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파트에 이런 일이] 월 주차료 6만원→26만원 인상에 강남보다 비싸다?
[땅집고] 한 아파트에서 주차비를 급격하게 인상한 사실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달구고 있다. 가구당 차량 3, 4대를 보유한 경우, 기존 주차비보다 최대 4배 이상이 뛰어 부당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네티즌들이 차량을 한 가구가 아파트에 3, 4대씩 차를 세워두는 것 자체가 ‘이기적’이라는 반응을 내놓고 있다.
지난 20일 온라인커뮤니티 네이트판에는 ‘강남보다 비싼 우리아파트 주차비’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와 많이 본 게시글 중 하나로 꼽혔다. 오래된 아파트라 이중주차에 밀어서 차를 빼야할 정도인데, 번호판 인식 등 아이디어 반영 없이 주차비가 돌연 강남 아파트보다 더 올렸다는 내용이다.
☞관련기사: "이상하고 괴상한 정책이"…'주차 전쟁' 막는다는 정부 대책 논란
글쓴이가 올린 ‘주차료 인상 안내 공고문’을 보면 한 가구당 2대 주치비는 기존 2만원에서 3만원으로, 3대 당 4만원에서 11만원으로, 4대 당 6만원에서 26만원으로 올랐다. 공문에는 “입주 초기인 25년 전에는 주차등록 차량이 많지 않아 주차에 어려움이 없었으나 주차량이 증가해 2007년7월부터 기존 주차료를 받아왔다”는 내용이 담겼다.
해당 아파트는 778가구고 주차가능 대수는 768대인데, 현재 주차등록 차량 대수가 986대로 200여 대 이상이 정상 주차가 불가능하다는 설명이다. 공문에는 “이중주차, 통로주차, 도로주차 등으로 매일 밤 주차 고통이 심각해 아파트의 입주자대표회의(입대의)에서 부득이 주차비를 인상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댓글은 양분화 상태다. 일부는 “인상이 너무 급격하다”며 글쓴이를 옹호하는 반면, “강남이나 타 단지에 비해서 아직도 주차료가 너무 낮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다. 옹호하는 사람들은 “4대의 경우 네 배 이상 뛴 거라 기존 차주들은 당혹스러울 수 있겠다”는 반응을 내놨다.
그러나 네티즌 대다수는 글에 공감하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강남권까지 갈 것도 없이 수도권 아파트 주차비와 비슷한 수준이고, 4대 이상은 60만원을 받는 단지도 있다는 것. 네티즌들은 “강남 어느 아파트 주차비가 이렇게 싸다는 건지 궁금하다”, “인간적으로 차 4대 있는 사람들은 주택에 살지 않으면 1대만 가진 사람들만 억울하다” 등 반응을 내놨다.
최근 들어 아파트 내 주차 갈등은 사회적 문제로 비화하고 있다. 대형ㆍ고가 차량, 가족차ㆍ캠핑차 등 가구당 보유 차량이 늘어나면서다. 주차난에 따른 갈등이 심화하자 주차요금 부과 방식을 바꿔서 자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단지도 생기고 있다. 일부 아파트에서는 4대 이상은 아예 등록을 받지 않는 곳도 있을 정도다.
올해 준공한 인천 미추홀구 신축 아파트에서는 집이 작으면 돈을 더 내더라도 2대 이상 신청을 못하도록 하면서 논란이 됐다. 이 단지는 최근 입주자협의회를 열고 내년부터 주택 크기별로 주차 대수를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36~44㎡(이하 전용면적)은 주차대수가 1대고, 59㎡이상부터는 2대로 정했다.
작년 한 강남 아파트에서도 주차 대수와 함께 각 가구가 보유하고 있는 주차 면적도 고려해 요금을 산출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공급 면적 크기별로 주차장 권리를 다르게 가져가는 것이다. 가구당 한 대는 주차요금을 받지 않지만, 2대부터는 요금을 부과한다. 2대 3만원, 3대 9만원, 4대 18만원, 5대 36만원, 6대 72만원 등으로 주차 대수가 늘어날수록 요금
이 비싸지는 구조다.
업계 전문가들은 보유 차량이 늘어난 것이 이제 완전히 자리를 잡는 분위기인만큼 사회적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한다. 실제로 우리나라보다 주차장 문제를 빨리 직시한 세계 각국에서는 최근 주차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창무 한양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한 가구당 다수의 차량을 가질 경우 그에 따른 피해가 다른 가구에게 온다”며 “사회적인 인식을 조금씩 바꾸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했다. 유정훈 아주대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는 “서울, 수도권 역세권 지역은 자가용이 아닌 대중교통, 공유차량을 이용할 경우 혜택을 주는 방식도 고려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박기람 땅집고 기자 pkram@chosun.com
▶건물 관리만 잘해도 임대료 외에 억대 추가 수익이 가능하다! 중소형빌딩 자산가치 극대화 ☞땅집고M
▶ 독보적인 실전형 부동산 정보, 국내 1위 부동산 미디어 땅집고 앱에서 쉽게 보기 ☞클릭!
▶ 꼬마 빌딩, 토지 매물을 거래하는 새로운 방법 ‘땅집고 옥션’ ☞이번달 옥션 매물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