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 메뉴 건너뛰기 (컨텐츠영역으로 바로 이동)

텅 빈 1층 출판사 건물이 파주 출판단지 핫플갤러리로 변신한 비결

    입력 : 2024.08.29 07:30

    [돈되는 건축탐구] 전면이 통창으로 뻥 뚫린 4층 갤러리…대관 수요도 폭발 | 김영배 드로잉웍스 대표

    [땅집고] 출판사와 갤러리가 즐비한 경기 파주시 파주출판단지 내 모던한 분위기가 풍기는 콘크리트 외벽으로 마감되어 있고, 전면이 통창으로 뻥 뚫린 건물이 하나 들어섰습니다.

    [땅집고] 김영배 드로잉웍스 대표가 내부 증축 리모델링을 진행한 파주출판단지 내 수익형 건물 전경. /윤준환 작가

    각종 드라마, 영화 촬영 장소, 갤러리나 전시회 공간으로 활용되는 수익형 건물로 4개 층으로 나누는 증축 리모델링을 진행했는데요. 유명 건축가가 참여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오는 10월 땅집고 건축주대학에서도 강연을 맡은 김영배 드로잉웍스 대표입니다.

    ◇리모델링 건축 개요

    설계 : 드로잉웍스
    위치 : 경기도 파주
    용도 : 공장
    대지면적 : 695.10 ㎡
    건축면적 : 164.81 ㎡
    연면적 : 164.81 ㎡→917.41 ㎡
    규모 : 지하 1층, 지상 1층→지하 1층, 지상 4층
    높이 : 15.89 m
    건폐율 : 23.71 %
    용적률 : 23%→78.39 %
    완공 : 2023년 1월

    -건물을 소개해달라.

    “이 건물은 한 출판사가 지은 수익형 건물로 드라마 영화 촬영 장소, 갤러리나 전시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다. 예전에 다른 회사 다닐 때 신축한 건물로 당시 지하 1층, 지상 1층으로 완공했다. 현재 15m 높이 그대로 한 층 건물로 지어 갤러리로 사용했다. 그러다가 작년에 건축주가 4층으로 공간을 나눠서 전시장으로서의 활용도를 더 높이고 싶다고 연락을 주셔서 내부 증축 리모델링을 진행했다. 당시 건축주는 예산이 많지 않았고, 지금처럼 4층 공간을 사용할 필요도 없어 먼훗날 증축을 하기로 하고 먼저 건물을 지은 것이다.”

    [땅집고] 리모델링 전 후 내부에 층이 나뉜 모습 비교. /윤준환 작가

    -내외부에 콘크리트 자재가 많이 쓰인 것 같다.
    “기본적으로 콘크리트 벽체에 단열재를 넣고 바깥에도 콘크리트로 마감했다. 여기에 추가로 철골구조와 철근콘크리트구조로 바닥 추가 공사도 진행했다. 바닥을 이어주는 계단과 난간은 금속으로 만들었다.”

    -4층이라고 하지만, 층이 여러 개 아닌가.
    “기능적으로는 전시장으로 더 활용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뒀는데, 일반적으로 층을 나누는 기준이 3m 내외라면 이 건물은 1층부터 높낮이가 4.2m에서 6.4m로 변화가 있다. 1개 층을 같은 높이가 아니라 반층씩 분할하는 스킵플로어 구조로 층을 만들어 실질적으로 다양한 층과 공간이 탄생했다. 이는 전시 동선의 흐름과 대형 작품 설치까지 구상을 하면서 진행한 결과다.

    그밖에도 기존에는 없었던 엘레베이터를 설치해서 부피가 크고 무거운 작품 운송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했다.”

    [땅집고] 단차를 두는 방식의 스킵플로어 구조 단면도. /드로잉웍스

    -부분적으로 리모델링을 하는 건축주가 많다. 비용을 줄이는 전략은.
    “이 건물의 건물주는 예전 회사에 재직할 당시 담당한 케이스여서 이미 구조,설비,전기 등에 관해 알고 있었고, 협력사들도 다 알아 그들의 도움으로 다시 작업을 할 수 있었다. 그렇지 않았더라면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서 구조안전진단을 추가 발주해야 했을 것이다. 또 준공 도면을 기준으로 설계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정확성을 갖추었지만, 준공도서가 부재했다면 실측과 새로운 계획안을 만들어야 했을 것이다. 건축물은 짓는 과정부터 짓고 난 이후의 유지·관리를 위해서 기록을 잘 정리해두는 것이 신축과 리모델링을 포함해 정말 중요하다. 이 건물은 1차로 1층으로 짓고 현재 2차로 4층으로 층을 나눴다. 나중에 추가로 한 동을 더 지을 계획을 갖고 있다.”

    -비용이 얼마나 들었나, 나눠 진행한 것에 이점이 있다면?
    “필요한 만큼 짓고자 했던 건축주의 계획에서 비롯된 것이기에 합리적인 비용을 목적으로 하는 것과는 거리가 있다. 2016년 첫 준공 때 10억원이 들었고, 만약 당시 지금처럼 공사를 했다면 비용을 좀 더 줄일 수는 있었을 것 같다. 건축주의 상황을 반영해 수익을 더 낸다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리모델링 후 건물의 가치는 얼마나, 어떻게 변화했을까?
    “층고가 높은 단층 건물이 다양한 층으로 나뉘고, 다양한 재료가 쓰이면서 더욱 더 쓰임새가 높은 건물로 재탄생했다. 리모델링 후 드라마, 광고, 잡지사 등 다양한 업체로부터 대관 문의가 크게 늘어나 수익이 더 났고, 건물의 가치도 높아졌다.”

    /김리영 땅집고 기자 rykimhp206@chosun.com

    <국내 최고 실전형 건축 강의 건축주대학 31기 모집>


    국내 최고 실전형 건축 강의인 ‘땅집고 건축주대학’이 오는 10월10일 31기 과정 개강을 앞두고 수강생을 모집한다.

    31기 건축주대학 과정은 건축 분야에 따라 총 3가지 형태로 나눠서 수강생을 모집한다. 전문가들의 사례 연구와 현장스터디를 통해 시공비를 절약하고, 건축 소송과 분쟁을 예방하는 전략을 강의하는 ▲‘설계·건축 마스터클래스’와 공실률을 낮추고 성공적인 임대차 전략을 알리는 ▲‘건축리뉴얼 마스터클래스’를 각각 운영한다. 설계·건축 마스터클래스 이후 건축리뉴얼 마스터클래스 과정을 순서대로 모두 수강하는 ▲통합반도 운영한다.

    서울 강남과 성수동, 서대문구 연희·연남동 일대 건물 150여 채를 신축·리모델링한 베테랑 건축가 김종석 에이티쿠움파트너스 대표는 건물을 어느 지역에 어떻게 개발해야 좋을지 강의 및 현장스터디를 통해 소개한다. 홍만식 리슈건축 대표가 공실률을 줄여주는 신축 설계 전략을, 김영배 드로잉웍스 대표는 낡은 빌딩을 리모델링하는 방법을 강연한다.

    배우 이영애씨 집을 설계한 현상일 구도건축 소장은 시공사 선정의 중요성과 견적서·계약서를 제대로 따져볼 수 있는 방식에 대해 강의한다. 현 소장은 현장스터디를 통해 수강생들이 공사현장에서 시공 과정도 직접 배우도록 돕는다.

    수강료는 ‘설계·건축마스터클래스’가 99만원, ‘리뉴얼마스터클래스’로 79만원이다. 2개반을 동시에 수강하는 ‘통합반’의 경우 10% 할인한 160만원에 들을 수 있다. 신청은 땅집고M 홈페이지(https://zipgobiz.com 바로가기)에서 하면 된다.(02)6949-6190.

    ▶ 건물만 잘 올리면 끝? 설계 · 시공 · 건축 모든 단계에 꼼꼼한 전략이 필요해요! 혼자서는 절대 알 수 없는 돈 버는 건축 치트키 대공개 ☞ 땅집고M
    ▶독보적인 실전형 부동산 정보, 국내 1위 부동산 미디어 땅집고 앱에서 쉽게 보기 클릭!
    ▶살림에 필요한건 집살림에 다 있다! 최대 82% 할인 진행 ☞ 집살림



    이전 기사 다음 기사
    sns 공유하기 기사 목록 맨 위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