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 메뉴 건너뛰기 (컨텐츠영역으로 바로 이동)

종로 광화문 아파트, 3.3㎡당 5000만 돌파…'덕수궁 디팰리스' 분양

입력 : 2019.12.12 12:12

서울 종로구 ‘경희궁 자이 2단지’ 아파트가 3.3㎡당 5100만원 이상의 가격으로 거래됐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경희궁 자이 2단지’ 전용 59㎡가 11월 1일 13억 4000만원에 매매됐다. 그 동안 서울 도심 지역에 아파트 공급이 희소했던 탓에 종로구 일대 새 아파트 몸값이 상승세를 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서울 종로구 덕수궁 인근에서 분양하는 '덕수궁 디팰리스' 조감도.

종로구 광화문 주변은 서울 시내 한복판으로 청와대를 비롯해 국가 중요 정부기관과 대사관·대기업들을 품고 있는 ‘정치 1번지’로 불려왔다. 또한 조선시대 왕의 터전이었던 경복궁과 덕수궁·경희궁 등이 몰려있는 곳이기도 하다.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을 비롯해 학교와 관공서·병원 등 생활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 고궁을 비롯한 휴식공간도 조성돼 있다.

이처럼 광화문 주변은 주거지로 손색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공급이 부족한 상태였다. 이러한 분위기를 반영한 듯 최근에 광화문 일대에서 분양한 고급 주거상품 ‘덕수궁 디팰리스’에 대한 관심도 높다. 아파트와 소형 오피스텔, 그리고 아파트를 대체할 수 있는 2~3BED 주거용 오피스텔로 구성된 ‘덕수궁 디팰리스’는 덕수궁과 경희궁 등을 조망할 수 있는 궁 조망권을 지닌 고급 주거상품이다.

주변에 외국계 회사와 정부기관이 많은 지리적 특성에 따라 임대 상품으로 활용 가능한 스튜디오(studio)타입과 1베드(1-bed)타입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관심이 많고 대형 평형으로 구성된 주거용 오피스텔도 고소득층 사이에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소형 아파트 대체 상품으로 나온 2베드(2-bed)타입과 3베드(3-bed)타입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정부가 9억원 이상 고가 아파트에 대해선 주택담보대출이 실행되지 못하도록 규제하면서 대출 문제로 고민하던 주택수요자들이 ‘덕수궁 디팰리스’의 2베드와 3베드 상품을 찾는 것이다.

현재 분양가가 9억 원이 넘으면 공적 보증을 통한 중도금 대출을 받을 수 없어, 분양가의 60% 수준인 중도금을 직접 마련해야 한다. 또한 투기지구나 투기과열지구에서는 매입하려는 주택의 가격이 9억 원이 초과되면 유주택자는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가 없다. 반면 ‘덕수궁 디팰리스’ 오피스텔은 분양가의 최대 70%까지 집단 잔금 대출이 가능하게 하나은행(정릉지점)과 협의됐다. ‘덕수궁 디팰리스’ 입주시기는 2020년 8월이다.

‘덕수궁 디팰리스’ 2BED 타입과 3BED타입의 분양가는 10억에서 25억원 선이다. 인근에 위치한 ‘경희궁 자이’ 중소형 아파트 시세와 비슷한 수준이다. 특히, 2BED 타입의 분양가는 10억원 초중반대로 최근 평당 5000만원을 초과하여 12억~13억에 거래되고 있는 인근 ‘경희궁 자이’ 전용 59㎡ 와 비슷하다.

‘덕수궁 디팰리스’는 지하 7층~지상 18층 규모에 전용면적 118~234㎡의 중대형 아파트 58가구와 전용면적 40~128㎡ 오피스텔 170실로 구성된다.

단지 서측에 왕의 초상화(어진)를 모시던 선원전이 2024년 1차 복원, 2039년 영구 복원이 예정돼 궁궐 조망이 가능하다. 단지 동측에 고급주택 '상림원'이 있고 옛 러시아공사관과 정동공원이 가까운 역사적 입지다. 서울역사박물관과 세종문화회관, 서울시립미술관 등과도 가깝다. 덕수초교와 창덕여중, 이화여고, 이화여자외고 등 명문 학군에 강북삼성병원 등 의료시설을 이용하기도 쉽다. 또 외국계 금융기관들과 대기업 본사·대사관·관공서들이 많이 모여 있다.

‘덕수궁 디팰리스’는 고급 인테리어 마감재를 적용하고 높은 층고(2.7m)를 갖추고 있다. 또한, 옛 덕수궁을 떠올리게 하는 화계원과 전통 정원 개념인 죽림원을 콘셉트로 한 공용 공간 라운지와 로비로 전통미를 살렸다.

입주민을 위한 피트니스센터, 실내 수영장·라운지와 회의실, 최신식 스파시설은 물론 자연을 더 가까이 누릴 수 있는 루프탑가든과 지상가든, 키즈플레이룸, 프라이빗 와인 저장고, 전기자동차 충전소 등이 갖춰질 예정이다. 이곳에 투자한 홍콩계 자산운용사 거캐피털파트너스가 샌프란시스코, 싱가포르 호텔과 레지던스 등에서 제공하는 특급호텔 수준의 컨시어지 서비스 '레지던스G'를 국내에 처음 도입한다.

덕수궁 디팰리스 견본주택은 서울 종로구 경희궁길42 성곡미술관에 위치해있고, 개별 상담은 100% 사전예약제로 운영된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sns 공유하기 기사 목록 맨 위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