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용인플랫폼시티에 반도체 등 전략산업 투자유치 길 열려

뉴스 김리영 기자
입력 2023.02.20 10:48

[땅집고] 수도권 남부에 개발 중인 경기 용인플랫폼시티에 반도체 기업을 적극 유치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20일 경기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10일 도시첨단산업단지 내 국가 첨단전략산업(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에 제공되는 산업시설용지의 분양·임대 등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산업입지법 시행령 개정을 공포·시행했다.

이번 개정안은 경기용인 플랫폼시티 내 반도체 산업집적을 위한 도의 건의안이 반영된 것이다.

[땅집고] 경기 용인플랫폼시티 토지이용계획. /경기도


경기 용인플랫폼시티는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마북동·신갈동 일원 275만7186㎡에 복합자족도시를 조성하는 도시개발사업이다. 내년 말 착공해 2029년 준공 예정이며, 기업 용지 공급은 2026년부터다. 총 사업비는 6조2851억원을 투입한다.

개정 시행령은 도시개발구역 내 도시첨단산업단지 산업시설용지도 전략산업 육성을 위해 조성원가 수준으로 수의계약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앞서 도는 경기용인 플랫폼시티에 반도체 기업 유치, 전문인력 양성 등을 위한 반도체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내용의 조성 계획을 발표했지만, 도시개발법에 따라 경쟁입찰로 용지를 공급해야 해 반도체 우수기업 투자유치가 여의치 않았다.

도는 도시첨단산업단지 내 국가 첨단전략산업(반도체·디스플레이·이차전지)에 제공되는 산업시설용지의 분양·임대 등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산업입지법 시행령 개정을 건의했고, 정부가 이를 받아들였다.

경기도 관계자는 “개정 시행령이 적용되려면 국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돼야 하는 만큼 이달 말까지인 정부 공모에 접수하고 상반기 중에 경기용인 플랫폼시티가 특화단지로 지정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김리영 땅집고 기자 rykimhp206@chosun.com



▶ 꼬마빌딩, 토지 매물은 ‘땅집고 옥션’으로 ☞이번달 땅집고 옥션 매물 확인

▶ 우리집 재산세·종부세·양도세 땅집고 앱에서 단번에 확인하기. ☞클릭!

▶ 국내 최고의 실전 건축 노하우, 빌딩 투자 강좌를 한번에 ☞땅집고M




화제의 뉴스

여의도 대교, 통합심의 접수…내년 상반기 시공사 선정 목전
우미건설, 중도금 무이자에 계약금 낮춘 '성남 우미린 뉴시티' 분양 중
[단독]서울원아이파크 전용 84㎡ 13억대…전매제한 1년, 실거주의무 없어
내년 아파트 공시가격 현실화율 2년 연속 동결 전망…아파트 69%
압구정3 재건축서 4000억 한강보행교 삭제…조합-서울시 책임공방

오늘의 땅집GO

[단독] 서울원아이파크 84㎡ 13억대…전매제한 1년,실거주 없어
현대차그룹, 현대엔지니어링 사장에 '기아차 재무통' 앉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