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안심·적격·보금자리론 통합상품 출시…주택가격·소득요건 완화

뉴스 배민주 기자
입력 2022.11.18 10:55 수정 2022.11.18 11:13

[땅집고] 정부가 기존 정책 주택담보대출 상품보다 주택·소득 등 요건을 완화한 ‘특례 보금자리론’ 상품을 출시한다. 중소기업 대상으로 복합위기 장기화 대응 태스크포스(TF)도 가동한다.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18일 서울 수출입은행에서 비상경제차관회의를 열고 “내년에도 서민과 실수요자의 주거금융 비용 부담을 줄이도록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서민과 실수요자의 주거 금융 비용 부담을 줄이는 차원에서 안심전환대출과 적격대출, 보금자리론을 통합해 한시적으로 특례 보금자리론을 출시한다. 정부는 보금자리론의 세부 운영방안도 빠른 시일 내에 확정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서민 이자부담을 줄이기 위해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고정금리 대출로 전환하는 안심전환대출의 대상 주택가격을 이달 7일부터 4억원에서 6억원으로 높이고 소득기준과 대출한도도 상향 조정했다. 요건 조정 후 첫 5영업일간 일평균 신청접수액은 약 1.5배 수준으로 증가했다.

또한 이날 회의에서는 ▲중소기업 자금현황 점검 및 대응방향 ▲공공부문 해외투자 관련 외환수급 안정화 방안도 안건으로 다뤄졌다. 정부는 지난주부터 중소기업벤처부를 중심으로 가동 중인 3고(高) 복합위기 장기화 대응 TF를 통해 유동성 공급, 수출 판로 지원, 무역금융 확대 등 대응 과제를 발굴할 예정이다.

또 외환 수급 안정화 차원에서 연기금 등 주요 공적 기관투자자의 기존 해외투자 자산에 대한 환헤지 비율을 올리고 향후 해외투자 계획을 조정하는 방안을 주무부처를 통해 관련 기관에 요청할 예정이다. /배민주 땅집고 기자 mjbae@chosun.com

▶ 꼬마빌딩, 토지 매물은 ‘땅집고 옥션’으로 ☞이번달 땅집고 옥션 매물 확인

▶ 우리집 재산세·종부세·양도세 땅집고 앱에서 단번에 확인하기. ☞클릭!

▶ 국내 최고의 실전 건축 노하우, 빌딩 투자 강좌를 한번에 ☞땅집고M




화제의 뉴스

서울 최초 이케아 들어서는 '강동 아이파크 더 리버' 눈길
200여년 된 망한 쇼핑몰서 아파트로…"밀리오레, 라페스타도 아파트 되나요"
카카오뱅크 주담대 한도 1억→10억 파격 완화…영끌족 매수 타이밍 잡나
"빚 못갚았어요" 전국 아파트 경매건수 4년 만에 최고 수준
HJ중공업, 작년 수주실적 '4.5조' 창사 이래 최대…트럼프 효과도 톡톡

오늘의 땅집GO

망한 쇼핑몰서 아파트로…"밀리오레, 라페스타도 아파트 되나요"
카뱅 주담대 한도 1억→10억 파격 완화…서울 아파트 다시 불붙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