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 메뉴 건너뛰기 (컨텐츠영역으로 바로 이동)

KCC건설, 경기 광명뉴타운 배후수요 흡수하는 '광명 루미에르' 상가 분양

    입력 : 2021.10.05 15:09

    [땅집고] KCC건설이 경기 광명시 광명동 일대에 '광명 루미에르' 상가를 분양한다.

    [땅집고] 이달 KCC건설이 경기 광명시 광명동 일대에 ‘광명 루미에르’ 상가를 분양한다. 지상 1~2층, 전용 20~112㎡ 총 49실(1층 26실·2층 23실)규모로, 앞서 분양한 아파트 ‘광명 퍼스트 스위첸’ 단지 내 상업시설이다. 현재 광명시가 규제지역이라 이 일대 주택 투자가 어려워진 가운데 ‘광명 루미에르’는 주택과 달리 비 규제상품인 상업시설이라는 점을 내세운다.

    최근 분양시장에서 정부의 부동산 규제를 피한 틈새 상품을 찾는 투자자가 늘고 있다. 도시형생활주택, 오피스텔, 지식산업센터, 상업시설 등이다. 규제지역(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될 경우 주택은 청약 조건과 대출 자격 및 한도가 까다롭고 분양권 전매도 제한 받는다. 반면 최근 주거대안 상품으로 떠오른 도시형생활주택을 비롯해 상가 등 비규제상품의 경우 이런 규제를 받지 않는다. 이 때문에 최근 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 등 규제지역에 분양하는 비규제상품 청약경쟁률이 예년 대비 높게 나타나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9월 경기 성남시 분당구에서 분양한 도시형생활주택 ‘판교SK뷰 테라스’는 292실을 분양하는 데 9만 2491명이 몰려 평균 316.75대 1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 8월에는 서울 강서구에 분양한 생활숙박시설 ‘롯데캐슬 르웨스트’ 876실 모집에 57만 5950명이 청약해, 평균 경쟁률이 657대 1이었다.

    단지 내 상업시설이나 지식산업센터도 마찬가지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최근 1년 (2020년 9월~2021년 8월)간 전국 상업·업무용(오피스텔 제외) 부동산 거래 건수는 25만 9142건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2019년 9월~2020년 8월) 거래량인 20만 2870건 대비 27.73% 늘었다.

    입주민 고정 수요가 있는 단지 내 상업시설은 잇따라 ‘완판’했다. 지난 4월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분양한 ‘더샵 송도 아크베이’ 오피스텔 단지 내 상업시설 ‘아크베이 스트리트’, 지난 9월 부산 부산진구 부전동에 분양한 ‘서면 푸르지오 시티 시그니처’ 생활숙박시설 단지 내 상업시설 등이 모두 완판됐다. 같은 달 서울 강서구 가양동에서 분양한 지식산업센터 및 상업시설 ‘마스터밸류 에이스’의 경우 분양 당일에 계약자를 모두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규제 지역 내 비규제상품인 ‘광명 퍼스트 스위첸’ 단지 내 상업시설 ‘광명 루미에르’가 이달 분양에 나선다. 총 49실 규모다. ‘광명 퍼스트 스위첸’은 지난 9월 분양 당시 평균 36.7대 1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단지는 지하철 7호선 광명사거리역까지 약 650m 떨어져있다. 걸어서 약 10분 거리다. 단지 바로 앞에는 버스 노선 10여개가 지나는 버스정류장이 있어 대중교통 이용은 편리하다는 평가다. 자동차로는 오리로, 철산대교, 안양천로, 서부간선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등으로 진입 가능하다.

    앞으로 ‘광명 루미에르’ 배후 수요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현재 ‘광명 퍼스트 스위첸’ 275실 고정수요가 있는데, 근처에 광명뉴타운이 개발되면서 약 2만 5000여가구가 추가로 입주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광명남초, 광남중, 명문고 등이 가까워 학생수요도 확보 가능하다.

    ‘광명 루미에르’는 각 층마다 4개의 구역별 MD구성을 통한 테마를 부여하는 스트리트형 상가다. 먼저 1층에는 입주민 및 유동인구 이용률이 높은 동물병원, 애견카페, 세탁소, 대형프랜차이즈 업종, SSM, 카페, 식·음료 및 테이크아웃점 등이 들어선다. 2층에는 뷰티, 프리미엄식당, 은행, 브랜드카페, 병원, 학원 등 생활밀착형 등 시설이 입점할 계획이다.

    분양회사 관계자는 “‘광명 루미에르’는 앞으로 광명뉴타운 개발에 따른 유동인구를 확보할 수 있는 상가”라며 “KCC건설만의 특화설계를 적용하는 브랜드 상업시설로 조성하고, 현재 광명뉴타운 내 상업시설이 부족한 만큼 희소가치가 비교적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광명 루미에르’ 견본주택은 경기 광명시 일직동에 있다. /이지은 땅집고 기자 leejin0506@chosun.com

    ▶보유세 또 바뀌었다. 종부세 기준 11억으로 상향. 올해 전국 모든 아파트 세금 땅집고 앱에서 확인하기. ☞클릭! 땅집고 앱에서 우리집 세금 바로 확인하기!!

    땅집고는 독자 목소리에 귀를 기울입니다. 개별 아파트와 지역, 재개발·재건축 조합 소식과 사업 진행 상황·호재·민원을 제보해 주시면 기사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기사 끝 기자 이메일로 제보.



    이전 기사 다음 기사
    sns 공유하기 기사 목록 맨 위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