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3.03.13 14:17
[땅집고] 한국공인중개사협회가 부동산 프롭테크 기업과의 업무 협력을 강화하며 다양한 사업 개발에 나섰다.
협회는 지난달 6일 부동산세금 스타트업 업체인 아티웰스와 부동산업의 발전 및 서비스 고급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협회는 지난달 6일 부동산세금 스타트업 업체인 아티웰스와 부동산업의 발전 및 서비스 고급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업무협약을 통해 협회 소속 개업공인중개사들은 회원공동 부동산거래정보망인 ‘한방’에서 아티웰스가 제공하는 세금 자동계산 서비스 ‘마이리얼터’로 세금 계산 안내를 돕는다.
마이리얼터는 ▲양도세 ▲종부세 ▲취득세 ▲상업용 부동산 건물분 부가가치세 및 수익률 계산 ▲매매 또는 전세 자금을 가족에게 빌려줄 때 증여세가 발생하지 않는 대출금액 자동계산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밖에도 주소 입력 시 자동 작성되는 매물보고서와 공시가격, 실거래가, 시세추정가 등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협회는 이에 앞서 부동산플랫폼 ‘다방’을 운영하는 ‘스테이션3’와 업무협약을 맺고 상생협력 강화에 나섰다. 주택 임대차계약시 공인중개사사무실에서 임대인의 국세·지방세 세금체납, 채무정보, 금융기관 장기연체 여부 등을 조회할 수 있는 '부동산거래시의 신용안심 서비스(신용인증송부)' 시스템을 지난 6일 오픈했다.
이종혁 한국공인중개사협회장은 “부동산R114, 로니에프엔(대출플랫폼), 리더스옥션(경매락) 등 다양한 국내의 대표적인 플랫폼 프롭테크 기업과도 MOU를 체결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롭테크 기업과의 협의를 통해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중개업무에 유익하게 접목하고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리영 땅집고 기자 rykimhp206@chosun.com
▶ 독보적인 실전형 부동산 정보, 국내 1위 부동산 미디어 땅집고 앱에서 쉽게 보기 ☞클릭!
▶ 꼬마 빌딩, 토지 매물을 거래하는 새로운 방법 ‘땅집고 옥션’ ☞이번달 옥션 매물 확인
▶ 교통·상권·학군·시세 그리고, 아파트 주변 유해 업소까지 한번에 ☞부동산의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