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1.10.13 09:13
[땅집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그동안 개발사업 시행으로 축적한 도시설계기술을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다.
LH는 도시설계 기술을 관련 학과 전공 학생과 업계에 공유하기 위해 교육 영상 총 30강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유튜브에서 ‘LH 한국토지주택공사’ 채널 방문 또는 유튜브 검색창에서 ‘TECH UP 설계’를 검색하면 시청할 수 있다.
LH 는 그동안 신도시, 택지 개발, 산업단지 등 다양한 개발 사업을 통해 확보한 도시설계 기술을 공유하기 위해 이번 교육 영상을 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도시설계에 도로, 상하수도 등 각종 기반시설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어 대학 교육 과정에서 다루기 어려운 내용인데다, 시중에 관련 교재도 많지 않은 점을 고려했다는 설명이다.
교육은 시공 경험이 많은 LH 직원이 직접 개념 설명과 실제 사례를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5분 내외 분량의 강의 총 30강으로 구성됐다. 강의 내용은 ‘토공’, ‘도로공’을 중심으로 하며 ▲설계 개념과 이론을 설명하는 개념 중심 강의(13개) ▲실제 설계된 도서를 활용해 예시 위주로 설명하는 사례 중심 강의(11개) ▲도시설계 자동화프로그램인 ‘LH-CDS’ 시연을 통해 설계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강의(6개) 등이다. 이 외에도 연약지반, 우수공, 오수공, 상수공, 구조물공 등 도시설계 모든 공종에 대한 교육 영상을 제작해 내년 하반기까지 순차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장철국 LH 건설기술본부장은 “이번 교육영상이 대학생과 취업 준비생, 건설업 종사자 등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이지은 땅집고 기자 leejin0506@chosun.com
▶보유세 또 바뀌었다. 종부세 기준 11억으로 상향. 올해 전국 모든 아파트 세금 땅집고 앱에서 확인하기. ☞클릭! 땅집고 앱에서 우리집 세금 바로 확인하기!!
▶땅집고는 독자 목소리에 귀를 기울입니다. 개별 아파트와 지역, 재개발·재건축 조합 소식과 사업 진행 상황·호재·민원을 제보해 주시면 기사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기사 끝 기자 이메일로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