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LH, "3기 신도시 광역교통 조기 이행"…수석대교 지자체 이견 조율

뉴스 김리영 기자
입력 2023.02.20 15:00

[땅집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3기 신도시 입주 전 광역교통개선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교통 전문가와 협업을 강화한다고 20일 밝혔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난 17일 경기남부지역본부에서 이한준 LH사장, 국토도시개발본부장, 교통분야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도시 광역교통 현안 논의를 위한 교통전문가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땅집고] 3기 신도시 왕숙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위치도. /LH



이번 회의는 신도시 선(先)교통-후(後)입주 체계 실현을 위해 사장 직속으로 국민주거혁신실 및 수행조직인 선교통계획처를 신설한 이후 갖는 첫 광역교통 관련 현안 회의다.

이날 회의에서는 2020년 12월에 남양주왕숙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확정된 한강 횡단교량인 수석대교(가칭)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수석대교는 강동대교와 미사대교 사이에 신설되는 한강교량으로 남양주시와 하남시를 잇는다. 연장 1.2㎞의 4차로 교량으로, 수석대교 건설에 대해 하남시와 남양주시의 의견 조율이 필요한 상황이다.

하남시는 퇴계원~판교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등 교통여건 변화 발생에 따라 수석대교 신설에 대한 필요성 검증을, 남양주시는 수석대교의 조기 건설을 요구해왔다.

LH는 수석대교 신설에 대한 여러 가지 대안의 장단점을 분석하는 등 사업을 합리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천계양지구와 부천대장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에 대해 논의했다. 계양과 대장지구의 주요 개선대책은 김포공항역~박촌역~부천종합운동장역을 연결하는 S-BRT와 국도39호선(벌말로) 확장 등이다.

국토부에서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포함된 대장홍대선과 광역교통개선대책에 포함된 S-BRT의 일부구간이 중복돼 이번 워크숍에서 다양한 대안을 놓고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이한준 LH 사장은 “3기 신도시 입주 전 광역교통개선대책 이행완료를 위해 교통전문가의 참여를 강화할 것”이라며 “여건변화에 따라 광역교통개선대책이 불가피하게 변경되는 상황에 대해서 국토교통부, 대광위, 지자체 및 관련 전문가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민첩하게 대응하겠다”고 했다. /김리영 땅집고 기자 rykimhp206@chosun.com



▶ 꼬마빌딩, 토지 매물은 ‘땅집고 옥션’으로 ☞이번달 땅집고 옥션 매물 확인

▶ 우리집 재산세·종부세·양도세 땅집고 앱에서 단번에 확인하기. ☞클릭!

▶ 국내 최고의 실전 건축 노하우, 빌딩 투자 강좌를 한번에 ☞땅집고M


화제의 뉴스

우미건설, 중도금 무이자에 계약금 낮춘 '성남 우미린 뉴시티' 분양 중
[단독]서울원아이파크 전용 84㎡ 13억대…전매제한 1년, 실거주의무 없어
내년 아파트 공시가격 현실화율 2년 연속 동결 전망…아파트 69%
압구정3 재건축서 4000억 한강보행교 삭제…조합-서울시 책임공방
현대엔지니어링 사장에 '기아차 재무통' 앉힌다

오늘의 땅집GO

[단독] 서울원아이파크 84㎡ 13억대…전매제한 1년,실거주 없어
현대차그룹, 현대엔지니어링 사장에 '기아차 재무통' 앉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