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 메뉴 건너뛰기 (컨텐츠영역으로 바로 이동)

"아, 옛날이여" 최고 번화가로 이름 날리던 안양일번가의 몰락

    입력 : 2023.06.25 08:25

    [글로 보는 땅집고 '상권 긴급점검']
    매출 90% 폭삭…존폐 위기에 처한 안양일번가 상권

    

    [땅집고] 수도권 남부 대표상권 중 한 곳인 안양일번가 상권이 대규모 공실로 인해 존폐 위기에 처한 상황이다. 안양일번가는 안양역 인근 상권으로 20년 전 소위 '핫플'(핫 플레이스)이었다. 주로 10대와 20대들이 모이던 안양시 최고 번화가이자 젊은이의 거리로 명성을 떨쳤다. 하지만 20년이 흐른 안양일번가는 공실 투성이다. 골목은 물론이고 상권 중심가에도 임대문의가 붙은 공실이 적지 않다.

    안양일번가 상가 임대료는 1층 기준 평당 30만원에서 50만원 수준. 빈 가게가 늘면서 권리금이 사라진 지 오래지만 공실이 줄기는커녕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안양일번가 지하상가는 공실이 더 심각한 상황이다. 상인들은 지하상가 민자협약에 따라 공실이 크게 늘어나면서 관리비 부담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고 토로한다. 공동관리비는 30만원에서 40만원 수준인데, 구역마다 운영 중인 점포들이 돈을 나눠 내는 구조여서, 공실이 많은 구역일수록 남아있는 상인들 부담이 더 커진다. 한국부동산원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기준 안양역 소규모 상가의 공실률은 15%에 달한다. 경기도의 평균 공실률(6.3%)보다 두 배 넘는 수치다.


    안양일번가상인번영회에 따르면, 안양일번가에 위치한 건물은 총 186개. 약 853개의 점포 중 현재 운영 중인 곳은 593곳 뿐이다. 부흥기 때 임대료 2~3배를 주고서라도 들어가려 했던 상권이 이제는 공실률이 24%에 달하는 상황이다. 20년 간 안양일번가에서 가게를 운영한 상인은 "예전에는 지나가다 어깨를 부딪힐 정도로 사람이 많이 다녔다"며 "지금은 권리금이 많이 없는데도 임대 문의가 없다"고 말했다.

    안양일번가 상권이 쇠락한 원인으로는 주 소비층이 인근의 평촌·범계로 빠져나간 것이 꼽힌다. 평촌은 학원가 상권과 더불어 먹거리 상권도 활성화 되어 있다. 학생들 뿐 아니라 학부모 고객층도 많아 집객력이 높다. 평촌신도시와 함께 조성된 범계로데오 거리는 3만8600여 가구의 배후단지가 주변을 둘러싸고 있다. 상권 자체도 단순한 먹거리 상권이 아닌 백화점, 병원 등 다양한 업종을 이용할 수 있어 한때 안양일번가와 양대산맥인 상권으로 불렸으나 이제는 안양일번가의 수요를 모두 흡수한 상황이다.


    안양일번가 지하상가는 더 심각한 상황이다. 출입구가 몰려있는 일번가몰 지하상가는 공실 보다 문을 연 점포가 몇 개인지를 헤아리는 게 훨씬 빠른 수준이다. 임대 문의가 안 붙은 곳에는 셔터가 내려진 채 문이 굳게 닫혀 있다.

    안양시는 2004년, 안양일번가 지하상가 운영을 위해 민자사업시행사를 모집했고 주식회사 안양역쇼핑몰과 협약을 맺었다. 위탁 기간까지 운영한 뒤 시에 기부 채납하는 조건이었다. 안양일번가 지하상가 시설은 시에 속해 있고, 관리운영권은 2029년까지 주식회사 안양역쇼핑몰이 갖고 있다.


    상인들은 지하상가 민자협약에 따라 공실이 크게 늘어나면서 관리비 부담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고 하소연한다. 공동관리비는 30만원에서 40만원 수준. 상인들은 임대료가 과도하다며 안양시가 재협상을 통해 임대료를 낮춰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실제로 안양도시공사가 관리하는 중앙지하상가보다 안양일번가의 임대료가 더 비싼 편이다.

    안양일번가 지하상가의 임대료는 2022년 기준 평당 60만원 수준. 반면 중앙지하상가의 임대료는 같은해 평당 50만원으로 10만원 더 저렴하다. 임대료가 비교적 저렴한 중앙지하상가는 공실이 덜한 모습이다.

    일각에서는 안양일번가 지하상가가 더 몰락하기 전에 안양시가 민간투자 회사로부터 인수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하지만 안양시는 임대료 문제에 시가 개입할 여지가 없고, 매년 1억원 넘는 예산으로 지하상가를 유지하고 있어 인수도 어렵다는 입장이다. /김혜주 땅집고 기자 0629aa@chosun.com

    ※땅집고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상권 긴급점검' 영상을 바탕으로 재작성 된 기사입니다.

    ▶대학가 주변, 이렇게 지어야 월세로 돈 법니다 ☞ 땅집고M
    ▶ 독보적인 실전형 부동산 정보, 국내 1위 부동산 미디어 땅집고 앱에서 쉽게 보기 ☞클릭!
    ▶ 꼬마 빌딩, 토지 매물을 거래하는 새로운 방법 ‘땅집고 옥션’ ☞이번달 옥션 매물 확인
    ▶ 교통·상권·학군·시세 그리고, 아파트 주변 유해 업소까지 한번에 ☞부동산의 신
    이전 기사 다음 기사
    sns 공유하기 기사 목록 맨 위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