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서울 재개발·재건축 자료 열람, 의견 제출 온라인으로도 가능

뉴스 김서경 기자
입력 2022.11.23 09:20

[땅집고] 서울도시계획포털 웹페이지 화면. /서울시


[땅집고] 앞으로 서울의 재개발·재건축 등 도시관리계획과 관련한 각종 자료 열람 및 의견 제출을 온라인으로 할 수 있게 됐다.

서울시는 시내 전역의 도시계획 정보를 담은 ‘서울도시계획포털’을 전면 개편해 이용자 편의를 높였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개편에 따라 기존에 시청 또는 25개 구청을 각각 방문해야 열람할 수 있었던 도시관리계획도서(도면·상세설명서)를 온라인으로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또 주민들이 도시관리계획에 대한 의견을 제출할 때 기존에는 구청을 들러야 했는데, 이제는 온라인으로도 접수 가능해졌다.

시는 우리 동네뿐 아니라 관심 자치구와 관련한 도시관리계획 정보를 카카오톡·문자· 이메일 등으로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 ‘도시계획정보 알림서비스’도 선보였다. 서울도시계획포털 메인화면 또는 주민의견청취(알림서비스) 메뉴에 들어가, 최대 3개 자치구를 관심 지역으로 설정한 뒤 알림서비스 신청하면 된다.

그동안 서울시, 25개 자치구 홈페이지, 서울도시계획포털 등으로 분산해서 제공하거나 중복 제공했던 도시관리계획안 고시·공고 정보는 서울도시계획포털로 일원화한다.

시에 따르면 올해 도시계획포털 이용자는 이달 15일 기준 61만7808명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0% 증가한 수치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앞으로도 포털 이용을 활성화하고 온라인 시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이용자 불편 사항을 개선하고, 홍보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김서경 땅집고 기자 westseoul@chosun.com

▶ 꼬마빌딩, 토지 매물은 ‘땅집고 옥션’으로 ☞이번달 땅집고 옥션 매물 확인

▶ 우리집 재산세·종부세·양도세 땅집고 앱에서 단번에 확인하기. ☞클릭!

▶ 국내 최고의 실전 건축 노하우, 빌딩 투자 강좌를 한번에 ☞땅집고M


화제의 뉴스

여의도 대교, 통합심의 접수…내년 상반기 시공사 선정 목전
우미건설, 중도금 무이자에 계약금 낮춘 '성남 우미린 뉴시티' 분양 중
[단독]서울원아이파크 전용 84㎡ 13억대…전매제한 1년, 실거주의무 없어
내년 아파트 공시가격 현실화율 2년 연속 동결 전망…아파트 69%
압구정3 재건축서 4000억 한강보행교 삭제…조합-서울시 책임공방

오늘의 땅집GO

[단독] 서울원아이파크 84㎡ 13억대…전매제한 1년,실거주 없어
현대차그룹, 현대엔지니어링 사장에 '기아차 재무통' 앉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