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경기북도 편입 반발…이 기회에 서울 꿈꾸는 김포

뉴스 김리영 기자
입력 2023.10.12 11:24 수정 2023.10.12 16:33

[땅집고] 최근 김포시가 서울 편입을 공식화하며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최근 경기도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이하 경기북도) 추진을 위해 정부에 주민 투표를 요구했는데, 김포시가 이에 반대하면서, “차라리 서울로 가겠다”며 서울 편입 추진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땅집고] 최근 경기 김포시의 서울 편입 이슈가 불거지면서 온라인 상에서 김포시가 서울로 편입될 경우를 예상해 그린 서울 지도 게시글이 올라왔다. /온라인 커뮤니티



국민의힘 소속 김병수 김포시장도 김포시의 북부 편입보다 서울시 편입이 낫다고 판단해 행정·법적 검토를 마무리하고 조만간 편입 문제를 공식화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포시는 이미 서울시 실무진과 물밑 접촉해 사전 협의를 마치고 오세훈 서울시장도 만날 것으로 전해진다.

갑작스럽게 김포시의 서울 편입이 추진되는 것은 경기도가 북도와 남도를 나누는 지역개편을 하는데, 김포시가 ‘경기북도’에 편입되면서 이에 대해 김포시민들의 반대 여론이 짙어졌기 때문이다.

[땅집고]경기북부특별자치도 계획안. /경기도 경기북부특별자치도추진단, KB부동산


지난 3월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경기 의정부시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5년까지 특별법을 제정하고, 2026년 7월 1일 경기북도를 출범시키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오 부지사는 “경기 북부 시·군의 2020년 1인당 지역내총생산(GRDP)는 2492만원으로 전국 평균 3751만원보다 낮은 전국 최하위 수준”이라며 “군사규제 등 중첩된 규제로 고통받고 있지만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국가의 정책지원에서 소외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경기북부가 독립된 광역자치단체가 되면 전국 3위 인구 규모이고, 행정적·재정적으로도 도 단위 시스템을 갖추게 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경기도는 지난 2월 김민철(경기 의정부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 발의한 특별법이 21대 국회 임기 중 통과되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이 법안은 가평·고양·구리·김포·남양주·동두천·양주·연천·의정부·파주·포천 등 11개 시·군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관할로 두고,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별도 계정으로 특별자치도를 지원하는 내용이다.

하지만 김포시는 지리적으로 한강 이남에 있기 때문에 북도에 포함될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경기 성남 판교, 과천, 용인, 평택 등 집값이 비싸고, 산업단지가 발달한 경기남부권과 경기북부가 갈라질 경우 양극화도 심화할 것이란 비판도 나온다.

하지만 김포시가 경기 북과 남 어느쪽도 아닌 서울시에 편입하는 방안을 공식화하면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지난 11일 “경기 북도에서도 김포가 섬이 되고, 경기 남도로 속해도 김포가 섬이 된다”며 “김포는 역사적으로, 상황적으로, 지리적으로 서울 강서구나 양천구와의 연결성이 훨씬 크다”고 말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김포를 편입하면 다른 지역도 서울로 편입해야하는 것 아니냐고 반박하는 여론이 많다.

커뮤니티에는 “이미 지역번호 02를 공유하는 광명, 하남, 고양 덕양구도 다 서울로 편입해야 할 것”, “서울 지도가 괴상해진다”, “총선이 다가오나보다”라는 게시글이 올라왔다. /김리영 땅집고 기자 rykimhp206@chosun.com



▶ "저 빌딩은 꽉꽉 차 있네" 공간 마법사들이 알려주는 공실 없는 빌딩 만들기 ☞ 땅집고M
▶ 독보적인 실전형 부동산 정보, 국내 1위 부동산 미디어 땅집고 앱에서 쉽게 보기 ☞클릭!
▶ 꼬마 빌딩, 토지 매물을 거래하는 새로운 방법 ‘땅집고 옥션’ ☞이번달 옥션 매물 확인


화제의 뉴스

"신도시 재건축 착공 늦어지면 '승자의저주'에 빠진다"
압구정이어 이번엔 한강 북측에 '초고층 병풍' 아파트 들어선다
'역세·학세권' 일산 후곡마을, 용적률 360%를 적용한 고밀 개발 가능 [일산 선도지구 확정]
최소 6000가구 재건축…강촌마을, 일산 재건축 핵심지로 [일산 선도지구 확정]
'최고 학군지' 꿈마을 귀인, '자녀 교육-시니어 케어' 3200가구로 변신 [평촌 선도지구 확정]

오늘의 땅집GO

분당 THE시범!·우성/현대, 68층 높이 하이엔드 아파트로 재건축
"평촌 최고 부촌 회복한다" 샘마을, 4000가구 대단지 재건축 확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