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2.12.21 09:10
[권강수의 상가투자 꿀팁] ⑦상가투자자가 상가 주변 집값을 우선순위로 고려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땅집고] 어떤 지역의 아파트값이 크게 오르면 아파트 인근의 상가도 덩달아 가치가 올라간다고 생각하기 십상이다. 하지만 단순히 주변 집값이 상승한다고 해서 상가의 매도가나 임대료가 따라오르는 경우는 드물다. 왜일까?
고소득층, 자산가 등 생활수준이 높아지면 자신이 거주하는 단지 내 상가나 건물에 있는 상가를 이용하는 빈도가 낮다. 대신 시간이 걸리더라도 자가용을 이용해 백화점 등 원거리를 이동해 소비를 하거나 온라인 쇼핑을 하는 빈도가 높다. 실제 고가(高價)의 대형 평수 위주의 단지 내 상가·주상복합상가는 활성화 되어있지 않은 반면 오히려 중소형 평수 위주의 중저가 아파트 단지 내 상가가 좀 더 활성화돼 있는 경우가 많다.
또 주거지 인근에 단지 내 상가를 대체할 만한 상권이 형성돼 있다면 임대료를 높게 받기도 어렵다. 상가 주변 배후 단지 거주자들의 소득이 높으면 소비 여력이 큰 만큼 임차인들이 상품 혹은 서비스 가격을 높일 수 있고 그만큼 임대료도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대체할 상가가 있는 경우 고객들은 외면해버린다. 이 때문에 상가를 운영하는 임차인 입장에서 주변 집값이 비싸다고 해서 상품이나 서비스 가격을 그만큼 높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때문에 상가 투자자는 집값 흐름보다 상가로서의 장점을 얼마나 갖추고 있는지에 집중해야 한다. 주변 유동인구나 거주인구에 비해 상가 공급이 많거나 적지는 않은지 유동인구가 주로 이동하기 편리한 동선에 자리잡고 있는지, 상가 내부에 고객 편의시설 등은 잘 갖춰져있는지 등 기본적 요건을 충실히 살피는게 바람직하다. /글=권강수 상가의 신 대표, 정리=전현희 땅집고 기자 imhee@chosun.com
▶ 꼬마빌딩, 토지 매물은 ‘땅집고 옥션’으로 ☞이번달 땅집고 옥션 매물 확인
▶ 우리집 재산세·종부세·양도세 땅집고 앱에서 단번에 확인하기. ☞클릭!
▶ 국내 최고의 실전 건축 노하우, 빌딩 투자 강좌를 한번에 ☞땅집고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