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땅집고

남양주 진접~강남 논현동 '20분' 단축…9호선 5단계, 기본계획 승인

뉴스 김리영 기자
입력 2024.12.24 06:00

[땅집고] 서울 지하철 9호선 종점인 강동구에서 경기 하남시를 거쳐 남양주까지 연결되는 강동하남남양주선(9호선5단계) 사업이 본격화한다.

[땅집고] 서울 강동구에서 경기 하남시를 거쳐 남양주까지 연결하는 9호선 5단계 사업 강동하남남양주선 사업이 기본계획 승인을 받아 본격화한다. /국토교통부
[땅집고] 서울 강동구에서 경기 하남시를 거쳐 남양주까지 연결하는 9호선 5단계 사업 강동하남남양주선 사업이 기본계획 승인을 받아 본격화한다. /국토교통부


24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강희업)는 서울지하철 9호선을 연장하는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에 대한 기본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 노선은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왕숙2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핵심 사업으로, 총사업비 2조 8240억원을 투입해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한다.

강동하남남양주선은 현재 공사 중인 중앙보훈병원역~강일동 구간(9호선 4단계)에 이어 고덕·강일지구, 미사지구, 남양주 왕숙·왕숙2지구, 진접2지구를 차례로 연결하는 총 길이 17.59km의 광역철도 노선이다.

수도권 동북부 주요 택지지구를 중심으로 총 8곳에 정거장을 건설하고, 기존 9호선과 같은 전동차가 운행될 예정이다.

강동하남남양주선은 남양주시와 하남시의 만성적 교통체증을 완화하는 한편, 서울과 경기도 동북지역을 하나로 연결하는 주축 교통망이 될 전망이다.

7개 대규모 택지지구를 통과하는 노선의 특성상 출퇴근 시간 단축 효과가 가장 큰 철도 노선으로, 남양주 진접2지구에서 서울 논현동까지 51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고 국토부는 밝혔다. 현재 버스로는 1시간20분 정도가 걸린다.

아울러 진접선(4호선), 경춘선, 경의중앙선, GTX-B 등과 연계되어 광역교통 중심축 역할을 할 전망이다.

강희업 국토부 대광위원장은 “올해 계획했던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기본계획을 지난 11월에 승인한 데 이어, 곧바로 강동하남남양주선 기본계획을 추가 확정하게 된 것은 3기 신도시 광역교통망 확충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2031년에 차질 없이 개통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rykimhp206@chosun.com



화제의 뉴스

AI 경매 투자 전략, 무료로 배운다…24일 땅집고옥션 세미나
트랜스파머, 금융 규제 테스트베드 위탁 기업 선정...AI로 NPL 관리한다
"실패한 정책 데자뷔" 오세훈,이재명 정부 부동산 정책 연이틀 맹공
단기임대 운영 1위 블루그라운드, 공인중개사 사업설명회 10월 1일 개최
용인 고진역 대광로제비앙, 계약자에 계약금 5%·중도금 무이자 혜택

오늘의 땅집GO

"한 달째 27층 걸어 올라가" 입주 1년 만 침수 단지 된 인천 신축
한상드림아일랜드 개발 물거품…대성건설, 알짜 골프장만 챙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