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2.10.14 08:30
[땅집고] 태영건설이 강원도 고성군 아야진리 산 21번지 일원에 ‘아야진 라메르 데시앙’을 이달 분양한다. ‘아야진 라메르 데시앙’은 지하 3층~지상 29층, 8개동, 펜트하우스를 포함한 59~215P㎡(이하 전용면적)주택 총 811가구로 구성된다. 주식회사 지앤디가 시행하고, 태영건설이 시공한다.
◇ 강원 동해안 ‘오션뷰’ 갖춘 신축 아파트 몸값 뛴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올해(1~8월) 강원도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는 지난달까지 총 1.33포인트 오르며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전국 -0.86%, 수도권 -1.41%, 5대 광역시 1.59% 하락한 것과 상반되는 수치다. 올해 강원도 총 아파트 매매거래 중 외지인 거래는 33.95%를 차지했다. 전국 시도별 외지인 거래량 평균을 웃도는 수치다. 해변 지역인 고성(44.95%), 동해(40.57%), 속초(38.17%) 등이 외지인에게 인기다.
업계에선 동해바다 해변가에 들어선 신축 아파트에 수요가 몰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자료에 따르면 강원도 속초에 입주한 ‘힐스테이트 속초 센트럴’ 84㎡는 8억1500만원에 거래됐다. 같은 주택형 기준 올해 강원도에서 가장 높은 매매가격이다. 속초 해변가 조망이 가능한데다 선호도 높은 4베이(Bay) 판상형에, 파우더룸, 드레스룸 등이 마련된 평면 설계가 적용되고, 피트니스 센터, GX룸 등 커뮤니티 시설까지 더해지면서 지역 랜드마크로 떠오른 것이다.
모든 주택형을 통틀어 강원도에서 올해 가장 비싸게 거래된 아파트는 마찬가지로 속초 바다에 지은 ‘속초디오션자이’로, 131㎡ 분양권이 17억4008만원에 팔렸다. 분양가보다 5억7000만원 이상의 웃돈이 붙었다. 강릉 앞바다 조망이 가능한 강릉 송정동 ‘강릉 아이파크’ 84㎡도 2020년 3억원 초반대에서, 지난해 5억원 후반대로 치솟았고, 올해 6월 6억4500만원에 거래돼 2년 만에 두 배 이상 올랐다.
◇속초 생활권 공유…용산~속초 고속화철도 개통되면 ‘75분’으로 단축
‘아야진 라메르 데시앙’은 아야진 항구와 해변을 내려다보는 언덕에 있다. 아야진 해수욕장은 반경 400m 이내 거리다. 일부 가구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주택 내부에서 동해 바다를 조망할 수 있고, 설악산 울산바위도 볼 수 있다. 청정1급수인 천진천 등 자연 환경에 둘러싸인 입지를 갖췄다.
교통도 편리하다. 아야진길로 단지 진·출입이 용이하고 7번 국도도 접해 있어 속초까지 이동이 수월한 편이다. 동해고속도로, 서울양양고속도로 등 광역 도로망 진입도 가능하다.
앞으로 교통망은 더 나아질 전망이다. 서울 용산에서 춘천을 거쳐 속초까지 한 번에 연결되는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이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고, 강릉부터 제진까지 동해 해안가를 연결하는 동해북부선 철도 사업도 2027년 개통 예정이다. 동서고속화철도가 개통하면 속초에서 서울까지 1시간15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아야진 해수욕장 인근 관광 및 상업 시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속초가 가까워 이마트 속초점, 속초시외버스터미널, 속초수산시장 등 다양한 생활 인프라 이용이 가능하다. 단지 내 어린이집이 예정돼 있고, 초등학교도 도보로 통학할 수 있다.
‘아야진 라메르 데시앙’은 주택 내부를 남향·남동향 위주로 배치해 채광과 통풍이 잘 되도록 했다. 탁 트인 바다 조망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주택형은 거실에 방과 거실을 나란히 배치한 3~4베이 판상형 구조가 대부분이어서 개방감이 우수하고, 집안 곳곳에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한 설계도 적용했다. 드레스룸, 파우더룸, 알파룸, 다용도실 등도 마련된다.
이 일대 아파트에서 보기 드문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점도 강점이다. 피트니스센터, GX룸, 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장 등의 시설부터 여가생활을 위한 파티룸, 키즈카페, 라운지카페 등이 마련된다.
‘아야진 라메르 데시앙’ 분양 회사 관계자는 “물이 맑고, 아름답기로 소문난 아야진의 푸른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데다 속초 생활권까지 공유할 수 있다”며 “강원도 고성군은 비규제지역으로 고성군 거주자와 강원도 거주자도 청약통장 가입 후 6개월 이상이고, 지역·면적별 예치금만 충족하면 세대주 및 주택수와 관계없이 1순위로 청약할 수 있으며 계약 후 바로 전매도 가능하다”고 했다.
견본주택은 강원도 속초시 조양동에 마련되며, 10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 /김리영 땅집고 기자 rykimhp206@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