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초품아는 좋은데, 단지 옆 공장·군부대…"분양가도 너무해" | 화성 남양뉴타운 우미린 에듀하이

뉴스 박기홍 기자
입력 2025.11.26 10:57

신축 시세보다 비싼 분양가
단지 주변에 산업단지와 군부대
초품아 등 교육환경은 강점

[땅집고] 경기 화성시 남양뉴타운에서 분양가 상한제 적용 단지임에도 불구하고 주변 시세보다 높은 분양가의 아파트가 분양에 나선다. 단지 주변에 산업단지와 군부대가 위치해 소음 및 악취 우려가 있음에도 높은 가격이 책정돼 예비 청약자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우미산업개발·우미건설은 화성시 남양읍 남양리 2198번지 일원에 ‘우미린 에듀하이’를 공급한다. 다음달 1일부터 특별공급 접수를 받는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4층 규모로 6개동, 전용 84㎡ 단일평형 총 556가구 규모. 입주는 2028년 7월 예정이다. 실거주 의무는 없지만 전매제한 3년, 재당첨제한 10년을 적용한다.

[땅집고] 경기 화성시 남양뉴타운 단지 개요 표.


☞구글·테슬라 임직원이 선택한 30일 이상 단기임대 운영 1위 ‘블루그라운드’ 예약하기

◇시세보다 비싼 분상제 아파트?

분양가상한제를 적용받는 단지임에도 분양가는 결코 낮지 않다. 전용 84㎡ 기준 4억1290만~4억5840만원으로 책정했다. 단지 맞은편 화성남양아이파크와 남양 우림필유(전용 84㎡) 최근 시세는 약 3억3000만원이다. 유상 옵션까지 고려하면 우미린 에듀하이 분양가는 현 시세보다 1억 이상 높은 수준이다.

남양뉴타운에서 가격대가 형성된 e편한세상 남양뉴타운과 남양뉴타운 동광뷰엘도 4억원 초반대다. 남양리 한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하는 단지라 비싸도 4억 초반일 거라고 예상했는데 생각보다 더 높게 책정됐다”고 말했다. 다만 중도금 무이자 혜택은 눈에 띈다. 입주 시점까지 발생하는 이자를 사업주체가 전액 부담한다.

[땅집고] 남양뉴타운 우미린 에듀하이 분양가와 주변 아파트 시세 비교.


우미린 에듀하이의 가장 큰 약점으로 꼽히는 건 철도 교통 접근성이다. 단지에서 가장 가까운 지하철역은 서해선 화성시청역으로 단지에서 약 3km 떨어져 있다. 차량으로 이동하면 약 10분이지만 걸어서 이동하면 50분 가까이 걸린다.

여기에 서해선의 단절 구간도 불편 요인이다. 현재 서해선은 대곡~원시, 서화성~홍서 구간이 끊겨 있어 화성시청역에서 열차를 타도 이동 가능한 곳은 서화성역까지다. 다만 내년 3월 원시~서화성 구간이 연결되면 이 단절이 해소돼 수도권 접근성은 지금보다 개선될 전망이다.

☞부실채권(NPL) 거래 한곳에서 한방에 끝낸다…국내 유일 원스톱 플랫폼, 이게 가능해?

◇산업단지·군부대 낀 입지

단지 북동쪽 약 500m 지점에는 산업단지가 위치한다. 공장 밀집지역 특성상 소음·악취 등 환경 리스크가 따를 수 있다. 단지 반경 1km 안에는 군부대도 자리하고 있다. 입주자 모집공고문에는 이러한 인접 시설에 따른 민원을 제기할 수 없다는 내용이 명시됐다.

교육 인프라는 강점으로 꼽힌다. 단지 앞 새동초·새동중이 내년 3월 개교 예정이어서 입주 전부터 통학 여건이 마련된다. 이른바 초품아(초등학교 품은 아파트) 입지다. 남양뉴타운 내 학원가도 이미 자리 잡고 있어 교육 여건은 양호하다는 평가다.

지하주차장은 총 740대 차량을 수용한다. 가구당 1.33대로 최근 분양 단지와 비교해 평균적인 수준이다. /hongg@chosun.com



화제의 뉴스

美빅테크 AI 데이터센터 확보 경쟁…머스크, 초대형 부지 매입
'독하디 독한' 신한캐피탈, 5억 투자한 스타트업 대표에 13억 돌려받는다
잠실·방이 다음은…송파 올림픽훼미리타운, 6600여가구 재건축 시동
"공사 이력까지 알고 접근" 건설사 노린 보이스피싱, 선금요구로 사기극
[단독] 분당 선도지구 6곳, 특별정비구역 지정 완료…2030년까지 7855가구 재건축

오늘의 땅집GO

"공사 이력까지 알고 접근" 건설사 겨냥 선금요구로 보이스피싱
잠실·방이 다음은…송파 올림픽훼미리타운, 6600가구 재건축 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