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10·15 규제' 무풍지대… 파주 운정, 1.5조 '메디컬클러스터' 첫삽

뉴스 이지은 기자
입력 2025.10.29 13:04

‘운정 아이파크시티’ 내달 분양

[땅집고] 지난 20일 경기도 파주시 서패동 일대에서 김경일 파주시장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파주메디컬클러스터’ 착공식이 열렸다. 김 시장은 “대형 종합병원을 유치하고 바이오 산업을 새 성장동력으로 삼는 파주시민의 숙원이자 핵심 사업”이라고 했다.

파주메디컬클러스터가 사업 추진 5년 여만에 첫 삽을 뜨면서 수도권 서북부 부동산 시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파주는 인구 55만명이 넘는 큰 도시인데 상대적으로 저평가됐었다. 철도 교통과 의료 인프라 부족 탓이다. 하지만 상황이 달라졌다. 지난해 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이 뚫린데 이어 이번에 메디컬클러스터 착공으로 두 가지 문제를 한 방에 해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1000만 실버 시대, 시니어 주거 및 케어시설 개발 골든타임은 바로 지금!

[땅집고] 경기 파주시 파주메디컬클러스터에 분양하는 '운정 아이파크 시티' 완공 후 예상 모습. 총 3250가구로 파주 일대 아파트 중 가장 크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운정중앙역을 이용할 수 있고 단지 안에 축구장 6배 크기 공원을 만든다. /HDC현대산업개발


파주메디컬클러스터 사업 첫 퍼즐은 다음달 분양에 나서는 ‘운정 아이파크 시티’. 파주에서 가장 큰 3250가구 대단지 아파트여서 지역 랜드마크가 될 전망이다. 특히 이 단지는 ‘10·15 부동산 대책’ 규제 대상에서 벗어나 수요자들이 벌써부터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분양 관계자는 “종합병원을 낀 입지를 고려하면 ‘운정 아이파크 시티’는 향후 이른바 ‘의사 아파트’로 자리잡을 것”이라며 “10·15 대책 이후 비규제지역에서 분양하는 대형 건설사 브랜드 대단지에 메디컬클러스터 개발 호재까지 겹쳐 분양 문의가 늘고 있다”고 했다.

◇의료복합단지 첫 분양…운정중앙역 이용 가능

파주메디컬클러스터는 GTX-A노선 운정중앙역에서 서쪽으로 2㎞쯤 떨어진 서패동 일대 약 45만㎡(약 13만6100평)에 들어선다. 종합병원, 혁신의료연구단지, 바이오융복합단지와 ‘운정 아이파크 시티’ 아파트 등을 짓는다. 총 사업비는 1조5000억원. 수도권 서북부 최대 규모 의료복합단지다. 2028년 12월 완공 목표다.

‘운정 아이파크 시티’는 파주메디컬클러스터 A2블록에 짓는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25개동, 전용면적 63~197㎡ 총 3250가구다. 시공은 국내 시공능력평가 10위 대형 건설사인 HDC현대산업개발이 맡는다.

/그래픽=이진영


이 단지는 파주와 서울을 직결하는 GTX-A노선 운정중앙역을 이용할 수 있다. 역이 있는 운정신도시와 메디컬클러스터가 맞붙어 있다. 열차를 타면 서울역까지 20분이면 도착한다. 2028년 이후 삼성역이 개통하면 서울 강남권까지 20분대로 이동할 수 있다.

◇10·15 대책 규제 피해…분양가도 저렴

☞불황에도 입소 대기만 수백명, 시니어 주거 성공은 운영력에서 갈립니다!

업계에선 ‘운정 아이파크 시티’가 10·15 대책 이후 반사이익을 누릴 것이라고 본다. 정부는 지난 15일 서울 전역과 수도권 12개 지역을 규제지역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했다. 대책 발표 이후 비규제지역인 파주에서 첫째로 분양하는 아파트가 운정 아이파크 시티다.
10·15 대책으로 규제지역에선 주택담보인정비율(LTV)이 기존 70%에서 40%로 낮아져 대출 한도가 크게 줄었다. 반면 비규제지역인 파주에서 분양하는 ‘운정 아이파크 시티’는 대출과 청약 문턱이 낮다. 재당첨제한과 의무거주기간이 없고 전매제한 기간도 6개월이다.

/그래픽=이진영


이 아파트 평균 분양가는 3.3㎡(1평)당 1894만원으로 서울 평균(평당 4611만원)의 절반도 안되며 서울 평균 전세금(평당 2065만원)보다 낮다. 계약금 5%(1차 1000만원 정액제)로 초기 자금 부담도 적다.

1차 중도금 납입 시점을 전매제한 기간 이후로 설정한 ‘안심전매 보장제’도 적용한다. 수분양자들이 계약금만 납부하면 중도금 납입전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도록 설정한 것이다.

단지 내 수영장· 사우나· 다목적 체육관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만들 계획이다. 파주 최초로 입주민 대상 비대면 진료 서비스도 도입한다. 조경 공간은 더 특별하다. 축구장 약 9배 크기로 시그니처필드·어 반클러스터 등 다양한 테마정원을 꾸며 단지 전체를 거대한 공원으로 만들 예정이다.
분양 관계자는 “파주메디컬클러스터 역시 의료 중심 고급 일자리와 전문직인구 유입이 맞물리면서 주거 수준과 생활 인프라가 빠르게 향상될 것”이라고 했다.

‘운정 아이파크 시티’ 견본주택은 경기도 파주시 와동동 1390 일대에 마련하며 이달 오픈할 예정이다.



화제의 뉴스

올해 크리스마스 인생샷은 어디서?…신세계·롯데·현대의 연말 총력전
KCC건설, 부산 문현6 재개발 5637억에 수주…'1조 클럽' 성공
계약 시 임대인·임차인 정보 맞교환한다…"정보 비대칭 해소 필요"
금융위기로 엎어진 51조 용산 정비창 개발, 이번엔 천지개벽 할까
"10.15 대책 후 규제지역 다주택 보유자, 종부세 폭탄 맞나요?"

오늘의 땅집GO

크리스마스 인생샷은 어디서?…신세계·롯데·현대의 연말 총력전
"10.15 대책 후 규제지역 다주택 보유자, 종부세 폭탄 맞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