융그룹 자회사 신한라이프케어와도 손을 잡았다. 주거 모델 개발과 상품·기술·서비스 등 시니어 레지던스 사업에서 시너지를 창출할 기회를 다각도로 모색한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핵심 소비 주체로 떠오르고 있는 시니어의 주거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시니어 레지던스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며 “추후 아파트에도 다양한 시니어 상품과 서비스를 선별해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westseoul@chosun.com


    <시니어 주거 및 케어시설 개발과 운영 전문가 과정 모집>


    땅집고가 최근 늘어나는 시니어 부동산 개발 니즈에 맞춰 ‘시니어 주거 및 케어시설 개발과 운영 전문가 과정(4기)’을 오는 2월 개강한다.

    단순한 시니어타운 소개 등 기초 강의가 아니라 시설 설계부터 운영까지 시니어타운 개발 전 과정에 대해 소개한다. 시니어타운 개발이 적합한 입지를 고르는 방법부터 운영 수익이 발생하는 재무 구조 설계 방법, 시니어타운에 반드시 필요한 인테리어 설계 등을 전수한다.

    강의는 현장 스터디 3회를 포함해 총 18회로 진행한다. 강의 시간은 매주 수요일 오후 4시~6시30분이며, 수강료는 290만원이다. 땅집고M 홈페이지(zipgobiz.com, ▶바로가기)에서 신청하면 된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sns 공유하기 기사 목록 맨 위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