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60세 이상만 입주가능한 아파트 "병원 코 앞이라 좋지만…" 실제 살아보니

뉴스 박기람 기자
입력 2024.09.29 07:30

[시니어하우스 리뷰-스프링카운티자이] "손 하나 까딱 안해도 삼시세끼 제공" "관리비 월 80만원" 입주민 후기

[땅집고]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노인복지주택 '스프링카운티자이' 전경. 바로 앞에 세브란스병원이 있다. /강태민 기자


[땅집고] “관리비만 내면 식사 하루 세 끼가 다 나오니 끼니 걱정이 없습니다. 뒷산이 있어 조용하고 산책하기도 좋습니다. 2차 의료기관이 용인세브란스병원이 가까운데, 입주민은 우선 진료권이 있으니 돈 많은 60대 이상이 살긴 정말 좋죠.”

경기 용인시 동백지구에 있는 ‘스프링카운티자이’는 2019년 10월 입주한 5년차 아파트다. 겉보기에는 평범한 신축 아파트이지만, 실상은 60세 이상이 입주하는 실버타운이다. 2015년 노인복지법 개정 전 사업승인을 받아 100% 분양형으로 조성했다.


2015년 전 분양형으로 지어진 실버타운 다수는 운영미비로 자취를 감췄지만, 이곳은 높은 수준으로 운영ㆍ관리가 잘 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에스씨가 운영을 맡고 GS건설 자회사인 S&D가 시설을 관리한다. 식당 또한 GS건설 자회사 GCS에서 위탁 운영 중이다.

이 단지는 48㎡(이하 전용면적)부터 74㎡로 구성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이 단지 60㎡(29평형) 타입의 경우 최근 7억5000만원에 거래됐다. 가장 큰 30평대 74㎡의 경우 현재 매매 매물은 최고 9억원에 올라와 있다.

☞관련기사 : 집값 '3억→7억' 껑충…한정판 용인 분양 실버타운 "등기 나오니 안심"

관리비는 일반 관리비, 식비, 사용료, 장기수선충당금이나 기타 서비스를 월 고지서 형태로 개별 청구한다. 식대는 1끼당 1만1000원이다. 30식이 의무식이다. 점심만 식당에서 먹고, 아침과 저녁은 집에서 요리를 하거나 외식을 할 수 있다. 관리비 80만원 정도와 식비를 부담하면 된다. 난방은 개별 난방, 주차대수는 0.83대로, 총 1119대 주차가능하다. 휘트니스 센터, 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 사우나, 당구장, 탁구장, 영화관람실, 노래연습실, 편의점, 카페 등의 편의시설이 있다.

[땅집고] 스프링카운티자이에 대해 조선일보 AI부동산이 종합한 리뷰. /조선일보 AI부동산



<종합의견>

이 입주민들은 안전하고 평화로운 환경에서 삶을 즐기며, 다양한 생활 편의 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함께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고령자들을 위한 최적의 주거지로, 편안하고 안락한 삶을 꿈꾸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단지환경>

이 아파트는 놀라울 정도로 안락하며, 입주민들의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이 갖추어져 있어요. 외부 관리는 물론이고 내부 시설물도 철저히 관리되고 있어서 언제든지 쾌적한 생활 환경을 유지할 수 있어요. 또한, 자이안센터에는 다양한 편의시설과 서비스가 제공되어 있어서 아파트 밖에 나가지 않아도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어요. 이 아파트에서는 입주민들의 만족도와 편안한 생활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땅집고] 스프링카운티자이의 주거환경지표. /조선일보 AI부동산


<주거환경>

이 아파트는 층고는 낮지만, 쾌적하고 아름다운 전망을 자랑합니다. 앞에 펼쳐진 산과 고지대에서의 멋진 경치를 즐기며, 편안한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주변시설>

이 아파트는 건너편 육교 개통으로 편리한 교통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내부에는 GS 편의점이 운영되어 생활에 편의를 제공합니다. 다만, 마트까지는 조금 먼 거리이므로 쇼핑을 하기 위해서는 걸음을 조금 더 내어야 할 것입니다.

<교통편의성>

이 아파트는 교통이 매우 편리합니다. 동백역에서 도보 7,8분 거리이며, 3번출구 앞에 마을버스 정류장이 위치해 있어 출퇴근이나 외출 시 불편함이 전혀 없습니다. 또한 셔틀버스도 운행되어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아파트에서 살면서 교통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박기람 땅집고 기자 pkram@chosun.com



화제의 뉴스

"대출 규제가 신의 한수" 역대 최고가 아파트 찍은 '영끌족 성지'
송파 끝자락 마천5구역, 19년 만에 조합 설립…'국평 20억' 가나
우미에스테이트 새 대표에 김정훈 우미건설 전 상무
"와, 시세보다 6억 싸다" 여의도 41평 재건축 경매에 깜짝 등장
美빅테크 AI 데이터센터 확보 경쟁…머스크, 초대형 부지 매입

오늘의 땅집GO

"대출 규제가 신의 한수" 역대 최고가 아파트 찍은 '영끌족 성지'
송파 끝자락 마천5구역, 19년 만에 조합 설립…'국평 20억' 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