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벌점 받으면 소송해 무력화…불량 업체들, LH 수주 따낸 비겁한 수법

뉴스 이지은 기자
입력 2023.08.03 13:58 수정 2023.08.03 15:25

[땅집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왼쪽)과 이한준 LH 사장이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땅집고] 아파트 지하주차장 건설 과정에서 철근을 누락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 발주 단지의 시공·설계·감리를 담당했던 업체 중 상당수가 이미 LH로부터 벌점을 받은 이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3일 LH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허영 의원에게 제출한 '건설사업자 및 건설사업관리자 벌점 부과 현황' 자료에 따르면, 최근 국토교통부 조사 결과 철근이 빠진 LH 아파트 15곳 중 13개 단지의 공사에 참여한 업체들이 2018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벌점을 부과받은 사실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땅집고] 철근 누락 한국토지주택공사(LH) 아파트 단지 공사에 참여한 시공, 설계, 감리 업체. /더불어민주당 허영 의원실


15개 단지 시공·감리·설계에 참여한 업체는 모두 70곳이다. 이 중 23개 업체(40%)가 48차례에 걸쳐 벌점을 받았다.

벌점을 받은 이유별로 보면 '건설용 자재 및 기계·기구의 적합성 검토 확인 소홀'이 20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설계도서대로 시공됐는지 단계별로 확인하는 과정을 소홀히 해 벌점을 받거나(5건), 시험 장비 또는 건설기술인 확보가 미흡(5건)했던 경우도 있었다. 또 품질관리계획·품질시험계획의 수립과 시험 성과를 철저히 검토하지 않은 경우(5건)도 확인됐다.

파주운정 A34 시공을 맡은 대보건설은 최근 5년 동안 3건의 공사에서 누계 벌점 4.72점을 받았다. 건설 사업자 중 벌점이 금호건설(7점), STX건설(5점)에 이어 3번째로 많았다. 이 회사는 파주운정3 A-23BL 지구 시공도 함께 수주했다.

설계와 감리에 참여한 업체 중에선 케이디엔지니어링과 목양종합건축사무소가 최근 5년간 부실 설계 및 감리로 각각 벌점 6.28점과 3.83점을 받았다. 건설사업관리자 중 벌점 상위 1, 2위를 나란히 차지한다.

그런데도 케이디엔지니어링은 인천가정2 A-1BL과 남양주별내 A25 두 곳의 설계에 참여했고, 목양종합건축사무소 역시 남양주별내 A25/양산사송 A-8BL/아산탕정 2-A14 등 세 곳에서 감리를 따냈다. 이 회사에는 LH 전직 임직원 20여명이 재취업해있는데, 최근 5년간 LH 수주 금액이 두 번째로 많아 전관유착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원래대로라면 벌점이 누적된 업체는 LH 공사에 입찰할 때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LH는 벌점을 받은 업체들에 1점당 0.2점씩 감점을 주고 있다. 하지만 목양종합건축사무소를 비롯한 일부 업체는 벌점을 받으면 즉각 LH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해 판결이 날 때까지 벌점을 무력화하는 수법을 써서 LH 발주 사업을 꾸준히 따낸 것으로 확인됐다.

LH는 지난 2일 건설업계 카르텔을 근절하는 혁신 방안을 발표하면서, 부실시공 설계·감리업체는 한 번 적발하자 마자 퇴출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미 부실 시공·설계·감리가 드러난 업체에는 이를 적용하지 않는다. 원론적으로는 철근 누락 부실시공이 드러난 업체가 LH의 다른 입찰에도 참여할 수 있다는 뜻이다.

LH 관계자는 "소급적용에는 문제가 있어 향후 부실이 드러난 업체부터 적용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지은 땅집고 기자 leejin0506@chosun.com

▶ 성수기, 비수기 상관 없이 '풀부킹'…대박 스테이 비결 알고싶다면? ☞ 땅집고M
▶ 독보적인 실전형 부동산 정보, 국내 1위 부동산 미디어 땅집고 앱에서 쉽게 보기 ☞클릭!
▶ 꼬마 빌딩, 토지 매물을 거래하는 새로운 방법 ‘땅집고 옥션’ ☞이번달 옥션 매물 확인




화제의 뉴스

부산에서 경매학원 차리고 80억 뜯어내…수강생 속인 원장 징역형
월천 꿈꿨던 김부장, 분양사기로 15억 홀라당…수익 보장에 주의
"요새 누가 모텔 가요?" 5년간 30% 감소, 러브모텔의 몰락
"서울 재건축 단지가 2억 대?" 성북구 '오각형 아파트'의 정체
18번 줍줍에도 "안 사요"…서울 신축 단지 굴욕, 할인 분양에도 텅텅

오늘의 땅집GO

"5평 원룸 월세 100만원이 기본?"…'헉' 소리 난다는 서울 방값
18번 줍줍에도 "안 사요"…서울 신축 단지, 할인 분양에도 텅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