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5.01.02 16:15
[땅집고] “부동산 하락장에 경기도에서 투자할 곳은 지역별로 명확합니다. 이른바 ‘빅4’라고 불리는 과천·성남·하남·광명을 제외하면 가장 유망한 투자처는 ‘안양·의왕·수원·시흥’입니다.”
윤석열 대통령 탄핵 정국과 주택 가격 조정기가 겹치면서 새해엔 집값 하락 전망이 나온다. 부동산 온라인 커뮤니티인 ‘부동산스터디’ 카페에서 최근 부동산 하락기에 경기 남부권 투자 방향성을 제안하는 글이 주목받고 있다.
작성자 ‘너 자신을 알라’는 경기도 최상급지를 제외하고 ▲안양 동안구 평촌 ▲의왕 인덕원 일대 ▲수원 광교·영통·수원역 ▲시흥 장현·은계·목감·배곧 등지를 투자 유망지로 꼽았다. 서울 교통 접근성, 대규모 택지지구 유무, 학군, 상권 등을 고려해야 하고 경부고속도로가 가까울수록 좋은 입지로 평가했다.
☞경기 남부권 나에게 딱 맞는 아파트, AI가 찾아드립니다
■안양 동안구 평촌 학원가 ‘평북 대신 평남’
안양에서는 동안구 평촌 신도시, 그 중에서도 지하철 4호선 라인 남쪽인 속칭 ‘평남’에 집중해야 한다고 했다. 평북 지역엔 관공서와 쇼핑센터, 상권이 몰려있지만 평남에 학교와 학원가가 밀집해 있기 때문이다. 경기도 최대 규모인 평촌 학원가에는 도내 최상위권 진학 실적을 기록한 귀인중학교 등 학업성취도가 뛰어난 학교가 있어 투자 방향성에 부합한다는 것이다.
작성자는 “평남은 1기 신도시 기축 단지 위주여서 주차나 주거 편의성이 떨어지지만 부동산의 핵심은 결국 입지”라며 “신축 단지에서 주거 편의성을 즐기다가 향후 평남 주요 단지로 갈아타는 것을 추천한다”고 했다
하락장에서 주목할만한 투자처로는 향촌마을 롯데(☞단지정보 알아보기), 목련마을 1·6·7단지, 1기 신도시 정비 선도지구에 선정된 꿈마을 8개 단지 등이다.
☞당신의 아파트 MBTI, 조선일보 AI부동산에서 확인하기
■GTX-C 낀 인덕원역 일대 ‘북의왕 트라이앵글’
경기도 최상급지로 꼽히는 과천시 아래 인덕원역 일대에서는 이른바 ‘북의왕 트라이앵글’(내손·포일·청계동)에 투자할 것을 추천했다. 지하철 4호선이 지나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 월곳~판교선, 인덕원~동탄선 등이 개통 예정인 인덕원역 접근성이 좋은 곳이다.
작성자는 “언급한 3개 동은 단지 대부분이 인덕원이라는 단지명을 사용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의왕에서는 인덕원역 접근성이 가장 중요하다”며 “다만 인덕원역은 입지 특성상 역과 가까이 붙은 단지가 별로 없어서 월곶판교선과 인동선 개통으로 생기는 안양농수산물시장역(예정), 청계역(예정) 주변 단지를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추천 단지는 포일동 ‘인덕원 푸르지오 엘센트로’(☞단지정보 알아보기), 내손동 ‘인덕원 퍼스비엘’, ‘인덕원 센트럴자이’(☞단지정보 알아보기), ‘인덕원 자이 SK뷰’ 등이다.
■120만 인구 수원, 결국은 광교·영통 동수원 라인
수원은 서울 접근성, 일자리, 상권, 학군 등 투자 방향성을 고려해 경부고속도로와 가까운 동수원 지역에 집중해야 한다. 투자기간에 따라 수원역 인근(중단기), 매탄·영통(중장기), 광교(시기 불변) 등으로 나눠야 한다.
광교신도시 일대는 신분당선, 일자리(광교테크노밸리), 자연환경, 상권, 학군 등을 모두 갖춘 곳이라는 평가다. 매탄과 영통 지역은 리모델링과 재건축 등 정비사업이 진행 중이다. 영통역 주변에 대규모 리모델링을 진행하고 있어 신축으로 바뀌면 광교와의 격차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수원역 일대는 GTX-C노선 등 교통 호재가 있다.
작성자가 추천한 투자처는 광교중앙역 인근 ‘자연앤힐스테이트’(☞단지정보 알아보기), ‘광교중흥S클래스’(☞단지정보 알아보기), 영통 ‘영통자이센트럴파크’, 영통 1·2구역 재건축 등이다.
☞AI가 매칭해 준 내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집은 어디?!
■시흥 4대장, 상급지 갈아타기 위한 디딤돌
시흥은 장현·은계·배곧·목감 등 4개 대규모 택지지구가 있다. 다만, 이 택지지구들은 3분의 2 이상이 산지와 그린벨트로 분산돼 연계성이 아쉽다는 평가다.
작성자는 시흥 장현은 서해선 시흥능곡역, 은계는 서해선 신천역, 목감은 신안산선 목감역 등 역세권 주변 신축을 추천 단지로 꼽았다. 다만 배곧은 대중교통 불모지이지만 인천 송도 접근성을 우선적으로 살펴보라고 조언했다.
작성자는 “시흥은 정밀한 입지 분석보다 권역별 대장 단지를 뽑아 시세를 체크해 저평가 구간에 있는 단지를 2~4년 보유한 후 상급지로 갈아타야 한다”며 “기회가 된다면 광명, 평촌, 송도 등으로 갈아타는 것을 추천한다”고 밝혔다.
투자할 만한 단지로는 장현지구 ‘제일풍경채센텀’(☞단지정보 알아보기), 은계지구 ‘시흥센트럴푸르지오’(☞단지정보 알아보기), 목감지구 ‘호반베르디움 더프라임’(☞단지정보 알아보기), 배곧지구 시범단지인 ‘배곧SK뷰’(☞단지정보 알아보기) 등이 있다. /raul1649@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