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땅집고

"드디어 정부의 공급 확대 정책" 주택협회·주건협, 기대감 넘실

뉴스 박기람 기자
입력 2024.01.10 16:00 수정 2024.01.10 16:47

[1·10 부동산 정책] 주택협회·주택건설협회 “늘어나는 1~2인 가구, 소형 주택 공급 긍정적”

[땅집고] 한국주택협회와 대한주택건설협회는 10일 정부에서 발표한 ‘국민 주거안정을 위한 주택공급 확대 및 건설경기 보완방안’에 대해 높은 기대감과 함께 적극적인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양 협회는 이번 대책에 대한 공동 입장문을 통해 국민이 필요로 하고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담은 대책이라며 높은 평가를 내렸다. 주민 선택으로 재건축ㆍ재개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사업 요건을 대폭 완화한다는 분석이다.

[땅집고] 오피스텔 /연합뉴스
[땅집고] 오피스텔 /연합뉴스


증가하는 1~2인 가구의 주거수요에 대응하는 도시형 생활주택과 주거용 오피스텔 등 소형 주택에 대한 공급규제를 대폭 걷어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봤다. 이와 동시에 수요진작 방안까지 포함해 국민에게 필요한 주택을 적기에 공급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 맞춤형 대책이라고 평가했다.

협회는 특히 건설경기 위축에 대응해 PF 대환보증 신설 등 다양한 자금조달 및 유동성 지원방안을 수립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건설사들이 계속적으로 사업을 이어나갈 수 있게 됐다며 높은 기대감을 나타냈다.

주택경기가 많이 위축돼 있는 지방의 준공후 미분양 주택에 대한 세부담 경감을 통해 지방 주택시장 회복에 정부가 본격적으로 나섰다는 점에서 시장 정상화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엿볼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협회 관계자는 “한 치 앞을 예상하기 어려울 만큼 대내외적 경제여 건이 극도로 불확실한 상황이 지속하고 있다”며 “이번 대책이 시장에서 원활히 작동하기 위해서는 조속한 법령개정 등 후속조치가 무 엇보다 중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여야 강대강 대치라는 정치환경 속에서 상당수 포함한 법률 개정사항을 원만히 처리할 수 있도록 정부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양 협회는 주택공급 확대 및 경기 회복을 위한 정부의 노력에 감사의 뜻을 표하고 “주택업계도 속도감 있는 주택공급을 위해 역량을 최대한 모아 정부 정책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기람 땅집고 기자 pkram@chosun.com

▶ 2050년엔 노인 인구가 40%? 초고령화로 실버 주거시설이 뜬다! 시니어 하우징 개발 ☞ 땅집고M
▶ 독보적인 실전형 부동산 정보, 국내 1위 부동산 미디어 땅집고 앱에서 쉽게 보기 ☞클릭!
▶ 꼬마 빌딩, 토지 매물을 거래하는 새로운 방법 ‘땅집고 옥션’ ☞이번달 옥션 매물 확인



화제의 뉴스

"장관은 얼굴마담, 실세는 1차관?"..대장동 개발 극찬한 학자가 정책 총괄
부지 4만평에 객실 단 74실…연 80회 골프, 온천 품은 리조트 [르포]
"KTX서울역 나오니 곧장 회의실…최대 100석, 100인치 TV도 갖춰"
골프가 치고 싶었던 한국교직원공제회? 교사 노후 자금 1조로 '골프장 쇼핑'
왕십리역 중심으로 다시 뛰는 성동구, '왕십리역 어반홈스' 주목

오늘의 땅집GO

"장관은 얼굴마담, 실세는 1차관?" 대장동 개발 찬양 학자가 총괄
부지 4만평에 객실 단 74실…연 80회 골프, 온천 품은 리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