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서울시, 토지·임야대장 34만매 고해상도 컬러로 개선

뉴스 김서경 기자
입력 2022.12.21 11:24
[땅집고] 지적보존문서 품질개선 전·후 모습. /서울시


[땅집고] 서울시는 지적(地籍) 보존문서 34만매를 저해상도 흑백 데이터에서 고해상도 컬러로 개선했다고 21일 밝혔다.

지적보존문서란 토지의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구 토지·임야대장’과 경계확인 등을 위한 ‘폐쇄지적도·임야도’ 등이다.

시는 지적보존문서 데이터 중 식별이 어려운 저품질 문서를 대상으로 지난해 15만매를 고도화했고, 올해 추가로 19만매를 재구축하는 작업을 완료했다.

이를 통해 해상도(150dpi→300dpi)가 높아졌고 흑백은 컬러로 변환됐다. 저화질로 지번·경계선 등의 구분이 힘들었던 과거와 달리 앞으로는 더욱 선명해진 컬러판 지적보존문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땅집고] 서울시 민원서비스를 통해 지적보존문서를 발급하는 방법. /서울시


서울시는 지난해 1월부터 서울 전역 25개 자치구의 지적보존문서를 통합했으며, 관련 온라인 민원발급 서비스를 전국 최초로 시행했다. 서비스 개시 이후 올해 11월까지 열람ㆍ발급된 지적보존문서는 약 24만매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시민들 불편이 없도록 맞춤형 부동산 민원 서비스 제공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며 “직접 이용하는 시민들의 의견을 경청해 기존 서비스 개선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서경 땅집고 기자 westseoul@chosun.com

▶ 꼬마빌딩, 토지 매물은 ‘땅집고 옥션’으로 ☞이번달 땅집고 옥션 매물 확인

▶ 우리집 재산세·종부세·양도세 땅집고 앱에서 단번에 확인하기. ☞클릭!

▶ 국내 최고의 실전 건축 노하우, 빌딩 투자 강좌를 한번에 ☞땅집고M

화제의 뉴스

여의도 대교, 통합심의 접수…내년 상반기 시공사 선정 목전
우미건설, 중도금 무이자에 계약금 낮춘 '성남 우미린 뉴시티' 분양 중
[단독]서울원아이파크 전용 84㎡ 13억대…전매제한 1년, 실거주의무 없어
내년 아파트 공시가격 현실화율 2년 연속 동결 전망…아파트 69%
압구정3 재건축서 4000억 한강보행교 삭제…조합-서울시 책임공방

오늘의 땅집GO

[단독] 서울원아이파크 84㎡ 13억대…전매제한 1년,실거주 없어
현대차그룹, 현대엔지니어링 사장에 '기아차 재무통' 앉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