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3.04.13 07:47
[땅집고] 올해 문을 닫은 지방 중소 건설사가 작년에 비해 60% 가까이 늘어났다. 경기 침체로 지방 부동산 매수 심리가 더욱 강하게 얼어붙으면서다. 앞으로가 더 문제다. 불안한 글로벌 금융시장, 원자재 가격 상승, 미분양 물량 증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관련 우발채무의 현실화 등 악재가 도처에 깔려 있다. 여기에 정부가 ‘불량 사업지는 솎아 내겠다’는 기조를 보이면서 부실 건설사 도태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12일 국토교통부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KISCON)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이날까지 폐업 신고한 전국 종합공사업체는 모두 132곳이다. 같은 기간 작년(84건)보다 57.1% 늘었고, 2021년(87건) 보다도 압도적으로 많은 편이다. 폐업 건설사 중 73곳은 지방에 소재한 건설사로, 전체의 55%를 차지한다. 반면 종합건설사 신규 등록은 지난해 같은 기간 4258건에서 올해 415건으로 10분의 1토막이 났다.
폐업한 건설사들은 대체로 중소 건설사지만, 시공순위 100~150위권 중견 건설사들도 부도 위기를 겪고 있다. 시공순위 109위인 중견 건설사 대창기업과 133위 범현대가 중견건설사 HN Inc는 최근 자금난에 따른 경영 악화로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HN Inc는 지난 7일부터 회생절차를 개시한 상태다.
당분간 지방 건설사 줄폐업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이른바 ‘악성 미분양’으로 불리는 준공 후 미분양이 지방을 중심으로 확산하면서다. 우리나라에서는 통상 ‘선분양 후시공 제도’를 따르기 때문에 당장 미분양이 나더라도 준공 시점이 되면 다 팔린다. 준공 후 미분양까지 갔다는 것은 최초ㆍ무순위 청약 이후 건물을 완공한 이후까지 물량이 팔리지 않았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악성 미분양으로 불린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월 주택통계’에 따르면 전국 미분양 주택은 7만5438가구로 전월보다 0.1%(79가구) 증가하며 상승폭이 둔화했다. 그러나 준공 후 미분양 주택은 8554가구로 한 달 새 13% 넘게 늘어났다. 이는 2021년 7월(8558가구) 이후 최대치다. 특히 전체의 82.6%를 차지하는 7071가구는 지방 물량이다.
미분양 물량이 증가하면서 건설사 자금사정은 더욱 악화되고 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국내 상장 건설사 3곳 중 1곳 이상이 영업이익으로 금융이자 조차 갚기 어려운 한계기업으로 파악되고 있다. 수도권 중대형 건설사에 비해 체력이 허약한 지방 중소 건설사의 경우 부실 위험은 더 커진 상황이다.
정부는 아직 정부가 나서서 건설사들을 구제해줄 정도의 위기는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 악성 미분양이 늘고는 있지만, 건설사가 욕심을 버리고 분양가를 내리면 충분히 타계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보고 있는 것이다. 정부 고위 인사들은 현재 일부 건설사 부도 사태를 업계의 자정 작용으로 보고 가능한 마지막까지 개입을 늦추겠다는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앞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미분양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건설사가 할인 분양에 나서는 등 자구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지난해 10월 “PF(프로젝트 파이낸싱) 중 우량 사업지인데도 불구하고 단기 유동성 위기에 빠진 사업장을 가려내 도움을 주겠다”고 했다. 이번 위기를 통해 ‘불량 건설사는 솎아 내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업계에서는 당분간 지방 건설사 줄폐업이 이어지지만, 시장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보고 있다. 대부분 부동산 호황기 때 분양한 물량들이라 불황기로 진입하면서 겪는 당연한 수순이라는 시각이다. 한문도 연세대 정경대학원 금융부동산학과 겸임교수는 “금융위기 때보다 건설사 체력이 좋아졌기 때문에 우량 사업장은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며 “정부에서도 부실 현장을 걸러내는 계기로 활용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업체 수가 적어 한 곳 폐업으로 산업 전체가 위기를 겪는 조선업과 건설업은 엄연히 다르다”며 “사업성ㆍ지역수요가 불충분하거나 공급물량이 많은 지역에서 미분양이 가시화하겠지만, 이는 시장 스스로 소화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했다./박기람 땅집고 기자 pkram@chosun.com
▶ 돈 버는 건축 노하우, 건축주대학 ☞땅집고M
▶ 독보적인 실전형 부동산 정보, 국내 1위 부동산 미디어 땅집고 앱에서 쉽게 보기 ☞클릭!
▶ 꼬마 빌딩, 토지 매물을 거래하는 새로운 방법 ‘땅집고 옥션’ ☞이번달 옥션 매물 확인
▶ 교통·상권·학군·시세 그리고, 아파트 주변 유해 업소까지 한번에 ☞부동산의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