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한 지붕 네 가지 매장" 폐허 같은 주차타워가 평택 명소된 비결

뉴스 이지은 기자
입력 2023.11.21 13:54 수정 2023.12.01 07:22

준공 이후 3년 가까이 주차타워 공실
베이커리 카페, 마켓 등 네 가지 매장 갖춰
지역 명소 입소문…가족과 젊은 직장인 몰려

경기 평택시 진위산업단지 내 주차타워에 문을 연 하이브리드 매장 ‘슬로 진위’를 찾은 고객이 베이커리 제품과 각종 식료품을 고르고 있다. /강태민 땅집고 기자


지난 10일 경기도 평택시 진위면 진위산업단지 내 주차타워에 문을 연 ‘슬로 진위’. 베이커리 카페와 정육식당, 마켓, 수제맥주 등 4가지 아이템을 한 점포에 녹여 낸 이른바 하이브리드 매장이다. 평택에서 처음 선보였는데 오픈한 지 1주일도 안돼 지역 핫플(명소)로 떠올랐다. 아무도 찾지 않던 폐허 같은 주차타워에 인근 아파트 주민과 젊은 직장인이 모여들기 시작했다. 저녁에는 직장인과 가족 단위 회식이 이어지고 있다. 인근 중소기업에 다니는 박모씨는 “널찍한 매장에서 수제 맥주에 고기를 직접 구워먹고 집에 갈 때는 맛있는 빵도 사갈 수 있어서 편리하고 좋다”고 했다.

슬로 진위는 지상 5층 규모 주차타워 1층에 있다. 2~5층은 주차장이고, 1층은 상가다. 이 건물은 1개층 바닥면적이 500여평에 이를 정도로 규모가 큰데, 그동안 이용객이 없어 2021년 준공 이후 3년 가까이 거의 비어있었다. 전국 산단 대부분이 공장은 입주해도 상가는 텅 빈 경우가 많다.

건물주는 고민 끝에 땅집고 공간기획센터 문을 두드렸다. 이 센터는 빈 건물이나 상가에 핵심 임차인을 연결하는 리징(leasing)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상훈 센터장은 김포 한강신도시와 용인 삼가동에서 대형 베이커리 복합점포 ‘슬로’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이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이브리드 매장을 열면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이 센터장은 “진위산단에는 축구장 35개 규모 스마트팩토리인 ‘LG디지털파크’,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 평택공장 같은 굵직한 기업이 가동 중”이라며 “기업 입주 속도가 빠르고 인근 오산과 동탄에서 오가는 유동인구도 적지 않아 잠재 수요가 많다”고 했다.

이 센터장이 운영하는 슬로 진위에는 4가지 매장이 함께 있다. 빵·음료를 파는 대형 베이커리 카페 ‘슬로 베이커리’, 한우·수입육·한돈·밀키트 등을 구입해 구워먹을 수 있는 고급형 정육식당 ‘슬로 가든’, 와인·향초·가드닝 제품 등을 파는 ‘슬로마켓’, 수제 맥주 공장을 갖춘 ‘슬로 브루어리’가 입점했다.

이 센터장은 슬로 진위가 활성화하면 월 매출 3억원 이상을 기대한다. 통상 주차타워 내 상가는 연면적 300평이 넘어 월세도 수 천만원에 이른다. 건물주는 베이커리 카페 입점을 선호하지만 빵·커피만 팔아서는 임대료를 감당하기가 어렵다.

이 센터장은 “매출과 이익을 최대한 끌어내려면 결국 복합매장이 아니고는 힘들다”면서 “처음에는 ‘베이커리에서 고기를 왜 팔아’라고 생각하던 고객들도 한번 이용해 보면 반응이 달라진다”고 했다. 그는 “베이커리 복합매장이 공급 과잉으로 골칫거리가 된 주차타워 상가에 새로운 해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땅집고 공간기획센터는 아파트 상가와 상업용 건물 대상으로 빈 공간에 임차인을 매칭하는 리징(leasing) 컨설팅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이미 경쟁력이 입증된 대형 베이커리 카페를 비롯한 F&B(식음료) 브랜드, 헬스클럽, 키즈카페, 헤어숍 등 핵심 임차인을 찾아 연결해 준다. 신청 대상은 연면적 최소 100평 이상 단일 상가(건물)로 주차타워 상가, 아파트 단지 내 상가, 중대형 플라자 상가 등이다. 임차인에게 일정 수준 이상 인테리어 지원금(TI)을 지급하는 매장에게 우선권을 준다. 땅집고 홈페이지 ‘공간기획센터 사업접수’ 코너에서 신청하면 된다. 땅집고 홈페이지 ‘공간기획센터 사업접수’ 코너에서 신청하면 된다. (02) 6949-6175 ▶바로가기 /이지은 땅집고 기자 leejin0506@chosun.com

<땅집고 공간기획센터, 임차인 매칭>
신청대상은100평 이상 당일 상가

땅집고 공간기획센터는 아파트 상가와 상업용 건물 대상으로 빈 공간에 임차인을 매칭하는 리징(leasing) 컨설팅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이미 경쟁력이 입증된 대형 베이커리 카페를 비롯한 F&B(식음료) 브랜드, 헬스클럽, 키즈카페, 헤어숍 등 핵심 임차인을 찾아 연결해 준다. 신청 대상은 연면적 최소 100평 이상 단일 상가(건물)로 주차타워 상가, 아파트 단지 내 상가, 중대형 플라자 상가 등이다. 임차인에게 일정 수준 이상 인테리어 지원금(TI)을 지급하는 매장에게 우선권을 준다. 땅집고 홈페이지 ‘공간기획센터 사업접수’ (▶바로가기 )코너에서 신청하면 된다.

화제의 뉴스

한강뷰 10억 로또 ‘청담 르엘’ 특공에 2만명 넘게 청약…경쟁률 313대 1
서울 상위 20% 아파트값이 25억…고가주택 가격 폭등에 역대급 양극화
전기차 불붙으면 8시간 진압? 화재 확산 막는 자동 진압 시스템 등장
GH, 부동산 리츠 투자 나선다…“3기 신도시 속도 내고, 재무 구조 개선할 것”
"치아 부러진 할머니 쓸 숟가락이 인기상품으로…시니어 맞춤형 제품이 핵심"

오늘의 땅집GO

"치아 부러진 노인 쓸 숟가락이 인기상품…시니어 맞춤형이 비결"
희소성 있는 대단지? 입지는 외곽 중 외곽…자차 없으면 교통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