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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한의 프로젝트"…37년된 건물, 석달 만에 리모델링 뚝딱

    입력 : 2022.05.20 10:33 | 수정 : 2022.05.23 23:36

    [땅집고] 서울 용산구 한강로3가 일대에 있는 더스프링컴퍼니 사옥. 기존 붉은 벽돌 외관을 살려 리모델링했다. /김용관 작가

    [땅집고] 지난 3일 찾은 서울 지하철 1호선 용산역. 역사 인근에는 고층 아파트와 주상복합이 빼곡하지만, 5분 정도 걸어 이면도로로 들어가면 벽돌로 지은 낡은 단독주택과 상가가 줄줄이 늘어서 있다. 그런데 이 중 유독 눈길을 끄는 지상 4층짜리 건물이 있다. 붉은 벽돌로 마감한 것은 주변 주택·상가와 별 차이 없지만, 1층 일부 공간이 뻥 뚫려 있는 것. 각 층 창문과 출입구 쪽 반원형 캐노피를 철제로 장식한 것도 벽돌과 절묘한 조화를 이룬다.

    서울 용산구 한강로3가에 있는 이 사옥은 ‘스튜디오승호’의 이승호 소장과 백종웅 소장이 함께 설계·시공했다. 원래 이 건물은 대지면적 165㎡(50평), 연면적 359㎡(109평), 지하1층~지상4층 규모로 1987년 준공했다. 홍보 마케팅 에이전시 ‘더스프링컴퍼니’가 50억원에 매입해 사옥용으로 재탄생시킨 것. 기존 건물주가 지상 1~2층은 근린생활시설, 지하 1층과 지상 3~4층은 주거용으로 각각 쓰고 있었는데, 모든 층을 근린생활시설로 용도변경해 사무실로 활용한다.

    [땅집고] 용산역 인근에 고층 아파트와 주상복합이 들어서 있고, 이면도로에는 낡은 벽돌 건물들이 밀집해 있다. /김용관 작가

    이승호 소장은 이 사옥 리모델링에 대해 “3개월 안에 설계부터 시공까지 끝내야 했던, 다시 생각해도 ‘극한의 프로젝트’였다”고 회상했다. 당초 더스프링컴퍼니가 인근 ‘용산 아스테리움’ 주상복합 내 상가를 월세 1300만원에 사무실로 쓰고 있었는데, 상가 임대차계약이 끝나기까지 주어진 시간이 3~4개월 정도로 촉박했기 때문이다. 이 소장은 “지난해 6월 더스프링컴퍼니와 건축 설계·시공 계약을 맺고, 한 달 동안 설계한 후 8월에 리모델링을 마쳤다”며 “건축설계비를 포함해 감리·공사비까지 모두 2억9000만원이라, 평당 250만원꼴로 저렴한 축이었다. 정해진 예산 안에서 건물을 재생하되, 건물 내부 공간별 디자인 및 기능을 살리면서, 3개월 안에 모든 작업을 끝내야 했던 프로젝트여서 의미 깊다”고 했다.

    붉은 벽돌과 아연도금강판 외관으로 오묘한 조화

    [땅집고] 더스프링컴퍼니 사옥은 원래 1987년에 지은 건물을 3개월 만에 리모델링해서 탄생했다. /김용관 작가

    이 건물은 리모델링 결정 당시 준공 36년째였다. 워낙 낡아 단열·방수 문제가 심각했고, 곳곳에 곰팡이가 잔뜩 피어 대대적인 수리가 필요했다. 다만 건축주인 더스프링컴퍼니 측이 3개월 뒤 이 건물에 입주하기를 원해, 신축이나 대수선보다 공기가 짧은 리모델링을 선택했다.

    건물 외관 붉은 벽돌도 교체하지 않기로 했다. 외장재를 건드릴 경우 지자체에 대수선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이 허가가 떨어지기까지 한 달 이상 걸리기 때문이다. 한강로3가 일대에 낡은 벽돌 건물이 많은 점을 고려하면 사옥이 리모델링을 마친 후에도 지역 분위기와 잘 어우러질 것이라는 판단도 있었다.

    [땅집고] 창틀은 붉은 벽돌과 잘 어울리는 아연도금강판으로 마감했다. /김용관 작가

    각 층 창문과 건물 출입구 캐노피에는 아연도금강판을 썼다. 통상 주방 싱크대에 쓰는 서스(Sus)나 알루미늄 대비 단가가 저렴하면서, 다른 금속보다 덜 반짝여 빛이 반사돼도 부담스럽지 않다는 특징이 있다. 이 소장은 “아연도금강판의 경우 금속인데도 녹슬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건물과 함께 무르익는 성질이 있다”고 했다.

    건물에 아연도금강판을 쓴 이유가 또 있다. 최근 건축업계에서 근린생활시설 사무실 층고로 3.2~3.5m를 확보하는 추세인데, 한강로3가 건물은 최소 층고가 2.7m 정도로 낮았기 때문이다. 이 소장은 “아연도금강판에는 창 밖 나무나 하늘이 비치면서 건물 안팎 경계가 사라져 공간이 더 넓어 보이는 효과를 내기도 한다”며 “건축적으로 ‘물성이 사라진다’고 표현한다”고 했다.

    ■내부 공간

    [땅집고] 낡은 건물이라 내부 단열, 방수 기능 보강이 필요했다. /김용관 작가

    37년 된 낡은 건물인 만큼 단열·방수 등 내부 기능을 원상복구하는 것도 중요했다. 이 소장은 상가로 쓰던 1~2층은 기존 바닥 벽을 재생시켰고, 주거용인 3층은 바닥 난방을 걷어내 최소 10~15cm 정도 층고를 더 확보했다. 특히 지하 공간 단열과 방수에 신경썼다. 이 소장은 “지하의 경우 벽에 비닐을 하나 씌운 뒤, 시멘트 블록으로 ‘공간 벽’을 쌓아 벽을 마감했다”며 “바닥에는 물이 빠지는 배수판을 깔고 그 위에 콘크리트를 타설하면 누수를 막을 수 있다”고 했다.

    [땅집고] 더스프링컴퍼니 사옥 1층 주차장은 회의실 겸용으로 쓴다. /김용관 작가

    현재 사옥 층별 용도는 ▲지하 1층 창고 ▲지상 1층 주차장 겸 회의실 ▲2~3층 직원 사무공간 ▲4층 대표실 등이다.

    이 중 사옥의 ‘시그니처’로 꼽히는 곳은 1층 주차장 겸 회의실이다. 당초 주차장으로만 쓰던 공간이었는데, 대표와 직원들이 주차할 일이 거의 없는 점, 건물에 엘리베이터가 없어 손님이 상층부 회의실까지 계단으로 오르기 힘든 점을 고려해 주차장을 회의실 겸용으로 만든 것이다.

    [땅집고] 주차장 겸 회의실에는 아크릴 상판 책상을 뒀다. /김용관 작가

    [땅집고] 테이블을 천장과 케이블로 연결해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김용관 작가

    회의실에 놓인 책상을 천장과 케이블로 연결해, 스위치만 누르면 책상을 위아래로 이동시킬 수 있다. 즉 책상을 땅에 놓으면 회의실로, 천장으로 들어올리면 주차장으로 쓸 수 있는 셈이다. 책상 상판을 아크릴로 만들었기 때문에 천장 조명 빛이 책상을 투과해 밤에도 주차장이 환하다.

    이 소장은 “1층에 위아래로 움직이는 책상을 설치한 이유는 주차장으로만 쓰이는 공간을 다목적공간으로 쓸 수 있게 하려던 목적도 있지만, 더스프링컴퍼니 직원 90%가 여성인 점을 고려해 회의 때마다 책상을 무겁게 나르는 일이 없도록 한 것”이라고 했다.

    [땅집고] 직원 사무실은 밝은 화이트톤으로 마감했다. /김용관 작가

    [땅집고] 회의실과 휴식공간은 창가 쪽에 배치했다. /김용관 작가

    지상층 내부 공간은 밝은 화이트톤으로 마감했다. 직원들이 일하는 3층에는 예전 건물 정취를 느낄 수 있도록 천장에 있는 낡은 보를 그대로 뒀다. 회의실은 창문 쪽으로 배치해 직원들이 업무 중 바깥 풍경을 볼 수 있도록 했다. 꼭대기인 4층은 테라스가 딸린 대표실이다.

    [땅집고] 화장실 벽을 검은색 스토로 마감해 직원들이 편한 마음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김용관 작가

    지상 사무공간을 밝은 흰색으로 마감한 반면, 화장실 벽은 검은색이라 마치 어두운 동굴같다. 직원들이 화장실에서만큼은 편하게 쉴 수 있도록 어두운 자재를 쓴 것이다. 벽 마감재는 ‘스토’다. 통상 건물 마감재나 외장재로 쓰이는 자재인데, 벽에 바른 후 롤러로 밀면서 질감을 살리는 식으로 시공한다. 하루 만에 굳어 시공 시간이 짧으면서 편리하고, 타일과 달리 작업자를 따로 고용할 필요가 없어 인건비를 절약할 수도 있다.

    이 소장은 “리모델링 작업은 신축에 비해 작업상 까다로운 점이 많다. 인간으로 치면 내장과 핏줄을 전부 제거한 뒤 다시 만드는 작업인데, 노후 건물의 경우 도면이 완벽하지 않아 아무리 설계안을 잘 짜둬도 건물을 철거한 후에야 발견 가능한 부분들이 있다”면서 “하지만 건축물 생애 주기를 늘릴 수 있어 건축가로서 역할에 부합한 작업이다. 최근 공사비가 많이 올라 건축주 입장에서 신축 대비 공사비를 줄일 수 있어 이득”이라고 했다. /이지은 땅집고 기자 leejin0506@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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