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독특하게 생겼다 했더니…이 아파트, 원래 극장이었어?

뉴스 최지희 월간 건축문화 기자
입력 2022.09.27 10:20

전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건축가들이 짓는 집은 어떤 모습일까. 일본 협소주택이나 미국, 유럽의 저택이 TV나 영화를 통해 종종 소개되지만 그 의도와 철학적 의미를 알기는 쉽지 않다. 땅집고는 월간 건축문화와 함께 세계적인 건축가들이 지은 주택을 소개한다.

[세계의 건축] 이탈리아 전통 극장을 개조한 주상복합 아파트 ‘할리우드 하우스’(Hollywood House)

[땅집고] 이탈리아 전통 극장을 개조한 주상복합 아파트 '할리우드 하우스'(Hollywood House). /ⓒBeppe Giardino


[땅집고] 이탈리아 토리노에 리모델링 주상복합 아파트 ‘할리우드 하우스’(Hollywood House)가 있다. 로마의 중심지로부터 다소 떨어진 외곽지역에 있지만 자연환경은 풍부하다. 알프스 산맥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로마 왕립 정원 인근에 있다.

이 아파트는 외관이 특이하다. 주택 건물은 콘크리트로 마감했으며 건물 윗쪽 절반 층 외관을 굴곡지게 설계해 반구 형태인 것처럼 보인다.

[땅집고] 로마 중심지에서 다소 떨어져 있는 헐리웃 하우스. /ⓒBeppe Giardino


◆건축개요

[땅집고] 헐리웃 하우스 단면도. /ⓒ


건축가 : 루치아노 피아(Luciano Pia)
위치 : 이탈리아, 토리노, 코르소 레지나 마르게리타
대지면적 : 1200㎡
연면적 : 3000㎡
준공 : 2014년
사진작가 : 지아르디노 Beppe Giardino

◆건축가가 이 집을 지은 의도는

이 건물은 19세기에 지어진 극장을 리모델링해 지은 아파트로 극장이었을 때의 구조를 살렸다. 일부 가구가 복층 구조로 설계돼 있는 것은 관객석 간 단차를 살린 것이다. 기존에 무대였던 공간과 무대 뒤 공간의 높이 차이를 활용한 것이다. 원래 극장이 있던 장소인만큼 이 건물이 상업지역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인근 상점에서 들리는 소음을 막는 장치와 개인 사생활을 보호하는 장치를 도입했다. 에너지 최고 효율 등급을 받기 위한 설비를 갖췄다는 것도 이 건물의 특징이다.

■ 극장이었던 건물 구조를 살려 리모델링한 아파트

복층 건물 한쪽에서는 내부 정원을 조망할 수 있고 그 반대쪽에는 왕립정원을 내려다 볼 수 있다.

[땅집고] 북측 창문으로 인근 나무를 조망할 수 있다. /ⓒBeppe Giardino


이 집이 주상복합 건물인만큼 단지 안에는 사무실과 호텔이 있다. 서로 다른 동으로 조성된 주택건물과 상업용 건물은 구름다리를 통해 각 10층과 6층으로 이어진다.

[땅집고] 건물을 연결하는 구름다리. /ⓒBeppe Giardino


1층과 포장된 도로 옆에는 홀에 심어진 녹지를 볼 수 있도록 긴 투명 유리가 설치되어 있다.

[땅집고] 1층 바닥이 유리로 되어 있어 외부 정원을 조망할 수 있다. /ⓒBeppe Giardino


[땅집고] 1층 정원. /ⓒBeppe Giardino


■ 에너지 효율이 높은 아파트

이 아파트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아파트다. 우선 북측 입면은 60~120cm 높이의 나무와 단열재로 이루어져 있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 남측의 유리창이 이중으로 설치되어 있다는 것도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요소다. 직사광선을 막아줘 여름 냉방비도 줄일 수 있다. 이중창이 거리에서 들리는 소음을 막아주기도 한다. 빗물을 회수해 녹지에 물을 줄 수 있는 수자원 공급 시스템도 갖췄다.

[땅집고] 이중창. /ⓒBeppe Giardino






화제의 뉴스

한강뷰 10억 로또 ‘청담 르엘’ 특공에 2만명 넘게 청약…경쟁률 313대 1
서울 상위 20% 아파트값이 25억…고가주택 가격 폭등에 역대급 양극화
전기차 불붙으면 8시간 진압? 화재 확산 막는 자동 진압 시스템 등장
GH, 부동산 리츠 투자 나선다…“3기 신도시 속도 내고, 재무 구조 개선할 것”
"치아 부러진 할머니 쓸 숟가락이 인기상품으로…시니어 맞춤형 제품이 핵심"

오늘의 땅집GO

"치아 부러진 노인 쓸 숟가락이 인기상품…시니어 맞춤형이 비결"
희소성 있는 대단지? 입지는 외곽 중 외곽…자차 없으면 교통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