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HL디앤아이한라가 경기 수원시 권선구 당수공공주택지구에 공급하는 ‘서수원 에피트 센트럴마크’ 1순위 청약을 실시한다. 지하2층~지상 25층, 총 2개 동에 전용면적 74㎡~117㎡, 전체 470가구로 조성하는 단지다.
서수원 에피트 센트럴 마크가 들어서는 수원당수지구는 수원 권선구 당수동 일대 조성중인 95만 여㎡ 규모의 공공주택지구다. 향후 7800여 가구 단지가 추가로 공급되면 전체 1만9000가구가 상주할 전망이다.
서쪽에 70만여㎡ 규모로 조성 중인 수원당수2지구, 남쪽의 312만㎡ 규모의 수원 호매실 지구와도 생활권 공유가 이뤄진다. 전체 지구를 고려하면 3만3000여 가구, 8만7000여명을 수용하는 규모다. 공급 가구 수만 놓고보면 광교신도시보다 더 큰 대규모 택지지구가 조성된다.
☞외국기업 주재원·유학생들이 선호하는 블루그라운드, 글로벌 단기임대 1위 지금 예약하세요
수원당수지구는 서울 접근성이 개선될 것이란 평가를 받는 곳이다. 2029년 신분당선(호매실~광교 구간)이 연장 개통되면. 현재 호매실에서 서울 강남까지 1시간20분대이던 이동시간이 40분대로 절반 가량 단축되기 때문이다.
도로망도 갖췄다는 평가다. 평택파주고속도로(수원~광명)와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를 이용할 수 있는 금곡IC가 단지에서 700m 정도로 가깝다.
여기에 서수원IC와 호매실IC 연결도로를 신설하고, 국도 42호선 연결도로 확장도 추진되고 있다. 단지에서 고속도로와 국도를 이용하면 자동차로 수원시청·수원역·광명역까지는 20분대, 판교IC와 강남권까지는 30분대, 사당역까지는 40분대에 진입할 수 있다.
지역 호재로는 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이 꼽힌다. 단지 인근에 ‘수원R&D사이언스파크’와 ‘탑동이노베이션밸리’ 등 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이 본격화하고 있고, 권선구 입북동 일대 35만여㎡ 부지와 권선구 탑동 일대 26만㎡ 부지에 각각 기업연구소와 벤처기업이 한데 어우러진 연구개발(R&D) 인프라가 구축되고 있다.
반도체·바이오·인공지능(AI) 분야 등 연구개발 중심의 첨단산업단지가 조성될 예정으로 수원시는 두 산업단지를 묶어서 ‘수원 경제자유구역’이자 ‘한국형 실리콘밸리’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생활 인프라로는 호매실지구에 조성된 쇼핑, 문화, 체육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단지 주변에 실내 체육관, 인조잔디구장, 야외농구장, 야외배드민턴장, 게이트볼장, 파크골프장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춘 서수원칠보체육관이 있다.
학군도 갖췄다는 평가다. 단지 반경 1.5㎞ 이내에 당수·금곡·가온·상촌·증촌초, 상촌·수원칠보중, 수원칠보고가 위치해 있고, 대형 도서관인 수원시립호매실도서관도 가까이 있다.
단지 옆으로는 대형 녹지벨트가 조성된다. 칠보산~근린공원~수변공원으로 이어지는 커뮤니티 가로숲이 만들어지고 숲을 따라 산책로, 문화마당, 문화쉼터, 휴게공간 등이 들어선다.
☞외국기업 주재원·유학생들이 선호하는 블루그라운드, 글로벌 단기임대 1위 지금 예약하세요
단지 내부는 특화 설계를 도입했다는 게 특징이다. 전 세대 남향 위주 배치, 간섭없는 동간 이격배치로 조망권과 일조권을 확보했다.
수납공간과 주차 공간도 넉넉하다. 워크인 현관 팬트리, 주방·복도 팬트리, 대형드레스룸 등을 곳곳에 배치해 수납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또 4베이와 3면 발코니를 적용해 실사용 면적을 늘린 데 이어 동일 평형대에서 찾아보기 힘든 넓은 거실과 확장형 침실 설계를 도입하는 등 실내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했다.
주차대수는 가구당 2대로 설계했다. 인근 단지와 비교하면 1.4~1.8배 수준이다.
권선구가 비규제 지역인만큼 세금 부담도 적다. 취득세 기본세율(1~3%)이 적용되고, 주택담보인정비율(LTV)이 70%까지 가능해 자금 조달 부담이 낮다. 또 세대주뿐 아니라 세대원도 청약이 가능하다.
HL디앤아이한라 분양관계자는 “’서수원 에피트 센트럴마크’는 비규제지역에 분상제가 적용되는 단지인 데다 서울 접근성이 좋고, 생활 인프라도 잘 갖춘 단지로 머잖아 서수원권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것”이라면서 “특히 이 아파트는 특화설계를 도입해 쾌적한 주거공간, 넉넉한 수납공간, 안전한 주차공간 등을 제공하는 등 ‘명품’ 아파트로 조성되는 만큼 내집 마련을 고려하고 있는 실수요자라면 관심을 가져볼만 하다”고 했다.
청약은 8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9일 1순위, 10일에는 2순위 청약을 실시한다. 당첨자 발표는 16일, 정당계약은 12월 29일부터 31일까지 3일간 진행한다. /mjbae@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