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4000억 PF 만기 연장" 돌변한 새마을금고…총선 불똥튈까 우려했나

뉴스 김리영 기자
입력 2023.11.22 18:34 수정 2023.11.23 09:55

[땅집고] 최대 채권자 새마을금고중앙회가 대출 만기연장을 반대해 사업 무산 위기를 겪은 강남 고급 주거시설 ‘르피에드 청담’이 기사회생할 전망이다.

[땅집고]서울 종로구의 한 새마을금고. /조선DB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새마을금고중앙회는 ‘르피에드청담’ 사업 시행사인 미래인이 제시한 1년 만기연장과 이자 일부 상환 조건을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새마을금고는 서울 시의 인허가를 1년 안에 받는 조건을 달았다.

그러나 안심하기는 이르다. 새마을금고가 선순위로 참여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이 전국에 수두룩하게 퍼져있는데다, 고금리 기조가 지속하고 경기가 침체하면서 대출금을 회수하려는 채권자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선 총선 전 부동산PF발 위기를 막아야 한다는 정부의 의중이 작용했단 분석도 나온다. 특히 지역 기반이 강한 새마을금고를 차기 회장 선거를 앞둔 마당에 잘못 건드렸다간 표심도 잃고, PF 위기도 해결하기 어려워진단 점을 고려했단 해석이다.



■ 새마을금고 선순위 사업장 수두룩…공매 진행된 곳도

르피에드 청담은 서울 강남구 노른자 땅인 청담동 옛 프리마호텔 부지에 짓는 고급 주거시설이다. 이곳 부동산PF 브릿지론 대출금은 총 4640억원인데 40%인 1800억원의 자금을 새마을금고중앙회가 투입했다.

[땅집고]서울 강남구 청담동 고급 주거시설 '르피에드청담' 완공 후 예상 모습. /미래인


새마을금고중앙회는는 지난 10월 이 브릿지론 만기 연장에 반대 의견을 냈다. 시행사의 신용도, 중앙회의 득실 등을 엄격하게 고려한 결과다. 새마을금고는 덩치가 큰 선순위 채권자로 만기 연장에 반대하면 해당 사업지가 경매에 넘어가게 되는 수순을 밟는다. 이 경우 선순위인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원금을 건질 수 있지만, 후순위 채권자인 증권사, 캐피털사, 저축은행 등은 투자금을 몽땅 날릴 수도 있어 ‘부실 도미노’란 이야기가 나왔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대주단협약을 적용 중인 187개 사업장 가운데 새마을금고 업권은 11곳의 브릿지론, 5곳의 본 PF를 취급하고 있다. 르피에드 청담을 포함한 85곳은 전 금융권이 참여하는데, 새마을금고가 대부분 선순위 투자자로 있다.

최근 금융당국은 부동산 PF 위기 극복을 위해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부동산 PF 정상화펀드를 조성했다. 첫 투자 대상 공매로 ‘회현동 삼부빌딩’이 나왔는데, 이곳도 새마을금고가 만기 연장에 반대하면서 공매가 진행됐다. 총 1470억원 규모의 브릿지론을 대출받았지만, 신한자산운용이 1022억원에 낙찰받으면서 2순위 이하 채권자들은 전액 손실을 피할 수 없게 됐다.

■ 부동산 PF ‘키’(Key) 쥔 새마을금고…여전히 PF위기 불씨 남아

최근 행정안전부는 부동산PF로 인한 부실이 짙어진 새마을금고 대수술을 예고했다. 중앙회 회장에 집중됐던 권한을 분산하고, 전문경영인 체제를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차기 회장 보궐 선거를 앞두고 있다.

새마을금고가 타 금융권과 달리 금융당국 감독을 받지 않아 부실 위기가 커졌다는 비판에 일각에서 금융위원회에 감독권을 이관한다는 이야기도 나왔으나 금융위가 보도자료를 통해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하지만 새마을금고가 부동산PF 사업장 정상화 ‘키’를 쥐고 있고, 정부가 압박을 가할수록 PF정상화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근본적인 혁신이 어려울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새마을금고가 건전성 관리를 강화할수록 부동산PF 대출을 엄격하게 심사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근본적인 혁신은 어려울 것”이라며 “정부가 압박을 가할수록 새마을금고가 PF에서 발을 뺄 확률이 높은데다 지역에선 입김이 강한 새마을금고를 총선을 앞두고 함부로 건드리긴 어려울 것이란 판단이 작용했을 것”이라고 했다.

/김리영 땅집고 기자 rykimhp206@chosun.com


▶건물 관리만 잘해도 임대료 외에 억대 추가 수익이 가능하다! 중소형빌딩 자산가치 극대화 ☞땅집고M
▶ 독보적인 실전형 부동산 정보, 국내 1위 부동산 미디어 땅집고 앱에서 쉽게 보기 ☞클릭!
▶ 꼬마 빌딩, 토지 매물을 거래하는 새로운 방법 ‘땅집고 옥션’ ☞이번달 옥션 매물 확인

화제의 뉴스

우미건설, 중도금 무이자에 계약금 낮춘 '성남 우미린 뉴시티' 분양 중
[단독]서울원아이파크 전용 84㎡ 13억대…전매제한 1년, 실거주의무 없어
내년 아파트 공시가격 현실화율 2년 연속 동결 전망…아파트 69%
압구정3 재건축서 4000억 한강보행교 삭제…조합-서울시 책임공방
현대엔지니어링 사장에 '기아차 재무통' 앉힌다

오늘의 땅집GO

[단독] 서울원아이파크 84㎡ 13억대…전매제한 1년,실거주 없어
현대차그룹, 현대엔지니어링 사장에 '기아차 재무통' 앉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