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부산 사하구 신평동 일원에 지식산업센터 ‘서부산 SK V1’이 공급된다.
‘서부산 SK V1’는 신평장림산업단지 내 16만 5685m² 연면적에 지하 2층, 지상 18층 규모로 만들어진다. 유앤아이가 시행하며, SK에코플랜트가 짓는다.
이 지식산업센터는 부산 서부도시철도 1호선 동매역이 걸어서 5분 거리로 가깝고 부산해안순환도로의 접근이 쉬운 입지를 갖췄다. 롯데마트도 도보 7분 거리에 있고 사하경찰서, 장림생태공원 등이 인근에 있다.
신평장림산업단지 일대는 가덕도 신공항, 에코델타시티 등 다양한 개발 호재로 주목받고 있다.
가덕도 신공항은 2021년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제정, 2022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확정을 시작으로 기본계획수립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을 추진 중이다. 기본계획 수립 즉시 토지 보상을 진행한다는 특별법 개정안도 국회에 상정된 상태다.
또한 부산시는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을 통해 4차 산업을 대비할 ‘스마트모빌리티 첨단산업단지’로 탈바꿈한다. 1조원 이상의 예산이 드는 대형 프로젝트다. 명지·녹산국가산단을 거점으로 삼고 인접한 사상공업지역, 신평ㆍ장림산단, 부산진해경 제자유구역 지사지역 등 지역을 기능별로 특화해 연계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여기에 부산 강서구 강동동, 대저2동 일원에는 10.5km²(320만평) 규모의 ‘제2에코델타시티’가 추진되고 있다. 시는 국제업무지구, 항공산업 등을 집적 한 제2 에코델타시티 조성으로 부산 강서구 개발에 방점을 찍고, 부울경 메가시티 거점으로 삼을 계획이다.
지난 2월 부산 사하구 을숙도대교와 장림고개를 연결하는 장평지하차도가 개통된 것도 호재로 꼽힌다. 장평지하차도는 길이 2km, 왕복 4차로 규모의 지하차도 및 터널과 도로정비 구간 310m로 구성됐으며 전체 사업비 2,526억원이 투입됐다. 항만 배후도로의 마지막 구간인 장평지하차도부터 광안 대교까지 차량 운행시간은 신호대기 없이 20분 가량이면 가능하다.
‘서부산 SK V1’에는 입주 업체의 업무 효율을 고려한 특화설계가 도입된다. 각 호실 문 앞에서 화물이동이 가능한 드라이브인 도어 투 도어 시스템을 비롯해 대형 차량 간 양방향 통행이 수월한 6m 이상 광폭도로, 대형중장비를 운용하거나 물건을 높게 적재하고 보관할 수 있는 최대 층고 5.7m 등이 적용된다. 여기에 1,390대의 주차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 편리하다. 10층 테라스 정원은 자연을 접하며 휴식을 통해 활력을 재충전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1 층 건물 전면부에 들어서는 만남의 광장은 넓은 녹색잔디와 편안한 전망으로 업무에 지친 직장인에게 활력을 선사할 예정이다. /김리영 땅집고 기자 rykimhp206@chosun.com
▶ 독보적인 실전형 부동산 정보, 국내 1위 부동산 미디어 땅집고 앱에서 쉽게 보기 ☞클릭!
▶ 꼬마 빌딩, 토지 매물을 거래하는 새로운 방법 ‘땅집고 옥션’ ☞이번달 옥션 매물 확인
▶ 교통·상권·학군·시세 그리고, 아파트 주변 유해 업소까지 한번에 ☞부동산의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