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자녀에게 통 크게 준 세뱃돈 100만원, 자칫하면 증여세 폭탄"

뉴스 배민주 기자
입력 2024.02.08 14:23 수정 2024.02.08 15:11

"세뱃돈 받았다가 증여세 폭탄?" '이것' 모르면 국세청에서 연락옵니다 | 유찬영 세무사

[땅집고] 유튜브 '땅집고' 채널에 출연한 유찬영 세무사무소 가문 대표세무사.


[땅집고] “세뱃돈 액수를 두고 증여인가 아닌가를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은 없습니다. 다만 큰 금액의 세뱃돈을 받는 경우라면 훗날 자녀에게 문제가 되지 않도록 부모가 사전에 깔끔하게 정리해주는 방법은 있습니다.”

설 명절이 되면 어른들이 자녀나 손자녀들에게 ‘세뱃돈’을 줍니다. 특히 졸업이나 새 학기를 맞이하는 경우 꽤 큰 액수의 현금을 받는 경우도 있는데요.

일반적으로는 세뱃돈과 같은 가족 간의 돈거래에는 세금을 물지 않지만, 사회통념에서 벗어날 정도의 큰 금액을 주게 되면 증여로 추정될 수도 있습니다. 세뱃돈은 얼마까지 줘야 문제가 없는지, 어떻게 주어야 증여에 대한 걱정없이 깔끔하게 줄 수 있는지 46년 경력 국세청 출신 유찬영 세무사무소 가문 대표세무사 모시고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자녀나 손자녀에게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의 세뱃돈을 준다면 증여인가.

“원칙적으로는 무상으로 현금을 주는 경우는 모두 증여에 해당한다. 다만 증여세법을 보면 비과세 조건이 있는데 이 요건을 충족하면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그런데 이 요건이 좀 애매하기는 하다. ‘사회통념’상 어긋나지 않은 선에서 주어야 한다는 건데 개인에 따라 다른 기준을 가지고 있지 않나. 통상적으로는 지급한 자의 능력에 따라 판단한다고 보면 된다. 너무 과하게 지급했다고 보이면 증여로 간주할 수 있다.”

-만약 재벌인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세뱃돈을 준다면 큰 금액을 주어도 증여로 보지 않는다는 뜻인가.

“항상 지급하던 금액이라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앞서 언급했듯 세뱃돈은 사회통념상 인정되는 금액이어야 한다. 이재용 회장이 수천만원의 세뱃돈을 주는 게 일반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세뱃돈을 핑계로 증여 목적의 목돈을 주는 경우도 있을 것 같다. 이런 경우 국세청 레이더에 걸릴 확률이 높나.

“아주 큰 금액이 아닌 이상은 당장 문제가 될 확률은 희박하다. 하지만 그 돈을 가지고 훗날 자녀나 손자녀가 부동산을 사게 된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자금출처를 소명할 때 세뱃돈을 모은 금액이라고 하기에 통상적이지 않으면 의심하지 않겠나.”

-혹시나 문제가 될 상황을 방지하고 싶다면 세뱃돈을 어떻게 주는 게 좋은가.

“받은 세뱃돈 금액이 좀 크다면 누구에게 언제 얼마의 금액을 받았는지를 리스트로 작성하는 게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훗날 입증 자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세뱃돈은 어차피 비과세이니 해당 리스트를 가지고 증여세 신고를 할 수 있다. 신고만으로도 안전장치가 되는 것이다. 전산상에 문서화되어 있으니 수십년 뒤에 문제가 되더라도 소명이 가능하다.

-현금으로 받은 세뱃돈은 자녀 명의로 예금해두는 게 최선의 방법인걸까. 자녀가 받은 세뱃돈을 가지고 부모가 주식에 투자하는 경우도 많다.

“통장에 돈이 입금되면 해당 통장 명의자의 소유라고 추정을 한다. 즉 내 돈이 맞으면 맞다, 아니면 아니다라는 걸 명의자가 입증해야 한다는 뜻이다. 부모 통장에 자녀 돈을 넣으면 나중에 복잡한 일이 생길 수 있다. 주식 투자든 예금이든 자녀 명의로 하는 게 깔끔하다.”
/배민주 땅집고 기자 mjbae@chosun.com

▶ 월세 90만원에도 계약 대기까지 있다고? 수익률 끝판왕 임대형기숙사 ☞ 땅집고M
▶ 독보적인 실전형 부동산 정보, 국내 1위 부동산 미디어 땅집고 앱에서 쉽게 보기 ☞클릭!
▶ 꼬마 빌딩, 토지 매물을 거래하는 새로운 방법 ‘땅집고 옥션’ ☞이번달 옥션 매물 확인



화제의 뉴스

'충북 1위' 대흥건설도 무너졌다…올 들어 중견 건설사 법정관리 9번째
"2600억 미수금에 입주도 못해?" 제주 국제학교 앞 한화 유령아파트
[단독] 여의도 공원에 제2 세종문화회관 만든다…6175억 중투심 통과
항공우주산업 중심지 경남 사천시에 10년 민간임대 ‘동원베네스트 스카이포레’ 입주자 모집
서울시, 시니어타운 백지화…은평 혁신파크 4545억원에 매각

오늘의 땅집GO

대장홍대선 상반기 착공…고양 덕은, 부천 대장, 화곡 최대 수혜
서울시, 은평구 알짜부지 '서울혁신파크' 4545억원에 공매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