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국도3호선 대체우회도로 '동두천 상패~연천 청산' 31일 개통

뉴스 전현희 기자
입력 2023.05.30 18:41
[땅집고] 국도 3호선 대체우회도로 상패∼청산 구간 위치도. /경기도


[땅집고] 국도 3호선 대체우회도로 동두천 상패∼연천 청산 구간이 31일 개통한다. 동두천 상패~연천 청산 구간은 국도 3호선 마지막 미개통 구간으로 이번 개통으로 국토3호선 전 구간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서울지방국토관리청은 30일 오후 2시 동안터널 인근에서 상패∼연천 청산 9.85㎞ 구간을 개통식을 했다. 일반 시민들은 31일 오전 10시부터 이용할 수 있다.

국도 3호선 대체우회도로는 서울 경계부터 의정부, 양주, 동두천을 거쳐 연천까지 36.75㎞를 남북으로 잇는 자동차 전용도로다. 1999년 공사를 시작해 24년 만에 전 구간이 연결됐다. 동두천 상패∼연천 청산 구간은 2천661억 원을 들여 신설한 왕복 4차로 도로로 교차로 3개, 터널 6개, 교량 11개가 있다. 이 구간이 개통하면서 1시간 20분 가량 걸렸던 연천∼의정부 통행시간이 35분으로 줄어들고 연천~서울 중심지 통행시간은 1시간 가까이 단축됐다. 김덕현 연천군수는 “특히 국도3호선 대체우회도로가 개통하면서 경기북부 지역의 주요 간선 도로축을 완성시켜 기존 국도의 교통량 분산과 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연천군은 국도 3호선 대체우회도로와 함께 하반기에는 동두천∼연천 구간 경원선 전철이 개통할 예정이다. 김 군수는 "국도 3호선 대체우회도로와 전철이 개통하면 연천군이 접경지역이라는 지리적 불리함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서울과 연결되는 도로망이 갖춰지면 기업 유치가 수월해지는 등 지역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현희 땅집고 기자 imhee@chosun.com

▶ 독보적인 실전형 부동산 정보, 국내 1위 부동산 미디어 땅집고 앱에서 쉽게 보기 ☞클릭!

▶ 꼬마 빌딩, 토지 매물을 거래하는 새로운 방법 ‘땅집고 옥션’ ☞이번달 옥션 매물 확인

▶ 교통·상권·학군·시세 그리고, 아파트 주변 유해 업소까지 한번에 ☞부동산의 신




화제의 뉴스

정부 기관은 "최대치 상승" 공인중개사들은 "4.5% 하락" 엇갈린 분석, 왜?
"7~8년후 효과 8·8 공급대책…공실 상가, 임대주택으로 전환해야"
"16억 아파트를 8억에?" 사당동 실거주 의무 없는 줍줍 나온다
'박현철 리더십' 롯데건설 매출 30% 성장…PF 위기 극복 '청신호'
액티브 시니어 세컨드홈 제격…부산 '더 타임 해운대' 오피스텔 분양

오늘의 땅집GO

[단독] 공급부족론 폈던 국토연구원, 집값 뛰자 주택 보고서 비공개
'박현철 리더십' 롯데건설 매출 30% 성장…PF 위기 극복 '청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