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공인중개사협회, 세금 계산·집주인 신용조회까지…프롭테크 서비스 확대

뉴스 김리영 기자
입력 2023.03.13 14:17

[땅집고] 한국공인중개사협회가 부동산 프롭테크 기업과의 업무 협력을 강화하며 다양한 사업 개발에 나섰다.

협회는 지난달 6일 부동산세금 스타트업 업체인 아티웰스와 부동산업의 발전 및 서비스 고급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업무협약을 통해 협회 소속 개업공인중개사들은 회원공동 부동산거래정보망인 ‘한방’에서 아티웰스가 제공하는 세금 자동계산 서비스 ‘마이리얼터’로 세금 계산 안내를 돕는다.

마이리얼터는 ▲양도세 ▲종부세 ▲취득세 ▲상업용 부동산 건물분 부가가치세 및 수익률 계산 ▲매매 또는 전세 자금을 가족에게 빌려줄 때 증여세가 발생하지 않는 대출금액 자동계산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밖에도 주소 입력 시 자동 작성되는 매물보고서와 공시가격, 실거래가, 시세추정가 등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협회는 이에 앞서 부동산플랫폼 ‘다방’을 운영하는 ‘스테이션3’와 업무협약을 맺고 상생협력 강화에 나섰다. 주택 임대차계약시 공인중개사사무실에서 임대인의 국세·지방세 세금체납, 채무정보, 금융기관 장기연체 여부 등을 조회할 수 있는 '부동산거래시의 신용안심 서비스(신용인증송부)' 시스템을 지난 6일 오픈했다.

이종혁 한국공인중개사협회장은 “부동산R114, 로니에프엔(대출플랫폼), 리더스옥션(경매락) 등 다양한 국내의 대표적인 플랫폼 프롭테크 기업과도 MOU를 체결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롭테크 기업과의 협의를 통해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중개업무에 유익하게 접목하고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리영 땅집고 기자 rykimhp206@chosun.com



▶ 독보적인 실전형 부동산 정보, 국내 1위 부동산 미디어 땅집고 앱에서 쉽게 보기 ☞클릭!

▶ 꼬마 빌딩, 토지 매물을 거래하는 새로운 방법 ‘땅집고 옥션’ ☞이번달 옥션 매물 확인

▶ 교통·상권·학군·시세 그리고, 아파트 주변 유해 업소까지 한번에 ☞부동산의 신



화제의 뉴스

"교통섬 탈출!" 올해 트램 개통 위례신도시, '국평 20억' 신고가도
"코스피 5000에도 주가는 반토막" 개미 투자자 무덤 된 호텔신라
"주100시간 근무 허다해" 3달 새 3명, 산재 사망 무방비 SK에코플랜트
하안주공 재건축 이끄는 PD출신 위원장 "드론으로 안전진단 통과, 재건축도 기획"
건설주택포럼, 제18대 김태균 회장 취임..."정부, 기관과 파트너십 맺겠다"

오늘의 땅집GO

"교통섬 탈출!" 올해 트램 개통 위례신도시, '국평 20억' 신고가도
하안주공 재건축 이끄는 PD출신 위원장 "드론으로 안전진단 통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