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집고

작은 창문이 밤하늘의 별처럼 빛나는 협소주택

뉴스 최지희 월간 건축문화 기자
입력 2022.09.15 14:07

전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건축가들이 짓는 집은 어떤 모습일까. 일본 협소주택이나 미국, 유럽의 저택이 TV나 영화를 통해 종종 소개되지만 그 의도와 철학적 의미를 알기는 쉽지 않다. 땅집고는 월간 건축문화와 함께 세계적인 건축가들이 지은 주택을 소개한다.

[세계의 건축] 작지만 개인 공간이 여럿인 멕시코 협소주택 ‘소말리 하우스’(Xomali House)

[땅집고] 작지만 개인 공간이 여럿인 멕시코 협소주택 '소말리 하우스'(Xomali House). /ⓒonnis luque


[땅집고] 멕시코 수도 멕시코시티에 3층 규모의 협소주택 소말리 하우스가 있다. 멕시코시티는 라틴아메리카 대륙에 있는 도시로 과거에 공동체 생활을 중시했던 도시다. 하지만 소말리 하우스를 설계한 건축가는 과거 공동체주의적인 문화와 개인의 사생활을 존중하게 된 현대 문화를 모두 담고자 했다. 집이 좁지만 공간을 여럿 분리해 개인 공간과 공동 공간 모두 마련한 것은 이러한 건축가의 고민이 담긴 결과물이다.

◆ 건축개요

[땅집고] '소말리 하우스'(Xomali House) 다이어그램. /ⓒ


건축가 : 디엠피 알키텍트라(dmp arquitectura)
위치 : 멕시코, 멕시코시티, 산 로렌초 후이풀코, 소이말리
대지면적 : 35.64㎡
연면적 : 88㎡
준공 : 2016년
사진작가 : 오니스 루크(onnis luque)

◆ 건축가가 이 집을 지은 의도는…

이 집은 대지면적 35.64㎡로 작은 편이다. 때문에 건축가는 수평적으로 공간을 배치한 대신 수직적으로 공간을 여럿 구분해 집의 기능을 나눴다. 그 덕에 집에 거주하는 여러 명의 구성원의 개별 공간을 마련할 수 있었다. 총 3층 규모인데 중간에 중층을 두고 화장실을 층별로 마련했다. 건물이 협소한 만큼 건물의 특징을 살릴 수 있는 요소가 많지 않았지만 외관에 창문 모양을 통일성 있게 배치해 디자인적인 요소를 살렸다.

■ 좁지만 가족 구성원 개인 공간 마련에 초점

1층에는 부엌, 거실 등 공동공간이 있고 2층에는 서재로 구성된 공간이 있으며, 3층에는 안방을 포함한 중이층이 있다. 중이층에는 침실을 배치했다.

[땅집고] 거실. /ⓒonnis luque


[땅집고] 자투리 공간에 설치된 화장실. /ⓒonnis luque


건축가는 좁은 공간 안에서도 가족 구성원 개인 공간을 확보하는데 초점을 맞췄는데, 층별로 화장실을 만든 것이 그 예다. ‘ㅅ’자 모양의 박공지붕 끄트머리 자투리 공간에 화장실을 둔 덕에 층별로 화장실을 배치할 수 있었다.

[땅집고] 화장실. /ⓒonnis luque


■ 다양한 크기의 정사각형 모양 창…밤이면 별처럼 빛나는 집

건축가는 디테일한 부분에 통일성을 두며 건물의 디자인적 요소를 강조해 저비용으로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우선 이 집은 정사각형 모양으로 창을 낸 것이 특징이다. 건물 길쭉한 옆면에 동일한 모양의 작은 창을 여러 개 냈다. 건물 앞면에는 크기가 다른 정사각형 모양의 창을 냈다, 밤이 되면 내부의 불빛이 새어 나와 별처럼 보인다.



[땅집고] 정사각형 모양의 창이 주택 전면에 설치돼 있다. /ⓒonnis luque


이 집 내부 마감 또한 통일성을 줬다. 내부 벽면은 흰색 페인트를 칠하고 바닥에 흰색 타일을 깔아 마감했다. 또 일부 콘크리트 구조를 노출해 마감했다.

[땅집고] 내부 바닥을 흰색 타일로 마감하고 벽면은 흰색 페인트를 칠하고 노출 콘크리트로 마감했다. /ⓒonnis luque






화제의 뉴스

한강뷰 10억 로또 ‘청담 르엘’ 특공에 2만명 넘게 청약…경쟁률 313대 1
서울 상위 20% 아파트값이 25억…고가주택 가격 폭등에 역대급 양극화
전기차 불붙으면 8시간 진압? 화재 확산 막는 자동 진압 시스템 등장
GH, 부동산 리츠 투자 나선다…“3기 신도시 속도 내고, 재무 구조 개선할 것”
"치아 부러진 할머니 쓸 숟가락이 인기상품으로…시니어 맞춤형 제품이 핵심"

오늘의 땅집GO

"치아 부러진 노인 쓸 숟가락이 인기상품…시니어 맞춤형이 비결"
희소성 있는 대단지? 입지는 외곽 중 외곽…자차 없으면 교통섬