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절박한 정부가 꺼낸 파격 카드…여전히 시장 살리기엔 역부족?

뉴스 배민주 기자
입력 2023.01.04 07:35
[땅집고]서울 중구 남산에서 바라본 서울시내 아파트 전경./뉴시스


[땅집고] 정부가 서울 강남 3구와 용산구 등을 제외한 전 지역을 규제지역에서 해제했다. 정부의 규제지역 해제 조치는 지난해 6월 이후 이번이 벌써 4번째다. 규제지역 완화를 통해 꺼져가는 주택 거래의 불씨를 되살려 부동산 시장의 경착륙을 막겠다는 정부의 절박함을 읽을 수 있다.

규제지역은 집값 상승률이 물가 상승률을 초과한 지역을 대상으로 세제, 대출, 청약 요건 등을 강화해 주택 거래에 제한을 두는 제도다. 집을 사거나 팔 때 세금 문제며, 대출 조건 등이 비규제지역 보다 까다롭기 때문에 부동산 침체기에 접어들수록 주택 거래의 장애물로 작동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규제지역 해제로 주택 거래가 활성화 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는 규제지역 해제가 가져올 변화부터 따져봐야 한다. 먼저 주택 보유자들의 세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특히 다주택자들이 종합부동산세, 양도소득세 등의 중과세에서 벗어나는 등 각종 부동산 세금 부담을 크게 덜 수 있게 된다.

우선 규제지역에서 벗어나면 양도세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1주택자가 양도세를 감면받기 위해서는 조정대상지역에서는 2년을 보유하고, 2년 실거주 요건을 채워야 하지만 비규제 지역에서는 2년 실거주하지 않더라도 양도세 비과세 대상이 된다.

[땅집고]2023 경제정책방향에서 발표된 취득세율 개편 내용./배민주 기자


취득세 역시 현재 조정지역 내 2주택이나 3주택자는 8%, 조정지역 3주택이나 4주택자는 12%를 부과받는다. 하지만 앞서 정부가 ‘2023 경제정책방향’에서 밝혔듯이 2주택자는 1~3%의 일반세율로, 3주택자는 4%, 4주택자 이상(조정지역 3주택 이상)은 6%로 낮아진다. 조정지역을 해제하면 별도의 법 개정 절차 없이도 주택 보유자 입장에서는 취득세가 낮아지는 효과가 발생한다.

증여취득세 부담도 내려간다. 조정지역 내 3억원 이상 주택 증여에 대한 증여취득세 중과세율도 기존 12%에서 6%로 인하한 가운데, 조정지역에서 해제되면 중과세에서도 벗어나게 된다.

다주택자의 양도소득세 부담은 조정지역 여부와 관계없이 내년 5월까지는 덜게 됐다. 정부가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 조치를 1년 더 연장했기 때문이다. 이후 한시 배제 기간이 끝나더라도 다주택자에 대한 중도세 중과는 상당 부분 더 완화될 예정이다.

대출도 완화된다. 규제지역이었을 때 50%까지 적용받던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을 최대 70%까지 받을 수 있게 된다. 집을 살 때 금융권에서 더 많은 대출금을 받을 수 있다. 다주택자에게는 주택담보대출이 허용된다.

투기과열지구에선 10년, 조정대상지역에선 7년이던 청약재당첨 제한기간도 규제지역에서 풀리면 제한기간 자체가 없어진다.

하지만 이 같은 규제지역 해제 조치에도 불구하고 주택 거래가 금방 회복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높은 금리 때문이다. 새해 벽두부터 시중은행의 변동형 주담대 금리 상한이 8%를 돌파했다. 최소한 상반기엔 추가 금리 인상도 예정돼 있다.

집값이 계속 떨어지고 있지만 고금리에 따라 매수심리 위축을 상쇄할 만큼은 아니라는 관측이 대체적이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도 이번 정부 조치를 반감시키는 요인으로 꼽힌다. DSR은 갚아야 할 총 대출 원리금이 연소득의 일정비율을 넘지 못하도록 하는 규제다. 현재는 1억원 초과 대출금에 연간 원리금상환액이 연소득의 40%를 넘을 수 없게 제한하고 있다.

가령 연봉 6000만원인 A씨가 연 5% 금리에 최장 30년 만기를 조건으로 받을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은 약 3억7000만원으로 추산된다. A씨가 9억원짜리 집을 산다고 가정했을 때 LTV를 최대 70% 적용받는다 하더라도 DSR 40% 규제에 걸려 최대 받을 수 대출금은 3억7000만원이라는 얘기다.

정부는 가계부채 부실을 이유로 DSR 규제는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다. DSR 규제가 그대로라면 LTV를 아무리 완화한들 실효성을 거두기 어렵다는 예상이 나오는 이유다. /배민주 땅집고 기자 mjbae@chosun.com

▶ 꼬마빌딩, 토지 매물은 ‘땅집고 옥션’으로 ☞이번달 땅집고 옥션 매물 확인

▶ 우리집 재산세·종부세·양도세 땅집고 앱에서 단번에 확인하기. ☞클릭!

▶ 국내 최고의 실전 건축 노하우, 빌딩 투자 강좌를 한번에 ☞땅집고M


화제의 뉴스

18번 줍줍에도 "안 사요"…서울 신축 단지 굴욕, 할인 분양에도 텅텅
미국 MZ도 주거 사다리 붕괴…40세 돼야 집 산다
"5평 원룸 월세 100만원이 기본?"…'헉' 소리 난다는 서울 방값
"시세 3억대, 분양가는 6억?" 미분양 이천, 아파트 입지도 허허벌판ㅣ이천 증포5지구 칸타빌 에듀파크
모임공간 '상연재 서울역점', 확장 이전 100일 맞아 이벤트 연다

오늘의 땅집GO

"5평 원룸 월세 100만원이 기본?"…'헉' 소리 난다는 서울 방값
18번 줍줍에도 "안 사요"…서울 신축 단지, 할인 분양에도 텅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