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 메뉴 건너뛰기 (컨텐츠영역으로 바로 이동)

"출산하면 집이 한채?" 그린벨트 해제로 2만가구 확보, 70% 출산가구에 공급

    입력 : 2024.06.19 13:48 | 수정 : 2024.06.19 16:39

    [땅집고] 정부가 수도권 그린벨트 해제로 2만가구 신규 택지를 발굴한 다음 그 중 70%를 출산한 가구에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신혼·출산가구의 청약 당첨 기회도 확대될 예정이다. 공공·민간분양에서 신생아 우선공급 비중을 확대한다. 청약 특별공급에 당첨됐더라도, 출산을 한 경우 특별공급 청약 기회가 한 번 더 주어지고, 결혼 후에는 혼전 청약 당첨 이력도 사라진다.

    [땅집고]서울 시내 한 병원 신생아실의 빈 카트에 덮개가 씌워져 있는 모습. /조선DB

    대통령 직속 기관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19일 오후 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저출생 추세 반전을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

    위원회는 올 1분기 기준 합계 출산율이 0.76명으로 역대 최저를 찍은 이 상황을 ‘인구 국가비상사태’라고 선언하고 저출생대응기획부(가칭)와 저출생수석실을 신설해 ▲주거 ▲일과 가정의 양립 ▲양육 등 3대 핵심 분야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 그린벨트 해제해 2만가구 확보…70% 신혼·출산가구에 공급

    정부는 분양 주택에서 신생아 우선공급 전형을 신설하거나 확대해 출산가구를 대상으로 연간 ‘12만가구 + α’ 주택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기존에 계획한 7만가구보다 5만가구 확대된 규모다.

    또 올해 안에 수도권 그린벨트를 해제해 2만가구 규모 신규 택지를 발굴하고, 이 중 70%인 1만4000가구를 신혼, 출산, 다자녀 가구에 공급하기로 했다.

    [땅집고] 혼인 및 출산가구 주거 부문 혜택. /국토교통부

    신혼부부와 출산가구의 분양 주택 특별공급 당첨 기회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특별공급 당첨된 이후 출산한 가구는 특별공급 추가 청약 1회 허용한다. 단 입주 전 기존 주택은 처분해야 한다.

    또 신혼부부 특별공급에선 청약 신청자 본인의 결혼 전 청약 당첨 이력도 배제된다.

    아울러 공공임대주택 거주 중에 자녀를 출산하는 경우 해당자녀가 성년이 될 때까지는 소득 자산 무관하게 재계약을 허용하고, 희망할 경우 넓은 평형으로의 이주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와함께 공공분양과 민간분양 내 신생아 우선공급 비율을 확대한다.

    [땅집고] 혼인 및 출산가구 주택 공급 확대 방안. /국토교통부

    유형별로 ▲민간분양은 신혼 특공 물량 중 신생아 우선공급 비율을 기존 20%에서 35% ▲공공분양은 일반공급 물량 50%를 신생아 우선공급으로 전환 ▲ 공공임대는 일반공급 내 신생아 우선공급 신설하고(건설임대), 출산가구 대상 매입·전세 임대 등을 확대하고 ▲공공지원 민간임대 청약에선 신생아 특공(5%) 및 일반분양 내 우선공급(30%)을 신설한다.

    ■ 신생아 특례대출 소득 기준 연봉 2억→2억5000만원 확대

    결혼·출산 가구가 대출을 받을 때 소득요건도 완화한다. 2025년 이후 출산해 신생아 특례대출(디딤돌) 및 전세대출(버팀목)을 받는 경우 기존 소득요건 2억원을 2억5000만원으로 높인다.

    신생아특례대출 기간 중 추가로 아이를 출산하면 추가 우대금리(0.4%포인트 이하)를 적용한다.

    신생아 특례대출은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2년 이내에 출산·입양한 무주택 가구나 1주택 가구(대환대출)에 연 1~3%대 저리로 최대 5억원까지 주택 구입·전세 자금을 대출해주는 제도다. 시세 9억원 이하, 전용 85㎡ 이하 주택이 구입 자금 대출 대상이다.

    [땅집고]신생아 특례구입, 전세대출 현황 및 개선 사항. /국토교통부

    아울러 결혼 특별세액공제를 도입한다. 1가구1주택을 각각 보유한 남녀가 결혼해서 2주택을 보유하면, 양도소득세와 종부세에서 1주택자 간주기간을 기존 5년에서 10년으로 확대한다.

    1가구1주택자로 간주되면 양도세의 경우 12억원까지 비과세, 종부세는 기본공제 12억원 및 고령·장기보유 세액공제 80%를 적용받는다. /김리영 땅집고 기자 rykimhp206@chosun.com

    ▶월세 300만원인데 대기만 300명?! 초고령화 사회 한국, 시니어 주거 시설은 턱 없이 부족, 블루오션 시니어 주거 및 케어시설 개발 ☞ 땅집고M
    ▶독보적인 실전형 부동산 정보, 국내 1위 부동산 미디어 땅집고 앱에서 쉽게 보기 클릭!
    ▶꼬마 빌딩, 토지 매물을 거래하는 새로운 방법 ‘땅집고 옥션’ 이번달 옥션 매물 확인



    이전 기사 다음 기사
    sns 공유하기 기사 목록 맨 위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