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푸른 동해바다를 마당처럼…'아야진 라메르 데시앙' 분양

뉴스 김리영 기자
입력 2022.10.14 08:30

[땅집고] 태영건설이 강원도 고성군 아야진리 산 21번지 일원에 ‘아야진 라메르 데시앙’을 이달 분양한다. ‘아야진 라메르 데시앙’은 지하 3층~지상 29층, 8개동, 펜트하우스를 포함한 59~215P㎡(이하 전용면적)주택 총 811가구로 구성된다. 주식회사 지앤디가 시행하고, 태영건설이 시공한다.

[땅집고] 강원도 아야진 해변 전경. /태영건설


◇ 강원 동해안 ‘오션뷰’ 갖춘 신축 아파트 몸값 뛴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올해(1~8월) 강원도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는 지난달까지 총 1.33포인트 오르며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전국 -0.86%, 수도권 -1.41%, 5대 광역시 1.59% 하락한 것과 상반되는 수치다. 올해 강원도 총 아파트 매매거래 중 외지인 거래는 33.95%를 차지했다. 전국 시도별 외지인 거래량 평균을 웃도는 수치다. 해변 지역인 고성(44.95%), 동해(40.57%), 속초(38.17%) 등이 외지인에게 인기다.

업계에선 동해바다 해변가에 들어선 신축 아파트에 수요가 몰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땅집고] '아야진 라메르 데시앙' 단지 완공 후 예상 모습. / 태영건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자료에 따르면 강원도 속초에 입주한 ‘힐스테이트 속초 센트럴’ 84㎡는 8억1500만원에 거래됐다. 같은 주택형 기준 올해 강원도에서 가장 높은 매매가격이다. 속초 해변가 조망이 가능한데다 선호도 높은 4베이(Bay) 판상형에, 파우더룸, 드레스룸 등이 마련된 평면 설계가 적용되고, 피트니스 센터, GX룸 등 커뮤니티 시설까지 더해지면서 지역 랜드마크로 떠오른 것이다.

모든 주택형을 통틀어 강원도에서 올해 가장 비싸게 거래된 아파트는 마찬가지로 속초 바다에 지은 ‘속초디오션자이’로, 131㎡ 분양권이 17억4008만원에 팔렸다. 분양가보다 5억7000만원 이상의 웃돈이 붙었다. 강릉 앞바다 조망이 가능한 강릉 송정동 ‘강릉 아이파크’ 84㎡도 2020년 3억원 초반대에서, 지난해 5억원 후반대로 치솟았고, 올해 6월 6억4500만원에 거래돼 2년 만에 두 배 이상 올랐다.

◇속초 생활권 공유…용산~속초 고속화철도 개통되면 ‘75분’으로 단축

‘아야진 라메르 데시앙’은 아야진 항구와 해변을 내려다보는 언덕에 있다. 아야진 해수욕장은 반경 400m 이내 거리다. 일부 가구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주택 내부에서 동해 바다를 조망할 수 있고, 설악산 울산바위도 볼 수 있다. 청정1급수인 천진천 등 자연 환경에 둘러싸인 입지를 갖췄다.

교통도 편리하다. 아야진길로 단지 진·출입이 용이하고 7번 국도도 접해 있어 속초까지 이동이 수월한 편이다. 동해고속도로, 서울양양고속도로 등 광역 도로망 진입도 가능하다.

앞으로 교통망은 더 나아질 전망이다. 서울 용산에서 춘천을 거쳐 속초까지 한 번에 연결되는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이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고, 강릉부터 제진까지 동해 해안가를 연결하는 동해북부선 철도 사업도 2027년 개통 예정이다. 동서고속화철도가 개통하면 속초에서 서울까지 1시간15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땅집고]2027년 완공할 예정인 동서고속화 철도와 동해북부선 철도사업 예상 노선도. / 태영건설


아야진 해수욕장 인근 관광 및 상업 시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속초가 가까워 이마트 속초점, 속초시외버스터미널, 속초수산시장 등 다양한 생활 인프라 이용이 가능하다. 단지 내 어린이집이 예정돼 있고, 초등학교도 도보로 통학할 수 있다.

‘아야진 라메르 데시앙’은 주택 내부를 남향·남동향 위주로 배치해 채광과 통풍이 잘 되도록 했다. 탁 트인 바다 조망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주택형은 거실에 방과 거실을 나란히 배치한 3~4베이 판상형 구조가 대부분이어서 개방감이 우수하고, 집안 곳곳에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한 설계도 적용했다. 드레스룸, 파우더룸, 알파룸, 다용도실 등도 마련된다.

이 일대 아파트에서 보기 드문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점도 강점이다. 피트니스센터, GX룸, 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장 등의 시설부터 여가생활을 위한 파티룸, 키즈카페, 라운지카페 등이 마련된다.

[땅집고] '아야진 라메르 데시앙' 개요.


‘아야진 라메르 데시앙’ 분양 회사 관계자는 “물이 맑고, 아름답기로 소문난 아야진의 푸른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데다 속초 생활권까지 공유할 수 있다”며 “강원도 고성군은 비규제지역으로 고성군 거주자와 강원도 거주자도 청약통장 가입 후 6개월 이상이고, 지역·면적별 예치금만 충족하면 세대주 및 주택수와 관계없이 1순위로 청약할 수 있으며 계약 후 바로 전매도 가능하다”고 했다.

견본주택은 강원도 속초시 조양동에 마련되며, 10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 /김리영 땅집고 기자 rykimhp206@chosun.com


화제의 뉴스

이달 말 입주 '올림픽파크포레온', 예비입주자 호평 커뮤니티 시설 어떻길래
공사 중단 위기 '장위 4구역'…공사비 갈등 봉합 앞뒀다
용산 사옥까지 옮기는 HDC현산, 노원에 랜드마크 아파트 짓는다 | 서울원아이파크
우량임차인이라던 병원도 문 닫는다…메디컬 상가 투자, 안정적 수익 내려면
여의도 대교, 통합심의 접수…내년 상반기 시공사 선정 목전

오늘의 땅집GO

이달 말 입주'올림픽파크포레온', 예비입주자 호평 커뮤니티 시설
용산 사옥까지 옮기는 HDC현산, 노원에 랜드마크 아파트 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