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1.09.02 12:20
수도권 집값이 8월에만 1.88%나 올랐다. KB국민은행에 따르면, 14년 8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세금 역시 수도권을 중심으로 연일 오름세가 이어지며 상승 폭이 커졌다. 떨어질 줄 모르는 연이은 집값 상승장 속에서도 유일하게 하락세가 나타나는 지역도 있었다. 세종시는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이 -0.02%를 기록해 5주 연속 하락세가 계속되고 있다. 세종시 집값이 짧은 기간 과도하게 상승하면서 대체제 성격의 대전시 아파트로 수요가 몰리면서 세종시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또한 한때 두 배 웃돈을 주고 아파트 분양권을 살 수 있었던 ‘청약 전쟁터’ 대구는 현재 미분양이 속출하며 아파트 공급 과잉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세종 집값 하락, 대구 미분양 속출은 전국 주택시장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보유세 또 바뀌었다. 종부세 기준 11억으로 상향. 올해 전국 모든 아파트 세금 땅집고 앱에서 확인하기. ☞클릭! 땅집고 앱에서 우리집 세금 바로 확인하기!!
▶땅집고는 독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입니다. 개별 아파트와 지역, 재개발-재건축 조합의 소식과 사업 진행 상황·호재·민원을 제보해주시면 기사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기사 하단의 기자 이메일로 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