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충남 홍성에도 수도권 가는 지하철 뚫린다…2일 개통

뉴스 김리영 기자
입력 2024.11.01 06:00

[땅집고] 충남 홍성에도 이달부터 수도권을 지나는 지하철이 다닐 예정이다. 오는 2일 충남 홍성을 비롯한 서해안 권역에 서해선, 장항선, 포승-평택선 3개 노선이 동시 개통한다.

1일 국토교통부가 이날 오후 3시 홍성역에서 서해선(홍성~서화성), 장항선(신창~홍성), 포승~평택선(안중~평택) 등 서해안 권역 3개 철도사업 개통식을 열고 오는 2일부터 운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땅집고] 서해안 축에 개통하는 철도 노선. /국토교통부


서해선은 충청남도 홍성역에서 경기도 서화성역을 잇는 연장 90.0km 신설 노선이다. 총 사업비 4조 1217억원을 투입했다.

이 노선 개통으로 충청남도와 수도권의 서부 지역이 1시간대로 연결될 전망이다.

서해선 홍성~서화성 구간은 아산, 당진, 홍성, 평택, 화성, 안산 등 서해안 인근 주요 지역을 지난다.

홍성역에서 서화성역까지 ITX-마음을 하루 왕복 8회 운행하며, 약 1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앞으로 이 노선은 서울 서부권을 거쳐 경기 고양시까지 연결된다. 2026년 3월 신안산선 서화성~원시 구간이 개통하면, 홍성역에서 고양 대곡역까지 닿는다.

정부는 이 구간에 시속 250km급 KTX-이음을 투입할 계획이다. 신안산선 개통 전까지는 서화성역에서 안산 초지역까지 열차 운행시간과 연동해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한다고 밝혔다.

장항선은 천안에서 익산을 잇는 154.4km 길이 철도다.

2008년 천안~신창(아산) 구간이 복선전철화되었고, 이번에 신창(아산)~홍성 복선전철 구간(36.35km)을 개통한다.

2027년 말 홍성~대야(군산) 구간(82.28km)도 개통하면 장항선과 서해선이 하나의 복선전철 노선으로 연결돼, 전라북도 익산부터 충청남도와 수도권이 하나로 연결된다.

평택선은 경부선 평택역과 서해선 안중역을 연결한다.

2015년 1단계 구간 숙성~평택(13.4km)이 개통한 데 이어 이번에 2단계 안중~숙성(9.4㎞) 구간을 새로 건설했다. 비전철 구간이었던 1단계 구간을 포함한 전체구간(22.8km)을 전철화했다.

평택선, 서해선, 장항선 3개 노선을 연계하여, 홍성~천안~평택~안중을 순환하는 ITX-마음 열차도 하루 6회 운영될 예정이다.

윤진환 국토교통부 윤진환 철도국장은 “서해안권역 3개 사업을 시작으로 신안산선 복선전철, 장항선(홍성~대야), 포승~평택선 3단계(포승~안중) 등이 차례로 개통되면 서해안 권역이 명실상부 대한민국 성장을 이끄는 거점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김리영 땅집고 기자 rykimhp206@chosun.com



▶한강뷰 보이면 뭐해?! 인기없던 원룸 빌딩, 리뉴얼 하자마자 건물 가치 2배 상승! 비결 알고 싶다면? ☞땅집고M
▶독보적인 실전형 부동산 정보, 국내 1위 부동산 미디어 땅집고 앱에서 쉽게 보기 ☞클릭!
▶살림에 필요한건 집살림에 다 있다! 최대 82% 할인 진행 ☞ 집살림

화제의 뉴스

"서울마저 미분양 굴욕" 한강변 단지도 5차례 무순위 청약, 어디길래
2029년 인동선 개통 호재 믿기엔…분양가 왜 이래? ㅣ의왕고천지구 대방 디에트르 센트럴
해운대 '67층' 아파트, 서울 강남 외 첫 롯데 '르엘' 나온다
인천 검암·경서동 토지거래허가구역 6년 만에 전면 해제
'삼성의 추락' 평택 아파트값 반토막 줄줄…신축 대단지 국평도 3억원대

오늘의 땅집GO

"서울마저 미분양" 한강변 단지도 5차례 무순위 청약, 어디길래
해운대 67층 아파트, 서울 강남 외 첫 롯데 '르엘'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