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DK아시아, 3만6500가구 '로열파크씨티' 대한민국 신흥부촌으로 조성

뉴스 전현희 기자
입력 2023.12.04 12:04 수정 2023.12.04 13:32
[땅집고] 왕길역 로얄파크씨티 기반시설 모습. /DK아시아


[땅집고] DK아시아가 공급하는 ‘왕길역 로열파크씨티’가 분양에 나섰다.

이 단지는 DK아시아 리조트특별시의 첫 번째 프리미엄 시범단지로 인천 서구 왕길동에 들어서는 1500가구 규모 아파트다. DK아시아는 상품성을 높이기 위해 자체적으로 공사비를 1322억원 증액해 주목을 받았다. 가구마다 공기청정형 시스템 에어컨 및 3열 컬럼식 빌트인냉장고(냉동+냉장+김치) 등이 무상옵션으로 제공되는 등 인천 최초 풀옵션 아파트로도 주목 받고 있다.

4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오는 5일 1순위, 6일 2순위 청약 접수를 진행한다. 세대주·세대원 관계없이 19세 이상 수도권 거주자면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며 주택 수에 상관없이 유주택자도 1순위로 청약할 수 있다. 실거주 의무는 없으며 전매제한 6개월,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적용된다.

DK아시아는 하이엔드 리조트도시 콘셉트로 조성 중인 ‘로열파크씨티’를 이탈리아 밀라노의 대표적 부촌인 밀라노 2를 모티브로 해 대한민국 대표 신흥부촌으로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밀라노 듀에라고도 불리는 밀라노 2는 이탈리아의 총리를 역임한 실비오 베를루스코니가 추진한 대규모 도시 조성 사업이다. 도시의 규모는 약 19만평으로 1971년부터 도시 조성을 시작해 1979년 완료됐으며 이 당시 이곳은 주택과 레지던스, 학교, 인공 호수, 풍부한 녹지 그리고 옥상 수영장 등 현대적인 기반시설 등을 조성 해 화제를 모았다. 도시 조성과 함께 이탈리아의 고소득 전문직 종사자와 삶의 여유가 있는 실버 세대가 이주해 왔고 세컨하우스로 사는 경우도 많았다.

[땅집고] 왕길역 로얄파크씨티 기반시설 모습. /DK아시아


DK아시아가 완성하려는 신흥부촌은 3단계 사업으로 123만평 규모, 8개 사업지를 특화 브릿지로 연결해 건물과 공간이 단절 없이 조화를 이루는 리조트특별시다. 1단계 사업은 대한민국 첫 번째 리조트도시 콘셉트로 조성된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4805가구며 2단계 사업은 지난 24일 주택전시관을 개관하고 분양에 나선 리조트특별시 첫 번째 프리미엄 시범단지 왕길역 로열파크씨티 등 2만1313가구다. 여기에 DK아시아는 3단계 사업을 통해 총 3만6500가구를 공급한다. DK아시아는 강제 수용이 아닌 협의매수로 사업을 추진해 사업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있다.

[땅집고] 왕길역 로얄파크씨티 기반시설 모습. /DK아시아


인천은 서울과 부산에 이어 대한민국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다. 현재 제2의 도시 부산의 인구는 329만 명, 인천은 300만 명으로 29만명 차이를 보인다. 하지만 앞으로 서울과 수도권에서 검단신도시를 통해 유입되는 인구는 7만6000가구에서 23만명에 달하고 DK아시아가 조성하는 로열파크씨티를 통해서도 3만6500가구, 11만명에 달하는 등 검단신도시와 로열파크씨티를 통해 유입되는 인구는 34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서울과 수도권에서 유입되는 34만명 이상의 인구를 통해 인천은 대한민국 제2의 도시로 포지셔닝 될 것이며 DK아시아가 조성한 로열파크씨티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신흥부촌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로얄파크시티는 교통 인프라를 잘 갖춘 위치에 있다. 서울지하철 9호선과 공항철도, 공항고속도로, 인천지하철 2호선 등을 통해 강남권과 서울 강서(마곡), 김포, 인천 전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교통 인프라를 갖췄다. 실제 지난 11월 17일 유정복 인천시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만나 서울지하철 9호선 직결 사업을 합의 함으로써 인천시민의 24년 숙원이 해결됐다. 직결사업이 확정됨에 따라 환승 없이 40분대(급행 기준)면 강남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서울 강서 마곡까지 공항고속도로를 이용하면 1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도로 교통 환경도 크게 개선된다. 왕길동과 경서삼거리를 잇는 길이 3.5km, 왕복 4차로의 자동차 전용 대심도 터널인 중봉터널이 착공(2026년 예정)이 예정돼 있다. 이 터널을 통해 왕길동에서 청라 스타필드까지 8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또한 강남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광역버스(M버스)도 2024년 운행 예정이다.

또한 앞서 밝힌 중봉터널를 통해 8분이면 이동이 가능한 청라를 중심으로 현재 대기업의 이주 러시가 이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하나금융그룹에서는 청라국제도시에 본사 이전을 2025년 상반기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은 지난 2021년 서구 서부산업단지 내에 본사를 설립했으며, BMW코리아도 올해 5월 BMW연구개발(R&D) 센터 착공식을 했다. 대한민국 최초로 돔구장과 쇼핑센터가 하나로 지어지는 스타필드 청라와 서울 아산병원 중심으로 조성되고 있는 청라의료복합타운 사업도 진행 중이다. 여기에 학운산단, 김포산단 그리고 강화도에 조성 예정인 국내 최대 규모의 바이오 산단 등이 배후 수요다.

김정모 회장은 “대한민국 대표 신흥부촌 조성 프로젝트는 밀라노 2보다 6배 이상 큰 도시면서 총 3만6500가구를 서울에 인접한 입지에 공급하는 대규모 도시 조성사업”이라며 “검단신도시와 로열파크씨티 완성으로 유입되는 인구를 통해 인천을 대한민국 제2의 도시로 완성 시키는 데 공헌 할 것” 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DK아시아가 조성하는 로열파크씨티는 아라뱃길 인근에 있다는 입지적 장점을 살려 유럽형 요트 12대를 순차적으로 구입하고 유럽 부촌에 있는 마리나도 함께 조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현희 땅집고 기자 imhee@chosun.com

▶ 30초에 1잔씩 팔리는 콩카페 비결은? 콩카페 프랜차이즈 창업 설명회에서 확인하세요 ☞ 땅집고M
▶ 독보적인 실전형 부동산 정보, 국내 1위 부동산 미디어 땅집고 앱에서 쉽게 보기 ☞클릭!
▶ 꼬마 빌딩, 토지 매물을 거래하는 새로운 방법 ‘땅집고 옥션’ ☞이번달 옥션 매물 확인



화제의 뉴스

괴짜청년서 시니어 업계 혁신가로…세계 7위 인베스코 투자 유치 비결
용적률 포기하고도 수익률 극대화한 청담동 빌딩의 건축 비결
신분당선 이어 서부선도 좌초 위기…고양은평선 반쪽 전락에 주민들 '분통'
한강뷰 10억 로또 ‘청담 르엘’ 특공에 2만명 넘게 청약…경쟁률 313대 1
서울 상위 20% 아파트값이 25억…고가주택 가격 폭등에 역대급 양극화

오늘의 땅집GO

용적률 포기하고도 수익률 극대화한 청담동 빌딩의 건축 비결
괴짜청년서 시니어 업계 혁신가로…인베스코 투자 유치 비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