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땅집고

"빌라 1층에 이게 가능해?" 봐도 봐도 특이한 수원 '빌트인 편의점'

뉴스 이지은 기자
입력 2025.05.05 06:00

[땅집고] “헐, 지금까지 본 편의점 중 가장 특이한 곳에 있네요!”

[땅집고] 경기 수원시 장안구 송죽동 ‘부강빌라’ A동 1층에 GS25 편의점이 입점해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땅집고] 경기 수원시 장안구 송죽동 ‘부강빌라’ A동 1층에 GS25 편의점이 입점해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신기한 빌트인 편의점’이라는 별명이 붙은 사진이 돌아다니며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사진에 따르면 전국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는 연립빌라 건물 1층에 ‘GS25’ 편의점이 떡하니 자리잡고 있다. 건물 내 다른 집들은 모두 일반적인 주택인데, 유독 한 집만 기존 구조를 개조해서 편의점으로 만들어둔 것이다.

확인 결과 이 연립주택은 경기 수원시 장안구 송죽동에 1993년 준공한 ‘부강빌라’. 지하 1층~지상 4층 높이며 A동과 B동 두 건물로 이뤄졌다. 이 중 A동 내 59.29㎡ 규모 1층 호실 한 곳에만 편의점이 들어서있는 형태다.

과거 로드뷰 자료를 보면 이 곳은 2010년 ‘그린슈퍼’였다가, 2013년 ‘CU편의점’으로 브랜드를 변경한 뒤 2024년 현재의 ‘GS25편의점’으로 바뀌었다. 이 편의점을 방문한 경험이 있다고 밝힌 한 네티즌은 “들어가보면 내부 구조가 일반 집처럼 똑같이 되어있고, 화장실도 남아있더라”는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땅집고] 경기 수원시 장안구 송죽동 ‘부강빌라’ 중 편의점이 없는 B동은 용도가 다세대주택인 반면, 편의점 영업 중인 A동은 다세대주택과 근린생활시설이 함께 적혀 있다. /건축물대장


어떻게 이런 건물 형태가 가능한걸까. 집주인이 주택을 매수한 뒤 용도를 기존 다세대주택에서 편의점 등 상업시설로 운영할 수 있는 근린생활시설로 변경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건축물대장을 확인한 결과 B동 용도는 다세대주택으로만 적혀있는 반면, A동은 다세대주택·근린생활시설 두 가지로 기재돼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부강빌라 내 ‘빌트인 편의점’처럼 다세대주택을 근린생활시설로 변경하는 사례가 꽤 흔하며, 변경 절차도 비교적 어렵지 않다고 입을 모은다. 서울 대표 상권으로 꼽히는 이태원동이나 연남동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인 ‘상가주택’, 즉 저층부는 상가로 식당·카페를 운영하고 상층부는 주택으로 활용하는 건물과 비슷한 절차를 거친 결과라는 설명이다.

한 전문가는 “해당 지역이 노후 저층 빌라·아파트가 몰려 있는 주거 밀집지인 데다가 인근에 수일초·중, 한일초, 수일여중, 경기과학고 등 학교가 몰려 있어 편의점 수요는 제법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런 입지를 고려한 집주인이 수익을 올리기 위한 목적으로 다세대주택을 근린생활시설로 용도변경한 뒤 편의점을 운영하게 됐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빌트인 편의점’을 접한 네티즌들은 “저 빌라 사는 사람들은 편의점 가기가 너무 편리할 것 같아 부럽다, 자칫 과소비할 수도 있겠다”, “신개념 주상복합”라는 등 반응을 보인다. /leejin0506@chosun.com



화제의 뉴스

평택고덕 마지막 공공분양, 분상제·초품아는 좋은데|고덕 자연앤 하우스디
재건축 단지 대형평수가 인기인 이유? “면적 크면 분담금도 줄어든다”
부동산 전문가의 원픽 "6.27 대출규제 뚫는 방법은 분당이 최선"
"4일 만에 35억 폭락?"…대출 규제 직격탄 맞았다는 강남, 진실은?
마구 올린 가격에 결국 폭망한 골프장…손님 다 뺏기고 공매행까지

오늘의 땅집GO

"4일 만 35억 폭락?"…대출 규제 직격탄 맞았다는 강남, 진실은?
양재동 럭셔리 아파트도 절반값에 공매…부실PF 빠르게 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