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 메뉴 건너뛰기 (컨텐츠영역으로 바로 이동)

평지 역세권보다 비싼 14억…높은 언덕 위에 있어서 분양가도 높은가? ㅣ상도푸르지오 클라베뉴

    입력 : 2023.09.01 13:56

    [디스아파트] 서울 동작구 상도동 ‘상도푸르지오 클라베뉴’
    [땅집고]상도푸르지오 클라베뉴 개요. /전현희 기자

    [땅집고] 서울 동작구 상도동 산65-74번지 일대에 지하 5층~지상 18층 10개동 전용 59~84㎡ 총 771가구 규모 상도푸르지오 클라베뉴가 들어선다. 2024년 3월 입주 예정인 후분양 단지로 오는 9월 5일 1순위 청약을 받고 12일 당첨자를 발표한다.

    이 단지는 상도11구역을 재개발한 단지로 언덕에 지어져 있으며 주변에 노후 다가구·다세대 주택이 있어 주거 환경이 정비돼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지하철역, 상업시설, 병원 등과의 거리도 멀다. 분양가는 3.3㎡당 3963만원으로 인근에 있는 입지가 우위인 아파트 시세에 비해 비싸다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최근 청약 시장 분위기가 과열돼 있고 전세금으로 잔금을 충당할 수 있는 만큼 청약에서는 인기가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 언덕에 있는 비역세권 단지…학교·공원은 가까워

    이 단지는 생활편의시설이 잘 마련된 단지라고 보기에는 어렵다. 단지와 가장 가까운 역은 7호선 장승배기역·상도역으로 800~900m 떨어진 거리에 있어 역세권이라고 보기엔 어렵다. 장승배기역은 도보 16분, 상도역은 도보 20분 정도 걸린다. 다만 2028년 서부선 신상도역이 단지에서 도보 7분 거리에 들어설 예정이라 교통환경은 좋아질 전망이다. 노량진, 여의도, 신촌 등으로의 이동이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에서 가장 가까운 대형상업시설은 롯데백화점 관악점으로 차로 15분정도 이동해야 하며 중앙대학교병원이 차로 12분 이동해야 한다.

    [땅집고]상도푸르지오 클라베뉴 입지. /대우건설

    재개발 구역에 지어진 아파트인 만큼 평지가 아닌 언덕에 지어져 걷기에도 불편하다. 단지 인근에 노후 다세대·다가구 주택이 많아 주거환경이 정비돼 있다고 보기도 어렵다. 다만 인근 지역인 상도14구역, 15구역이 신속통합기획 후보지로 지정돼 있다.

    학교는 가깝다. 단지 북쪽에 상도초등학교를 끼고 있다. 또 상도근린공원이 단지와 붙어 있어 녹지환경도 단지 인근에 마련돼 있다.

    ■ 4베이 평면 없는 것은 아쉬운 점

    이 단지는 모든 타입이 2·3베이로만 구성돼 4베이 평면이 없어 아쉽다는 평가가 나온다. 전용 59·84㎡는 A·B 두 개 타입으로 나뉘는데 A타입은 3베이 판상형 구조로 맞통풍에 유리하다. 84㎡A는 안방에 드레스룸, 팬트리가 없는 대신 파우더룸과 붙박이장이 있다. 84㎡B은 3베이 타워형 구조로 팬트리는 없지만 드레스룸이 있다.

    [땅집고]상도푸르지오 클라베뉴 평면도. /대우건설

    ■ 분양가는 다소 비싸지만 완판은 될 것

    주거 환경이 낙후돼 있는만큼 입지여건에 비해 분양가는 다소 비싸다는 평가가 나온다. 59㎡ 최고가는 10억3100만원, 84㎡ 최고가는 13억9300만원이다. 발코니 확장비와 시스템에어컨, 전기오븐 등 무상으로 제공하는 옵션이 포함된 가격이다.

    실제 주변 시세와 비교했을 때 역세권인 준공 3년차 단지인 상도역롯데캐슬파크엘 84㎡가 지난 6월 12억7500만원, 고층은 13억5000만원에 거래됐다. 장승배기역 역세권인 상도두산위브트레지움2차 84㎡가 지난달 12억9000만원에 거래됐다. 입지가 우위에 있는데도 이번 분양단지보다 가격이 저렴했다.

    후분양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당첨 시 계약금 10%를 납부해야 하고 중도금 30%는 11월20일까지, 잔금 60%는 입주 시 납부해야 한다. 1순위 청약을 하려면 청약통장 가입 1년 이상, 서울 및 수도권 거주자여야 하고 만 19세 이상일 경우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 청약이 가능하다. 전매제한은 1년, 실거주 의무는 없다.

    다만 전문가들은 이 단지 청약이 흥행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최근 수도권에서 분양한 단지들의 분양가가 이 단지와 비슷한 수준에서도 완판이 이뤄진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박지민 월용청약연구소 대표는“최근 전국적으로 분양시장이 활황세라 인근 단지 시세와 비슷한 수준만 돼도 완판된다”며 “최근 광명, 용인 등 분양이 성공적이었던 단지 인근의 아파트 시세가 올랐던 만큼 만약 이 단지가 완판되면 인근 상도스타리움, 노량진2구역 등이 반사 이익 얻어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전현희 땅집고 기자 imhee@chosun.com


    ▶ 30년 투자 전문가가 알려드림! 부실채권으로 '억대 수익' 내는 법 ☞ 땅집고M
    ▶ 독보적인 실전형 부동산 정보, 국내 1위 부동산 미디어 땅집고 앱에서 쉽게 보기 클릭!
    ▶ 꼬마 빌딩, 토지 매물을 거래하는 새로운 방법 ‘땅집고 옥션’ 이번달 옥션 매물 확인
    이전 기사 다음 기사
    sns 공유하기 기사 목록 맨 위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