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신규 광역철도 사업 지정...예타 본격 추진한다

뉴스 배민주 기자
입력 2024.08.06 15:52 수정 2024.08.06 15:57
/연합뉴스


[땅집고] 김포와 인천 검단신도시를 잇는 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이 신규 광역철도 사업으로 선정되면서 본 궤도에 오르게 됐다.

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이날 본 회의를 열고 제 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변경안을 심의 및 의결해 5호선 연장 사업을 신규 광역철도 사업으로 지정하고 추가 검토사업에서 본 사업으로 변경했다.

앞서 대광위는 지난 1월 19일 노선 조정안을 발표하고 지난달 12일 공청회를 열어 예비타당성조사 등 행정절차를 먼저 조속히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추가 역 신설이나 노선 경로 등은 행정절차를 진행하면서 협의를 통해 검토해 나갈 방침이다.

이 밖에도 지방권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와 지방광역철도 사업도 본격 추진한다.

수도권 GTX와 동일하게 최고 속도 180㎞/h로 운행하는 대전~세종~충북 광역급행철도(CTX), 대구경북신공항 광역급행철도 사업이 이번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된다. 대구권 광역철도 2단계(김천~구미), 동탄~청주공항 광역철도, 용문~홍천 광역철도 등도 신규 사업으로 지정됐다.

해당 사업들은 예비타당성 절차를 거쳐 사업 추진이 확정되면 전체 사업비의 70%까지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강희업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장은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의 예타 신청 등 절차를 속도감 있게 진행해 관련 지역 주민의 교통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민주 땅집고 기자 mjbae@chosun

▶ 건물만 잘 올리면 끝? 설계 · 시공 · 건축 모든 단계에 꼼꼼한 전략이 필요해요! 혼자서는 절대 알 수 없는 돈 버는 건축 치트키 대공개 ☞ 땅집고M
▶독보적인 실전형 부동산 정보, 국내 1위 부동산 미디어 땅집고 앱에서 쉽게 보기 ☞클릭!
▶꼬마 빌딩, 토지 매물을 거래하는 새로운 방법 ‘땅집고 옥션’ ☞이번달 옥션 매물 확인




화제의 뉴스

'충북 1위' 대흥건설도 무너졌다…올 들어 중견 건설사 법정관리 9번째
"2600억 미수금에 입주도 못해?" 제주 국제학교 앞 한화 유령아파트
[단독] 여의도 공원에 제2 세종문화회관 만든다…6175억 중투심 통과
항공우주산업 중심지 경남 사천시에 10년 민간임대 ‘동원베네스트 스카이포레’ 입주자 모집
서울시, 시니어타운 백지화…은평 혁신파크 4545억원에 매각

오늘의 땅집GO

대장홍대선 상반기 착공…고양 덕은, 부천 대장, 화곡 최대 수혜
서울시, 은평구 알짜부지 '서울혁신파크' 4545억원에 공매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