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여기 아파트 맞아? 光州 부촌 지도가 바뀐다

뉴스 김리영 기자
입력 2023.05.30 11:04 수정 2023.05.30 13:35

상무지구에 첫 하이엔드 아파트

광주광역시에 사실상 처음 선보이는 하이엔드 브랜드 아파트 ‘상무센트럴자이’에 들어설 입주민 전용 커뮤니티 시설 예상 모습. /GS건설


지난 26일 광주광역시 서구 마륵동 ‘상무센트럴자이’ 아파트 모델하우스. 오전 개장 전부터 관람객들로 출입구 주변에 100m 이상 긴 줄이 늘어서더니 하루 종일 북적댔다. 이 아파트는 GS건설이 광주에서 처음 선보이는 하이엔드 단지. 수입 고급 자재와 호텔급 커뮤니티 시설을 내세워 분양 전부터 수요자 관심이 많았다. 실제로 이 아파트는 광주 최초로 지상 30층에 스카이라운지가 들어서고, 입주민 전용 영화관 CGV 살롱과 교보문고 도서관도 운영한다.

GS건설 관계자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지난 2~3년간 분양이 꽉 막혔던 광주에 모처럼 들어서는 대단지 고급 아파트여서 견본주택 개장 전부터 문의 전화가 많았다”면서 “상무지구가 신흥 부촌으로 주목받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 고급 주택 수요자 가운데 새 집으로 옮기고 싶어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것 같다”고 했다.

상무지구는 광주에서 남구 봉선동, 광산구 수완지구와 함께 이른바 3대 부촌으로 꼽힌다. 지금까지는 학군이 우수한 봉선동이 조금 더 인기가 높았다. 하지만 최근 상무지구에 새 아파트가 집중적으로 들어서고 집값도 뛰면서 부촌 판도에 지각변동이 생길 조짐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봉선동은 교육 여건이 좋지만 노후 아파트가 많다”면서 “상무지구는 공공기관과 상업시설이 몰려 생활 인프라가 탄탄하고 교통 여건이 우수하며 새 아파트가 계속 들어서는 것이 강점”이라고 했다.


◇공공기관·쇼핑시설 몰려…교통도 사통팔달

상무지구는 교통과 인프라 측면에서 광주에서 첫 손에 꼽힌다. 봉선동이나 수완지구보다 낫다는 평가다. 실제로 광주시청과 서광주세무서 등 공공기관이 많다. 신세계백화점·이마트·롯데마트 맥스 등 대형 쇼핑몰도 몰려 있다.

고속철도 KTX·SRT 정차역인 광주 송정역, 광주공항, 종합버스터미널 유스퀘어도 멀지 않다. 상무지구에는 광주 지하철 1호선이 지난다. 2026년 상무중앙로에 광주 자치구 5곳 모두 통과하는 순환형 전철 2호선도 개통한다. 호남고속도로 동림IC가 인근에 있고, 광주 내부순환도로가 상무지구를 지나는 등 교통은 사통팔달이다.

최근 들어선 새 아파트 중심으로 집값도 강세다. 상무지구 신축 단지는 2020년까지 전용 84㎡ 기준 5억~6억원 선이었는데 2021년 8억원까지 치솟았다. 광주 서구 치평동 ‘상무SK뷰’ 전용 84㎡는 8억5500만원에, 광천동 ‘호반써밋광주’ 전용 84㎡는 8억6000만원에 각각 팔려 신고가를 경신했다. 광주 서구의 화정힐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광주에도 고급 주택 수요는 크게 늘었지만 신규 공급이 거의 없었다”며 “상무센트럴자이는 광주에 공급하는 사실상 1호 하이엔드 아파트여서 희소성이 있다”고 말했다.

지난 26일 문을 연 견본주택 내부. 주말 내내 관람객 발길이 이어졌다. /GS건설


◇최고 30층에 전부 중대형…영화관 들어서

상무센트럴자이는 서구 상무동 옛 호남대 쌍촌캠퍼스 부지에 짓는다. 지하 3층~지상 최고 30층 14개 동, 총 903가구다. 2025년 4월 입주 예정이다. 주택형은 전용 84~274㎡ 등 중대형이다. 광주에서 최초로 스카이라운지·영화관 등 고급 커뮤니티 시설과 수입산 프리미엄 가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주요 상업·행정시설이 단지에서 반경 2~3㎞ 이내에 있다. 광주 지하철 1호선 운천역과 상무역이 각각 걸어서 3분 걸린다. 상무역에는 2026년 개통할 2호선도 정차한다. 서광초·상일중·상무고 등 각급 학교도 걸어서 10분 거리다.

입주민을 위한 고급 편의시설이 눈에 띈다. 지상 30층에 스카이라운지를 설치한다. 입주민 전용 영화관인 ‘CGV 살롱’과 교보문고 도서관도 들어선다. 주택 내부에는 독일 주방 제품 등 수입산 가구를 설치한다. 피트니스센터에는 신라호텔 피트니스에 있는 유럽산 운동 기구를 들인다. 전 타석 GDR을 설치한 실내 골프연습장, 게스트하우스, 파티룸, 비즈니스룸도 들어선다. SPC그룹과 제휴해 입주민 전용 카페테리아도 운영한다.

양지영 양지영R&C연구소장은 “서울 반포나 부산 해운대의 경우 고급 아파트가 잇따라 들어서며 신흥 부촌으로 빠르게 탈바꿈했다”며 “광주 상무지구도 인프라가 좋은만큼 상무센트럴자이 공급을 계기로 부촌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상무센트럴자이는 오는 6월5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7일 1순위 청약을 받는다. /김리영 땅집고 기자 rykimhp206@chosun.com

▶중소형 빌딩의 자산가치 극대화를 위한 전략 ☞ 땅집고M

▶ 독보적인 실전형 부동산 정보, 국내 1위 부동산 미디어 땅집고 앱에서 쉽게 보기 ☞클릭!

▶ 꼬마 빌딩, 토지 매물을 거래하는 새로운 방법 ‘땅집고 옥션’ ☞이번달 옥션 매물 확인

▶ 교통·상권·학군·시세 그리고, 아파트 주변 유해 업소까지 한번에 ☞부동산의 신

화제의 뉴스

여의도 대교, 통합심의 접수…내년 상반기 시공사 선정 목전
우미건설, 중도금 무이자에 계약금 낮춘 '성남 우미린 뉴시티' 분양 중
[단독]서울원아이파크 전용 84㎡ 13억대…전매제한 1년, 실거주의무 없어
내년 아파트 공시가격 현실화율 2년 연속 동결 전망…아파트 69%
압구정3 재건축서 4000억 한강보행교 삭제…조합-서울시 책임공방

오늘의 땅집GO

[단독] 서울원아이파크 84㎡ 13억대…전매제한 1년,실거주 없어
현대차그룹, 현대엔지니어링 사장에 '기아차 재무통' 앉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