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 메뉴 건너뛰기 (컨텐츠영역으로 바로 이동)

공사비 아끼려 리모델링했는데…'이것' 놓치면 말짱 도루묵

    입력 : 2023.07.04 11:55

    리모델링 공사 체크 포인트
    "방수공사 기간 넉넉히 잡아야"

    위층의 누수로 집 곳곳에 곰팡이가 피었다. /조선DB

    “낡은 건물을 사서 리모델링하려면 계약 전에 과거 누수(漏水) 여부를 꼼꼼히 파악해야 합니다. 누수가 시작되면 한번에 잡히지 않고 공사비가 예상치 못하게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강훈 JD건축 부장)

    강훈 부장은 땅집고가 오는 19일 개강하는 ‘최소 비용으로 헌 건물, 새 건물 만들기 리모델링 2기’ 과정에서 ‘리모델링 공사 체크포인트’를 주제로 강의한다. 그는 최근 금리와 건축비 동반 상승으로 신축보다 20~30% 저렴한 리모델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지만 ‘누수 확인’과 ‘방수 공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낭패를 볼 수 있다고 했다. 누수는 웬만큼 기술력을 갖춘 업체도 해결책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탓이다.

    강 부장은 “낡은 건물은 수십년 된 벽체와 지붕을 그대로 사용하다 보니 신축보다 누수가 상대적으로 많이 생긴다”며 “기존 건물주에게 누수가 발생했거나 곰팡이가 핀 부분이 어디였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했다. 과거 누수가 생긴 부분을 잘 파악하면 추가 방수 시공으로 향후 하자를 막을 수 있다. 그는 “누수 이력이 있는 건물은 공사비가 더 들어간다는 점을 근거로 매도가격을 깎아달라고 요구해 볼 수도 있다”고 했다.

    그는 방수 공사는 가급적 기간을 넉넉하게 잡아 꼼꼼하게 하고 건축주가 현장을 자주 방문해 확인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건물 옥상에 우레탄으로 방수 작업을 할 때 너무 덥거나 추우면 하자가 발행할 수도 있다”고 했다.

    오는 19일 개강할 리모델링 2기 과정은 다양한 실전 사례를 통해 수강생 각자 리모델링 해법을 찾도록 도와준다. 현장 스터디 3회와 이론 강의 4회 등 총 7강이다. 낡은 단독·다가구주택 등을 오피스, 상업시설, 문화시설로 각각 리모델링하는 노하우를 소개한다. 서울 홍제동과 혜화동 리모델링 현장을 방문한다. 수강료는 160만원이며 땅집고M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전현희 땅집고 기자 imhee@chosun.com


    < ‘최소비용으로 헌 건물 새 건물 만들기’…리모델링 2기 수강생 모집>

    경기침체와 고금리 여파로 대출을 끼고 꼬마빌딩을 매입한 건물의 수익률이 곤두박질치고 있다. 이에 따라 리모델링을 통해 노후된 건물의 가치와 수익률을 높이려는 건축주들이 늘고 있다.

    많은 건축주들이 리모델링에 관심을 두는 이유는 신축보다 공사 기간이 짧고 비용도 아낄 수 있어서다. 보통 2~3개월 걸리는 건축심의를 생략할 수 있고, 공사비는 신축의 80% 수준으로 저렴하다. 그렇다고 리모델링이 신축보다 더 쉽다는 것은 아니다.

    건물을 리모델링하기 위해서는 꼼꼼히 따져야 할 게 한둘이 아니다. 법적인 문제와 인허가 과정은 물론이고 리모델링에 드는 시간과 비용은 최대한 줄이되 수익률은 극대화하는 전략도 중요하다.

    땅집고가 주관하는 ‘최소비용으로 헌 건물 새 건물 만들기 리모델링 2기’ 교육 과정이 7월 19일 개강한다. 금리인상으로 인해 수익률이 낮은 꼬마빌딩을 대상으로 수익률 증대를 위한 건물 개선 방안을 제안한다. 강의는 케이스 스터디 위주로 구성하며, 수강회원들에게 다양한 리모델링 사례를 참고해 각자의 자산에 적용가능한 실질적 해법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강의는 현장스터디 3회와 이론 강의 4회 등 총 7강으로 구성한다. 첫 강의에선 원유민 JY아키텍츠 소장이 다세대·다가구를 상업시설로 리모델링한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한다. 원 소장은 두번째 강의에서 다세대 주택을 오피스로 전환한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 현장 방문을 진행한다. 김영배 드로잉웍스 소장은 단독주택을 상업시설로 리모델링한 방법을 소개하고 주택을 공유 공간으로 활용 중인 서울 성북구 성북동 현장 방문을 맡았다.

    김상언 에스엔 소장은 낡은 상업건물을 문화시설로 리모델링한 사례를 소개하고 혜화동 현장을 방문해 현장 스터디도 진행한다. 강훈 JD건축 부장은 리모델링공사 사례를 소개하고 하자 방지를 위한 체크포인트를 주제로 강의한다.수강료는 160만원이다. 강의 장소는 서울 중구 퇴계로 10 메트로타워 2층 서울역 상연재다. 서울역 8번 출구 바로 앞에 있다.

    수강 신청은 땅집고M 홈페이지(바로가기▶zipgobiz.com)에서 하면 된다. 문의 (02)6949-6190.

    ▶ 대학가 주변, 이렇게 지어야 월세로 돈 법니다 ☞ 땅집고M
    ▶ 독보적인 실전형 부동산 정보, 국내 1위 부동산 미디어 땅집고 앱에서 쉽게 보기 ☞클릭!
    ▶ 꼬마 빌딩, 토지 매물을 거래하는 새로운 방법 ‘땅집고 옥션’ ☞이번달 옥션 매물 확인
    ▶ 교통·상권·학군·시세 그리고, 아파트 주변 유해 업소까지 한번에 ☞부동산의 신

    이전 기사 다음 기사
    sns 공유하기 기사 목록 맨 위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