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여의도 은하아파트, 재건축 안전진단 최종 통과

뉴스 김리영 기자
입력 2022.11.27 16:57

[땅집고] 여의도 은하아파트가 정밀안전진단 적정성 검토를 통과해 재건축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여의도 은하아파트가 재건축 정밀안전진단 적정성 검토에서 최종 D등급을 받았다. 재건축 안전진단은 ‘예비안전진단→정밀안전진단→적정성 검토’ 순으로 진행한다. 안전진단은 A~E등급 등 5개 등급으로 나뉜다. 예비안전진단은 A~E등급으로 나뉘는데, 점수(100점 만점)에 따라 ▲A~C등급은 재건축 불가 ▲E등급(31점 미만)은 재건축 확정 ▲D등급(31~55점)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나 국토안전관리원(옛 한국시설안전공단)의 2차 정밀안전진단을 거쳐 최종 통과 여부를 가린다. 정밀안전진단에서 D 또는 E등급을 받으면 재건축이 확정된다.

[땅집고] 여의도 은하아파트. /네이버지도


세부적으로는 주거환경·건출물 마감도·설비 노후도에서 D등급, 구조 안전성에서 C등급을 받았다.

은하아파트는 1974년 입주해 4개동, 360가구 121㎡ 단일 면적으로 조성됐다. 올해 준공 48년 차다.

은하아파트까지 안전진단을 통과하면서 여의도 노후단지 16곳 중 광장아파트 1·2단지를 제외한 15곳이 재건축 사업을 본격화할 수 있게 됐다.

서울시는 이달 초 주요 대규모 재건축 단지 중 처음으로 여의도 시범아파트의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 / 김리영 땅집고 기자 rykimhp206@chosun.com



▶ 꼬마빌딩, 토지 매물은 ‘땅집고 옥션’으로 ☞이번달 땅집고 옥션 매물 확인

▶ 우리집 재산세·종부세·양도세 땅집고 앱에서 단번에 확인하기. ☞클릭!

▶ 국내 최고의 실전 건축 노하우, 빌딩 투자 강좌를 한번에 ☞땅집고M

화제의 뉴스

18번 줍줍에도 "안 사요"…서울 신축 단지 굴욕, 할인 분양에도 텅텅
미국 MZ도 주거 사다리 붕괴…40세 돼야 집 산다
"5평 원룸 월세 100만원이 기본?"…'헉' 소리 난다는 서울 방값
"시세 3억대, 분양가는 6억?" 미분양 이천, 아파트 입지도 허허벌판ㅣ이천 증포5지구 칸타빌 에듀파크
모임공간 '상연재 서울역점', 확장 이전 100일 맞아 이벤트 연다

오늘의 땅집GO

"5평 원룸 월세 100만원이 기본?"…'헉' 소리 난다는 서울 방값
18번 줍줍에도 "안 사요"…서울 신축 단지, 할인 분양에도 텅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