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KB증권, 114억 날린 투자자들에 "금감원 제보하면 지원금 회수한다 해"

뉴스 김리영 기자
입력 2024.08.23 09:23 수정 2024.08.23 14:31

[땅집고] “펀드 손실액이 1인당 10억, 20억원씩 되는데, 원금 전액도 아니고, 그간 받은 배당금 등을 포함해 40% 지원해주고 이마저도 금감원, KB증권에 민원 제기하면 다 회수해버린다니요. 고객의 의사표현까지 이렇게 제약을 걸어도 되나요?”

KB증권이 판매한 미국 뉴욕 빌딩 ‘마가리타빌 리조트 타임스스퀘어’가 오피스 시장 침체로 헐값에 경매로 넘겨진 가운데 이 빌딩 펀드 상품에 투자한 투자자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다.

투자자들은 “ KB측의 불완전 판매 정황이 있으며, 손실액에 대한 보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땅집고] 미국 뉴욕 맨해튼에 있는 호텔 '마가리타빌 리조트 타임스스퀘어'. /마가리타빌 리조트 타임스스퀘어 호텔 홈페이지


☞관련기사 : [단독] KB증권 美 오피스 펀드 투자자들 “리스크 쏙 뺀 설명에 114억 날렸다”

이 펀드 판매사 중 KB증권이 기관과 개인에게 판매한 투자금 규모는 총 369억원이다. 투자자들은 원금 전액 손실이 사실상 확정됐다고 주장했다. 땅집고가 확인한 투자자들의 투자금액만 총 114억원에 이른다.

지난해 초 KB증권이 투자자에게 일부 손실액의 40%를 유동성 지원금 형식으로 배상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KB증권이 지원금을 주면서 투자자들이 금감원 등에 민원을 제기하면 지원금을 회수한다는 특약 조건을 내걸어 투자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개인 투자자들은 지난주부터 KB증권 본사 앞에서 추가 보상 대책을 마련하라는 집단 시위까지 벌이고 있다.

■ “KB증권, 손실액 40%만 보상…금감원에 민원 내면 회수한다”

이 펀드 상품에 투자한 A씨는 “상품 가입자들에게 원금에서 수익이나 배당받은 부분 등을 감안해 손실액 40%를 주는 것으로 지원했다”며 “다만 소송제기, 금감원 민원 등을 제기하면 언제든 이 돈을 상환 요청할 수 있고, 상환 불응시 지연배상금을 부과하도록 해 가입자 권리를 지나치게 제약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투자자 B씨는 “통상 지원금 등의 절차가 이뤄질 때 법적으로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는 부제소합의란 특약을 걸 수 있다고 알고는 있다”며 “하지만 변호사 등에 문의를 해봐도 법적 소송 정도에 국한하지, 이를 금융감독원 민원 제보까지 확대해 거는 경우는 없다고 한다”고 했다.

이어 “손실액을 전액 혹은 50% 이상씩 배상하는 것도 아니면서 이 같은 조건을 건 것은 지나치다”라고 했다.

투자자 C씨는 “우리는 KB증권의 충성고객이고, 길게는 40년씩 자산을 맡겨왔다”며 “가입 당시에는 VIP라더니 KB증권의 행태에 실망을 느꼈다”고 했다.

■ KB증권 “추가 고객 보호 방안 강구하겠다”

하나증권 등 KB증권 외 이 펀드를 판매한 타 판매사는 사적화해를 통해 손실액을 돌려주기도 했다. 사적화해란 금융사와 투자자 간 소송을 하지 않고 서로 간 합의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말한다. 하나증권의 경우 손실액의 90%까지 사적화해 방법으로 지원한 것으로 알려진다.

KB증권은 고객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였다고 설명했다. KB증권 관계자는 “고객 보호 방안으로 다른 판매사보다 빠르게 작년 3월 사적화해의 전 단계인 유동성 지원을 시작했다”며 “유동성 지원시 통상적으로 부제소합의 특약은 들어가게 된다”고 했다.

이어 “유동성 지원 등 고객 보호 방안을 강구하는 것 자체가 펀드 손실액 회수 작업에 집중하기 위한 것인데 민원·소송 등이 발생하면 이 같은 작업이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에 부제소합의라는 조건을 넣은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다만 민원과 소송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는 의미는 아니다”며 “추가적인 고객 보호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리영 땅집고 기자 rykimhp206@chosun.com

▶월세 300만원인데 대기만 300명?! 초고령화 사회 한국, 시니어 주거 시설은 턱 없이 부족, 블루오션 시니어 주거 및 케어시설 개발 ☞ 땅집고M
▶독보적인 실전형 부동산 정보, 국내 1위 부동산 미디어 땅집고 앱에서 쉽게 보기 ☞클릭!
▶살림에 필요한건 집살림에 다 있다! 최대 82% 할인 진행 ☞ 집살림



화제의 뉴스

용산, 15년 발목 잡은 초고층 저주 이번엔 벗을까…용적률 1700% 선포
K-아트, 블록체인 타고 일본 시부야 상륙…도쿄서 전시회 개최
신도시 선도지구 최종 승자는? 분당 이재명아파트 vs 산본 국토부장관 아파트
"요즘 크리스마스트리는 비주얼부터 다르네" 시선 강탈 조명 팁
HDC현대산업개발 '서울원 아이파크' 청약에 총 2.2만명 접수, 평균 경쟁률 15대 1

오늘의 땅집GO

용산, 15년 발목 잡은 초고층 저주 벗을까…용적률 1700% 선포
신도시 선도지구 최종 승자는? 국토부 장관·이재명 아파트 포함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