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 메뉴 건너뛰기 (컨텐츠영역으로 바로 이동)

특례보금자리론 이달 말 나올 듯…연 이자 4% 중반 유력

    입력 : 2023.01.09 08:29

    [땅집고] 시중금리보다 저렴한 고정금리 정책 상품인 특례보금자리론이 이달 말쯤 출시될 전망이다.

    9일 금융위원회와 업계에 따르면 특례보금자리론의 출시 목표 시기는 1월 말로 전산 통합이나 은행권 협의 등과 같은 실무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땅집고] 금융위원회. /조선DB

    특례보금자리론은 안심전환대출,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등 복잡하게 나뉘었던 정책 모기지의 장점을 통합한 상품이다. 올해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급격한 금리 인상기에 시중금리보다 저렴한 고정금리 상품을 이용할 수 있고, 기존 보금자리론보다 대출 문턱이 낮아져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기존 보금자리론은 부부 합산 소득 연 7000만원인 차주만 이용할 수 있지만, 특례보금자리론은 소득 요건을 적용하지 않는다. 또 주택 가격 상한을 기존 6억원에서 9억원으로 늘렸고, 대출 한도는 3억6000만원에서 5억원으로 확대했다.

    [땅집고] 보금자리론 통합 운영 계획. /금융위원회

    신규 구매를 비롯해 기존 대출에서 갈아타려는 대환 대출, 임차보증금을 돌려주기 위한 대출 목적으로도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할 수 있다.

    현재 1억원 초과 대출자에게는 DSR 40% 규제가 적용되는데, 특례보금자리론에는 이런 제한이 적용되지 않을 전망이다. 기존 보금자리론과 마찬가지로 주택담보대출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은 각각 70%, 60% 수준으로 적용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다만 금리는 기존 안심전환대출보다는 다소 높은 연 4%대가 유력한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는 연 5~7%대에 달해 차주 상황에 따라 이자 부담을 경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위는 조만간 시행 시기와 금리 조건 등을 담은 세부 내용을 발표할 방침이다. /김리영 땅집고 기자 rykimhp206@chosun.com



    ▶ 꼬마빌딩, 토지 매물은 ‘땅집고 옥션’으로 ☞이번달 땅집고 옥션 매물 확인

    ▶ 우리집 재산세·종부세·양도세 땅집고 앱에서 단번에 확인하기. ☞클릭!

    ▶ 국내 최고의 실전 건축 노하우, 빌딩 투자 강좌를 한번에 ☞땅집고M


    이전 기사 다음 기사
    sns 공유하기 기사 목록 맨 위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